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릴 향(享)자는 형통할 형(亨)자에서 마칠 료(了)자에 한 일(一)자를 더했습니다. ‘누린다’는 말이 무엇입니까? 차지하는 것이겠지요. 형통할 형(亨)자가 뜻을 이루어 시원하게 내어 뚫린 것을 뜻하니까, 누릴 향(享)자는 뜻대로 된 것을 그대로 차지한다는 의미로 상하 같은 글자를 써서 표시했습니다. 상하(上下) 같은 글자를 썼다는 표시로 형통할 형(亨)자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향낙(享樂) 향사(享事) 향사(享祀) 향수(享受) 향수(享壽) 향년(享年) 향유(享有)
울림 향(響)자는 의부(義符)로 소리 음(音)자에 성부(聲符)로) 시골 향(鄕)자를 했습니다. 시골 향(鄕)자는 밥그릇을 앞에 놓고 양쪽에 사람이 앉아 있는데, 실컷 먹어서 모두 얼굴을 돌려 외면한 모양입니다. 마치 이미 기(旣)자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글자입니다. 시골 향(鄕)자를 보면 밥상을 앞에 차려놓고 오순도순 이야기하는 시골 풍경이 떠오릅니다. 향보(饗報) 음향(音響) 잔향(殘響) 반향(反響) 여향(餘響) 교향(交響) 영향(影響)
시골 향(鄕)자는 언덕이 있고 먹을 것이 있는 곳입니다. 조상 대대로 사는 땅입니다. 이미 기(旣)자의 왼쪽 글자가 들어 있습니다. 이미 기(旣)자는 이미 밥을 다 먹고 밥그릇으로부터 얼굴을 돌린 모습을 표시하였습니다. 이미 배가 불렀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고향(故鄕) 향촌(鄕村) 향리(鄕里) 향리(鄕吏) 향속(鄕俗) 향인(鄕人) 향당(鄕黨)
향기 향(香)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햇살이 따뜻한 가을 날 익은 벼의 냄새를 나타냈습니다. 향기 중에는 벼가 익은 향기가 가장 좋을 것입니다. 향기(香氣) 향수(香水) 다향(茶香) 침향(沈香) 유향(乳香) 사향(麝香) 화향(花香)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