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대학 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확대에 대한 찬반 토론
학생의 다면적인 역량을 평가합니다. 학종은 단순히 시험 성적만을 평가하지 않고, 학생의 학교 생활 전반, 봉사 활동, 동아리 활동, 수상 경력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잠재력과 다양한 역량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정성을 높입니다. 학종은 학생의 개인적 배경이나 학교의 자원에 따른 불평등을 완화하려는 노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특성과 장점을 살려 입학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육의 본질을 회복합니다. 학종은 학생들이 시험 성적에만 매달리지 않고, 진정한 학습과 자기 계발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학교 교육의 변화를 촉진합니다. 학종의 확대는 학교 교육이 단순히 시험 준비가 아니라, 학생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만듭니다. 이는 교사와 학교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들이 더 다양한 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가치와 리더십을 중요시합니다. 학종은 학생들이 학업 외에도 봉사 활동이나 리더십 경험 등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책임감 있고, 공익을 중시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