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는 알고 둘은 모름의 치명타
2019.10.7
(요7:14-24)
14 Not until halfway through the Feast did Jesus go up to the temple courts and begin to teach. 15 The Jews were amazed and asked, "How did this man get such learning without having studied?" 16 Jesus answered, "My teaching is not my own. It comes from him who sent me. 17 If anyone chooses to do God's will, he will find out whether my teaching comes from God or whether I speak on my own. 18 He who speaks on his own does so to gain honor for himself, but he who works for the honor of the one who sent him is a man of truth; there is nothing false about him. 19 Has not Moses given you the law? Yet not one of you keeps the law. Why are you trying to kill me?" 20 "You are demon-possessed," the crowd answered. "Who is trying to kill you?" 21 Jesus said to them, "I did one miracle, and you are all astonished. 22 Yet, because Moses gave you circumcision (though actually it did not come from Moses, but from the patriarchs), you circumcise a child on the Sabbath. 23 Now if a child can be circumcised on the Sabbath so that the law of Moses may not be broken, why are you angry with me for healing the whole man on the Sabbath? 24 Stop judging by mere appearances, and make a right judgment."
오늘따라 유대인들의 안식일 준수 법에 대한 궁굼증이 유발된다
저들은 모세오경 외에 ‘미쉬나’라는 법전을 지키고 있다 하는데...
아마도 모세오경이 헌법에 비유할 수 있다고 한다면
‘미쉬나’는 ‘시행규칙’ 또는 ‘세칙(細則)’에 비유할 수 있으려나...
나는 잘 모르는 사람이지만
조동호 목사가 정리한 자료를 발견했다
그는 미쉬나에서
무려 ‘유대교 안식일법의 39가지 범주’를 발견했다고 하며 ...소개한다
1. 조레아(Zoreah) - 씨뿌리기
2. 코레쉬(Choresh) - 밭 갈기
3. 코짜이르(Kotzair) - 추수하기(자르기)
4. 마마이르(M'amair) - 거두기(묶기)
5. 더쉬(Dush) - 타작하기
6. 조레흐(Zoreh) - 까부르기
7. 보레르(Borer) - 고르기
8. 토카인(Tochain) - 빻기
9. 미라케드(Miraked) - 체질하기
10. 루쉬(Lush) - 반죽하기
11. 오훼흐(Ofeh/Bishul) - 굽기
12. 고제즈(Gozez) - 털깎기
13. 멜라바인(Melabain) - 희게 하기
14. 메나훼쯔(Menafetz) - 풀기, 빗질하기
15. 쪼바야흐(Tzovayah) - 물들이기
16. 토베흐(Toveh) - 실뽑기
17. 마이사크(Maisach) - 베틀에 실 걸기
18. 오세 바이트 바타이 네이린(Oseh Beit Batai Neirin) - 헤들 세팅하기(직조 준비하기)
19. 오레이그(Oraig) - 직조하기
20. 포짜이아흐(Potzai'ah) - 실 제거하기
21. 코사이르(Koshair) - 매듭매기
22. 마티르(Matir) - 매듭풀기
23. 토화이르(Tofair) - 바느질하기
24. 코레아흐(Ko'reah) - 찢기
25. 쭈드(Tzud) - 가두기(덫 또는 올가미 설치)
26. 쇼체트(Shochet) - 죽이기
27. 마프쉬트(Mafshi)t - 가죽 벗기기
28. 마바이드(M'abaid) - 소금치기 및 무두질하기
29. 메샤르테이트(Mesharteit) - 선긋기, 표시하기
30. 메마체이크(Memacheik) - 매끄럽게 하기 및 구김살 펴기
31. 메차테이크(Mechateich) - 재단하여 자르기
32. 코타이브(Kotaiv) - 알파벳 두 자 이상쓰기
33. 모차이크(Mochaik) - 알파벳 두 자 이상 지우기
34. 보네흐(Boneh) - 건축하기
35. 소이세르(Soiser) - 허물기
36. 메차베흐(Mechabeh) - 불끄기
37. 마아비르(Ma'avir) - 불 지피기
38. 마케흐 브파티쉬(Makeh B'Patish) - 마지막 망치질하기
39. 호짜아흐(Hotza'ah) - 운반하기
그런데 오늘의 말씀을 보면
그들이 예외규정으로 둔 것이 있음이 말씀 속에서 소개된다
그것은 안식일에 할례(割禮)를 행하는 것이었다
이유인 즉슨 모세 이전 조상들적부터 내려 온 의식(儀式)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창17:12]너희의 대대로 모든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창21:4]그 아들 이삭이 난 지 팔 일 만에 그가 하나님이 명령하신 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
[눅1:59]팔 일이 되매 아이를 할례하러 와서 그 아버지의 이름을 따라 사가랴라 하고자 하더니
[눅2:21]할례할 팔 일이 되매 그 이름을 예수라 하니 곧 잉태하기 전에 천사가 일컬은 바러라
[빌3:5]내가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
그러니까
할례일(割禮日)은 출생일과 관련이 있으며
비록 그 해당 날이 안식일(安息日)에 걸린다 하더라도
시행해야 하는 것이라는 말이 된다
할례의 중심 내용은
죽음과 부활(復活)이다
형벌(刑罰)과 사죄(赦罪)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었음을 증명(證明)이다
이러한 의식은
세례요한을 통하여 ‘수세(水洗)’로 발전(發展)했고
예수님을 통해서 ‘성령세례(聖靈洗禮)’로 발전 시키셨다
그러니까 할례(割禮)=수세(水洗)=성령세례(聖靈洗禮)의 등식(等式)이 성립된다
어찌보면 이 모든 행위는
치유(治癒)라 해석할 수 있다
존재(存在)의 회복(回復)
마음의 개선(改善)...
유태인들은 그러니까 이 점을 간과(看過)하여
예수님의 치유사역(治癒事役)이 미쉬나법을 어긴 것으로
하여 모세법을 어긴 것으로 적용하였었음을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들의 그런 반면에
예수님은
안식일에 병 고치는 것이
너희들이 말하는 미쉬나법이나 모세의 법에 결코 위배되지 않는 것이라는 설명을 하고 계셨던 것이다
마치 초등학문 수준을 보이고 있는 당시의 유대인들...
그들에게 고등학문의 해석 적용을 제시하고 있는 예수님을 보게 되니...
짐승을 가르쳐 사람 되게 하려는 예수님의 열심열정(熱心熱情)을 보는 것과 같아
안타까운 마음마저 생긴다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나의 한계(限界)를 극복(克服)하여 주님의 진리(眞理)에 도달(到達)해야 할 터인데...
매일이 새로우니...
아~ 언제나...???
[요8:32]
진리(眞理)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自由)롭게 하리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셔서 그가 그리 된 것처럼
나의 노력의 결과가 아닌
오직 성령의 임재(臨在)만이
사울을 바울되게 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내게도 미칠 것이라는 말씀...
주여!
오늘도...
기대합니다
할렐루야!
♬ (630) 진리와 생명 되신 주
진리와 생명 되신 주 이몸을 바치옵니다
믿음과 소망 사랑에 한 마음 되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