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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도서는 우리 단체 주요 도반님이자
그동안 진리 추구의 길을 걸어온 宙宇님이
금번에 출간한 신간서적입니다.
많은 관심과 구독 바랍니다.
[저자 인사]
반갑습니다.
수행에 뜻을 둔 많은 분이 아바타 코스 등을 통해서 깨달음을 이루려고 상당한 돈을 들여서 미국으로 떠나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듯이, 상당한 불교인들도 미얀마나 인도 태국 스리랑카로 명상과 선정 체험을 위해 떠나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모습이 안타까웠습니다.
어찌해서든 영적으로 우월해지려는 잠재성향이 있는 필자는 남방 불교방식의 동남아나 세계 사상을 좌지우지한다는 서구사회의 미국을 앞지르고 선도할 수 있는 사상이나 방식에 목말라 있던 차에 평소 납득되지 않았던 불교 사상에 접할 기회가 다가왔습니다.
누구나 그러할지 모르나 슬럼독 밀리어네어(Slumdog Millionaire2008)란 영화에서 주인공은 과거 자신이 겪었던 체험들이 거액 상금이 걸려있는 퀴즈쇼에서 나오는 문제를 풀 수 있는 단서들이었습니다. 이처럼 필자도 종교체험, 유학(儒學), 뉴에이지, 심리학, 철학, (어쩔 수 없이 해야 했던) 번역 등 거의 모든 (인생) 과정이 결국 붓다의 원음인 니까야를 재해석하고 짜임새 없이 흩어져 있는 내용을 풀어내고 재구성하도록 이끄는 훈련과정(단서들)이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확인해보니 ‘붓다의 원형’은 비록 이 땅에서 발생하지는 않았으나, 제대로 재정립된다면 신자유주의라는 자본주의뿐만 아니라 인류의 다양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으며, 사상적으로 세계를 선도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할 일이 없었던 필자는 2년 가까이 5,000시간을 들여서 궁구한 결과를 <붓다의 발견>이라는 책으로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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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사마타 위파사나는 생각(意成身)을 유체이탈해서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수행이다.
담마dhamma法는 인과因果 과정에서 우주가 인간에게 제시하는 조언(힌트)이다.
칸트를 중심으로 한 서양철학은 담마를 이해하도록 돕는 거울일 뿐이다. (붓다의 가르침과 관련된 몇몇 철학을 예시해놓았음)
이 책을 통해서 적중로(중도中道), 오온, 까야kāya身, 가아假我sakkāya, 실아實我atta, 담마, 연기, 사띠, 삼매, 사념처, 사선정에 대한 (실천은 어려울지 몰라도) 개념은 명확해질 것이다.
기존의 해석과 달리 담마法 수관(법념처)은 첫째 선정과 연결되며, 생각思 수관(사념처)은 둘째 선정과 연결되고, 느낌受 수관(수념처)은 셋째 선정과 연결되고, 까야身 수관(신념처)은 넷째 선정과 연결된다. 뒤의 두 가지 수행이 소위 유체이탈해서 자신을 관하는 사마타며 위빠사나이다.
