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S 요금선납봉투서비스」개요
1. 서비스 개요
가. 서비스명 :「EMS 요금선납봉투서비스」
※ 이하 "EMS 요금선납봉투"를 “선납봉투”와 병행 표기함
나. 서비스 개요
o 요금선납(봉투) 서비스 요금 : 1통당 12,000원 (균일요금)
o 이용 대상국 : EMS로 발송 가능한 모든 국가 (143개 우정청)
o 발송 가능품목 : 서류, 인쇄물(소형 책자 포함)에 한함 (중량제한 없음)
o 선납봉투 사용 유효기간 : 2년
※ 요금 인상 고려 2년으로 설정 운영, 유효기간 경과 후 정상요금 징수
다. 시행일(시험운영) : 2008.12.30.(화)
※ 시험운영 기간 : 2008.12.30.~2009.6.30.(6개월)
라. 도입목적 : 신규서비스 도입으로 국제우편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매출 증대로 경영수지 개선에 기여
마.「EMS 요금선납봉투서비스」정의
o「EMS 요금선납봉투서비스」란 EMS를 자주 발송하는 고객이 우체국을 방문하여 EMS 요금이 완납된 전 세계 균일요금의 선납봉투(인터넷 접수 전용)를 사전에 구입한 후, 필요 시 인터넷으로 EMS 접수를 완료하면, 인근 우체국으로 픽업 신청이 자동으로 처리되고, 해당 우체국에서는 신속하게 EMS를 픽업하여 발송하는 인터넷 EMS e-shipping과 연계된 서비스임
※ 고객이 원할 경우, 인터넷 접수가 완료된 선납봉투는 우체통 투함 혹은 우체국 방문 제출도 가능
바. 업무흐름도
업무처리 절차 요약
인터넷우체국 e-shipping 접수화면 (고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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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접수 후 조치 (우체국) |
[요금선납봉투 인터넷 접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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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정보입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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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업 여부 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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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픽업/접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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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 모니터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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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선납 봉투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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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e-shipping에 직접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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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납봉투
접수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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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납봉투에 인쇄된 EMS번호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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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지정번호
(전화번호 4자리)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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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개시 |
고객이 직접
발송인 및 수취인 정보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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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품명 자동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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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품 가격 자동 입력(NC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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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량 자동 입력(20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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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코드 자동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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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요금 자동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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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업 자동 요청 |
1) 픽업을 원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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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업”에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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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픽업 시 A4용지에 주소출력 픽업) |
요금선납봉투 연계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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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업하기 전 비고란
(픽업여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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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업 후
연계 접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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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제출 및 우체통 투함 선납봉투는 우편물 검색 후 연계 접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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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통을 통한 접수내역
본부 일일보고 |
픽업을 원하지 않을 경우 (프린터가 있거나, 픽업 시간에 집에 고객이 없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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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이내 우체국 연계 접수가 완료되지 않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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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에서 발송인에게 전화 연락 또는 핸드폰 문자 메시지 송신 |
2) 픽업을 원하지 않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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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제출 혹은 우체통 투함”에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