<선관책진禪關策進>
1-21,제조사법어절요諸祖師法語節要,
*1-1여주향산무문총선사보설汝州香山無聞聰禪師普說,
산승이 처음 독옹獨翁 화상을 뵈었더니, 마음도 아니고 불도 아니고 물건도 아님을 참구하라고 이르셨는데, 후에 운봉雲峰 원산月山등 6인의 도반과 더불어 서원을 세우고 서로 탁마하다가, 회서淮西의 교무능敎無能 화상을 뵈오니, 무자無字를 들라고 해서 장로長蘆에 이르러 도반과 서로 짝을 맺고 연마하였다, 후에 회상淮上의 경형敬兄을 만났더니 묻기를 너 지난 6,7년 동안에 견 처가 어떠하냐? 내가 대답하기를 매일 단지 이 심중에 한 물건도 없습니다, 경이 말하기를 너에 그 한 소견이 어디서 나왔느냐? 하시는데, 내 생각에 알듯 말듯 하여 감히 입을 열지 못하니, 경이 나의 공부가 성발이 없음을 알고 너 정중靜中 공부는 그만 하나 동중動中 공부가 아직 멀었구나! 하셨다, 내 이 말을 듣고 놀래어 필경 이 대사를 밝히려면 어찌하면 되겠습니까? 하니, 말씀이 너는 듣지 못했느냐? 천노자川老子가 이르기를 절실한 뜻을 알고자 하거든 북두北斗를 남쪽으로 향하고 보라, 하셨느니라, 이 말씀을 마치고 곧 가버리셨는데, 이 망을 듣고 곧 가도 가는 줄 모르고 앉아도 앉아 있는 줄 모르고서, 5, 7일간을 무자無字는 들지 아니하고 혹 넘어지면서라도 다만 절실한 뜻을 알고자 할진댄 북두를 남쪽으로 향하고 보라를 참구하였다, 하루는 마침 정두료淨頭寮에서 대중과 같이 한 나무에 걸터앉아 있는데, 오직 의정이 풀리지 아니하더니, 한참동안 있다가 갑자기 심중이 탕연히 비고 가볍고 맑아지며 모든 정상情想이 찢어져 없어지는 것이 흡사 가죽을 벗기는 거와 같았다, <山僧 初見獨翁和尙 令參不是心不是佛不是物 後同雲峰月山等六人 立願互相究竟 次見淮西 敎無能 令提無字 次到長蘆 結伴煉磨 後遇准上敬兄 問云 爾六七年 有甚見地 某答 每日只是心下 無一物 敬云爾這一絡索 甚麽出來 某心裏 似知不知 不敢開口 敬見我做處無省發 乃云爾定中工夫 不失 動處便失 某被說著 心驚便問 畢竟明此大事 應作麽生 敬云爾不聞 川老子道 要知端的意 北斗面南看 說了便去 某被一聞 直得行不知行 坐不知坐 五七日間 不提無字 倒 只看要知端的意 北斗面南看 忽到淨頭療 在一木上 與衆同坐 只是疑情 不解 有飯食頃 頓覺心中空亮輕淸 見想破裂 如剝皮相似>
해설
*여주향산무문총선사汝州香山無聞聰禪師는 남악선사의 23세손이고, 철산경鐵山瓊 선사의 법을 이었다, 처음에는 독옹獨翁선사를 보았는데, 마음도 아니고 불도 아니고 물건도 아님을 참구하라고 이르셨는데, 후에 운봉雲峰 원산月山등 6인의 도반과 더불어 서원을 세우고 서로 탁마하다가, 회서淮西의 교무능敎無能 화상을 뵈오니, 무자無字를 들라고 해서 장로長蘆에 이르러 도반과 서로 짝을 맺고 연마하였다. 화두 참선은 고래로 무자無字 화두를 많이 들게 했다. 무자화두를 6,7년 동안 참구하다 보니, 견처가 생겼냐고 묻는 말에 답을 못하니, 정중 공무靜中工夫는 그만 하나 동중공부動中工夫를 아직 멀었다는 말을 듣고, 놀래서 그러면 이 대사를 밝히려면 어찌해야 되겠습니까? 하니, 천노자川老子가 이르기를 절실한 뜻을 알고자 하거든 북두北斗를 남쪽으로 향하고 보라, 는 말을 듣고 가도 가는 줄 모르고 앉아도 앉은 줄 모르기를 7일 만에 의정이 풀리여 마음 가운데가 텅 빈 것 같고 마음이 홀가분하게 되었다는 공부 과정의 일을 소상하게 말씀하고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