[본문 중에서]
깜마kamma業는 선택에 따라 자신에게 제시된 숙제가 어렵든 쉽든 간에 자신이 마음을 결정해 선택한 활동에 걸맞은 귀결이 주어지고 만다는 숙명宿命을 말하고, 담마dhamma法는 업보에 따라 자신에게 제시된 상황이 유리하든 불리하든 간에 자신이 마음을 정해서 선택한 의미에 걸맞은 메시지가 주어진다는 운명運命을 말한다. 즉 깜마는 인과응보因果應報를 자각할 기회를 제공하고, 담마는 운명개척을 자각할 기회를 제공한다. -292쪽
사띠sati는 과거 경험에서 현재 체험에 관련된 내용을 기억해내고 연상하며 성찰하는 ‘되새김’이고, 하나는 문지기가 문을 지키며 출입을 통제하듯이 체험한 내용을 살펴보고 그중에서 통과시키거나 막아버리는 ‘걸러냄’이다. -361쪽
①사띠수행은 외부의 세간世間을 자기 내면의 모습을 비춰주는 거울로 바라보는 것이지만, ②염처수행은 생각 담마 바로 앞에 자신의 모습을 기억해내서 거울로 세우는 매우 놀라운 방식이다. ③사마타 위파사나 수행은 생각을 유체이탈해서 안으로ajjhattaṃ內 자신의 감정vedana受과 까야kaya身를 수관하여 얻은 사마타의 상相을 위파사나함으로써 탁월한 반야의 메시지를 얻는다. -37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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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들어가기
卍 번역어 개선
⎈ 인연과因緣果 인식 선택
卍 봄dassana 앎ñāṇa / 卍 인식 선택 결정 / 卍 인식과 결정 과정 / 卍 선택에 관련한 믿음 양심 수치심 / 卍무명촉 명명촉 부정촉의 선택
⎈ 적중로中道 정견正見
卍 정견正見 / 卍 이분법 중용中庸 / 卍 적중법的中法 / 卍 적중로中道
⎈ 삼법인 실아 까야
卍 자아 실아 가아 까야 관계 / 卍 실아實我에 관해 / 卍 실아, 세간, 담마 / 卍 까야身kāya 가아假我sakkāya / 卍 마음으로 만든 몸 / 卍 업과 윤회에 관해
⎈ 오온五蘊 공空
卍 지어냄saṅkhārā爲 / 卍 색色rūpa / 卍 수受vedanā / 卍 상想saññā / 卍 위saṅkhārā爲 / 卍 식識viññāṇa / 卍 오취온 / 卍 반야 / 卍 공空
⎈ 사성제 팔성도
卍 지집환로知集還路 정견正見 / 卍 고집환로苦集還路 사성제四聖諦 / 卍 팔성도八聖道 / 卍 계정혜戒定慧 삼학三學 / 卍 계율戒律
⎈ 연기緣起
卍 연기의 구조 / 卍 연기의 특징 / 卍 연기의 실례 / 卍 연기의 적용 / 卍 노사老死 / 卍 생生 / 卍 무명無明 /卍 고루痼漏 / 卍 소유욕 / 卍 탐진치貪瞋痴 / 卍 위爲 / 卍 식識 / 卍 명색名色 / 卍 육장六場 / 卍 촉觸 / 卍수受 / 卍 애愛 / 卍 취取 / 卍 유有
⎈ 깜마 담마, 인과因果응답應答
卍 깜마와 담마의 전제 / 卍 담마 들어가기 / 卍 담마의 속성 / 卍 담마의 개별성 / 卍 담마를 알아보기 / 卍 담마의 역발상 의미치료 / 卍 담마와 정언명제의 주관 객관 / 卍 담마의 보편성
⎈ 수행의 기초
卍 양심과 수치심 / 卍 안 밖 안팎으로 삼중관계 / 卍 안으로 먼저 지향 / 卍 밖으로 / 卍 안팎으로 / 卍 사띠 삼매 수행들 관계
⎈ 사띠와 삼매 들어가기
卍 사띠수행의 과정 / 卍 사띠수행 / 卍 정삼매正三昧 / 卍 사띠 훈련장
⎈ 염처수행 선정수행
卍 법수관法隨觀 초선初禪 / 卍 육근根 수호 / 卍 염처수행 자리 / 卍 까야 감정 생각 담마 / 卍 수관隨觀하는 법 / 卍 삼매의 집중 / 卍 삼매의 상相 거울 / 卍 사수관思隨觀 이선二禪 / 卍 사띠 ‧ 알아차림 / 卍 삼매의 상相
⎈ 사마타止 위파사나觀
卍 염처에 잘 확립된 생각 / 卍 수수관受隨觀 삼선三禪 / 卍 신수관身隨觀 사선四禪 / 卍 과정을 겪어내야
첫댓글 감사합니다
http://cafe.daum.net/pali-study/9akA/225 에 가시면
전문의 2/3가 올려져 있씁니다.
깨달음에 기회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