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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위례신도시(송파신도시) 급행전철에 대한 잡상
Techno_H 추천 0 조회 2,065 07.11.18 23:03 댓글 1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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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2안에 한 표 던집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07.11.19 00:19

    당연히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 굳이 언급하지 않은 것은 8호선 잠실역과 혼동될까 싶어 일부러 따로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2호선이나 8호선 잠실역은 방향이 동서방향으로 나열되어 있어서 남북방향 역을 새로 만들어야만 저 노선의 정차가 가능해 집니다. ^^

  • 07.11.19 00:54

    이 급행노선이 건설된다면 위례신도시나 동대문운동장에서 끝낼 생각만 할께 아니라 인근 도시나 도심지등으로 연장을 고려하여 노선을 결정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07.11.19 00:57

    예를 들어 만약 영동대로노선이 결정된다면 청계천 따라 동대문운동장으로 가는 노선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동이로 따라 북쪽으로 가다가 7호선과 직결, 또는 경원선과 직결하면 강북과 강남을 빠르게 연결할수 있을것 같아요. 동이로 타고 가면 7호선과 중복이기에 신노선은 급행전용노선으로만 활동해도 좋겠지요. 만약에 경원선과 직결시 전압이 다르고 통행방향 문제는... 골치아프겠군요.

  • 07.11.19 13:22

    1안이요.

  • 07.11.19 16:03

    1안에서 한강을 건너지 않고 갤러리아백화점 앞을 지나 압구정으로 환승하는 안은 어떨까 싶습니다. 이 경우에 강남 북부의 순환기능을 분담할 수 있다는 장점과 위례신도시에서 구도심(사대문안)으로 갈 때 불편이 좀 가중된다는 단점이 있겠군요. 또한 개인적으로 1안이 낫다고 보는 게, 저 경우 위례신도시에서 삼성동 부도심쪽으로 한번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테니까요.

  • 07.11.19 20:59

    저도 그 생각에 동의 합니다. 압구정로를 지나지 않을 경우 도산대로를 경유하게 하여, 취소된 강남 모노레일을 대체할수도 있겠군요.

  • 07.11.19 20:15

    1안

  • 07.11.19 20:43

    1안 베리굿이네요. 탄천 조망권이 참 멋지겠습니다 ^^

  • 07.11.19 21:00

    만약 저게 건설 될 경우에, 분당선과 연결선을 만들어, 첨두시만 이라도 해서 분당선 급행으로 운영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07.11.20 00:19

    저도 그 생각에 찬성하지만.. 저 노선은 서울시의 도시철도로 운영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분당선은 광역전철 철도공사 운영이라 전압, 통행방향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할것 같아요.

  • 07.11.20 12:15

    음 만약에 서울시의 도시철도가 아니게 될 경우에는, 고속철도의 연장으로도 사용될수 있지 않겠습니까? 영동대로지하에 역을 하나 짓고, 또 동대문근처에도 가능하다면 좋겠는데요

  • 07.11.20 16:00

    에고 고속철도 연장으로 하려면 분당을 지나는 신선을 건설하자는 말씀이신지요? 분당선 이용하려면 수많은 대피선 없는 역들을... 고속철도 차량이 뒤를 졸졸 따라가며 서행해야 하는 문제가 생길것 같습니다. 아니면... 복정-이매구간은 서행하더라도 성남여주선으로 해서 중부내륙선으로 가는 방법은 어떨까요? 급행전용 노선이라면 도시철도로만 두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 07.11.20 16:03

    분당선에 대피선이 건설되어 있다면 유용하게 이용할텐데요. 아쉬운 대목입니다.

  • 작성자 07.11.20 18:43

    항상 말만 나오는 것입니다만 강남권 고속철도 지선역 - 수서역 또는 양재역 - 이 있다면 접속 가능하겠지요. ^^ // 그리고 위례신도시 전철의 건교부 광역전철로의 건설도 기대되는 것이 위례신도시 자체가 서울시 관할이 아닙니다. 서울시 뉴타윤 사업이 아닌 건교부에서 강남대체 신도시로 짓고있는 것이고. 행정구역 역시 서울, 성남, 하남 3개시에 걸쳐있기 때문에 건교부 예산이 집행될 여지는 있습니다.

  • 07.11.20 19:27

    1안에 한표 던지면서 향후 KTX 부산, 목포방면 연결을 염두에 뒀으면 하네요. 남서울역을 삼성 쯔음에 만들수 있을 것 같습니다. 3안으로 할 경우 억지로 90도로 꺾지 말고 북쪽으로 계속 뚫어서 아차산에서 수직환승, 용마산에서 방향별 평면환승 가능하도록 조치하여 7호선과 노선을 공유하는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 07.11.22 00:27

    왕십리역 영문표기명은 Wangsimni아닌가요? 발음대로...

  • 07.11.22 17:15

    아마 그럴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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