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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상 차리는 법과 제사 지내는 순서
1, 제사상 차리는 법
진설 요령은 집사자(執事者)의 좌(左)가 서(西)요 우(右)가 동(東)이다.
따라서 젯상의 앞이 남(南)이 되고 뒤가 북(北)이 된다.
남(南)에는 제상 앞 중앙에 향탁을 놓고, 그 동(東)편에 주준상(酒樽床), 서(西)편에 축(祝)탁을 놓는다.
향탁 위에는 후면 중앙에 모사를 놓고 그 뒷줄에 합동로서(盒東爐西)로 향합과 향로를 놓고.
주준상 위에는 강신잔반(降神盞盤), 퇴주그릇 주전자 술병을 놓고,
향탁 앞에 배석(拜席))이며 북면(北面) 중앙에 신위(神位)인데 고서비동(考西東)이다.
제사상 진설(陳設)법은 각 지방의 관습에 따라 다른 점이 많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향교에서 권하는 제사상 차리는 법을 많이 따르고 있습니다.
진설하는 위치를 말할 때는 편의상 제사 지내는 신위를 향하여 우편을 동쪽, 좌편을 서쪽으로 정합니다.
북쪽에 병풍을 치고 병풍 앞에 신위를 모실 위패(位牌)와 촛대를 마련한 다음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리고 진설이 다되면 사진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위패에 붙입니다.
제사상 앞 가운데 위치한 향상에는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 놓으며
그 밑에 모사(茅沙)그릇, 퇴주그릇, 제주(술)등을 놓습니다
진설하는 방법에서 기본이 되는 몇 가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즉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 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 적전중앙(炙奠中央)
적은 중앙에 위치한다.
적은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 좌포우혜(左脯右醯)
4열 좌측 끝에는 포(북어, 문어, 전복)를 놓고 우측 끝에는 젓갈을 놓는다.
◈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 두동미서(頭東尾西)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 홍동백서(紅東白西)
과일 중에 붉은 색 과일은 동쪽에 놓고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 조율시이(棗栗枾梨)
조율시이라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배(사과)의 순서로 놓는다.
◈ 좌면우병(左麵右餠)
2열 좌측에 국수를 우측에 떡을 놓는다.
◈ 생동숙서(生東熟西)
4열 동쪽에 김치를 서쪽에 나물을 놓는다.
◈ 건좌습우(乾左濕右)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 쪽에 놓는다.
진설하는 열은 모두 5열로 하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 제1열은 술잔과 메(밥),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 제2열은 적(炙)과 전(煎)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육류 적), 어적(어패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전 : 재료에 밀가루를 뭍혀서 후라이 팬에 부친 음식(부침개).
◈ 제3열은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탕), 소탕(두부,채소류탕), 어탕(어패류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오리탕), 잡탕등을 더 올린다.
한가지 탕으로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 제4열은 포와 나물을 놓는 줄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식혜나 수정과를 쓴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삼색나물이라하여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나물등을 쓰기도 하며
김치와 청장(간장), 침채(동치미, 설명절)는 그다음에 올린다.
◈ 제5열은 과실을 놓는 줄
동쪽부터 대추, 밤, 감(곶감), 배(사과)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 우리는 선주후면이므로 진안주로 술을 먼저 드시고
다음에는 진지를 드시며 마지막으로 숭늉을 드시고 물리치게 된다
祭祀床 위에 3實果의 敎訓
배(梨) - 배는 껍질이 누렇기 때문에 황인종을 뜻해요. 오행에서 황색은 우주의 중심을 나타내고 있고 이것은 바로 민족의 긍지를 나타내요. 그리고 배의 속살이 하얀 것은 우리 백의 민족에 빗대어 순수함과 밝음을 나타내기 때문에 제물로 쓰인다는 설이 있어요. 대추 - 대추는 원래 암수 한 몸인 나무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열매가 아주 열리는데 꽃이 핀 곳에 반드시 열매가 맺히는 것을 바라보아 후손의 번창함을 뜻한다고 해요. 거기다가 대추씨는 통씨여서 곧 절개를 뜻하며 순수한 혈통을 의미한다하여 제사상에 빠지지 않고 오르는 제물입니다. 밤 - 밤나무는 다 자라고 난 뒤 죽은 밤나무를 캐보면 처음 싹을 튀웠던 밤톨이 그대로 남아있어요. 바로 이런 밤을 제사상에 올리는 이유는 자신의 근본을 잊지 않는다는 의미가 있다고 해요. 감 - 감나무는 아무리 커도 열매가 한번도 열리지 않은 나무를 꺽어보면 속에 검은 신이 없고 열린 나무를 꺽어보면 검은 신이 있어요. 이걸두고 부모가 자식을 낳고 키우는데 그만 그만큼 속이 상하였다하여 부모를 생각하여 놓는다는 설이 있어요. 조기 - 조기는 서해안에서 나는 대표적인 어물이고 예전부터 생선의 으뜸으로 생각되어져 왔기 때문에 제사상에 빠지지 않고 오르는 제사음식으로 여겨져 왔다고 해요. 명태(북어포) - 제사상에 빠지지 않는 북어는 우리나라 동해바다의 대표적인 어물이자 머리도 크고 알이 많아 훌륭한 아들을 많이 두고 알과 같이 부자가 되게 해 달라는 유래가 있어요. [출처] [제사음식] 제사상에 올라가는 제사음식 의미(인터넷 발체)
첫댓글 (나)를 기준으로 아버지(1대) 할아버지(2대) 증조 할아버지(3대) 고조 할아버지(4대) 현조 할아버지는(5대) 라고 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