至如體輕用重不免漂沉,本重末輕廣謀自勝,主客從容優游享福。
如庚午辛未土本輕也,見壬戌癸亥丙子之水,是本輕用重反散流也。
辛未年,壬辰月,甲申日,甲戌時,此正應體輕用重之格,如庚子辛丑土見癸巳乙卯,是本重廣謀自負之人也,
五行主客輕重等,以制用有法,水土和柔,金火平適則康寧。
간지와 납음이 쇠약하여)체가 경하고 용이 중한 경우에는 떠오르고 잠김을 면치 못하니 본이 중하고 말이 경한 경우 널리 도모하여 스스로 이기고 주객이 객을 따르면 유유자적 복을 누린다.
예컨대 경오신미(노방토)는 토의 근본이 경한데, 임술계해(대해수) 병자(간하수)를 만나면, 이것은 본이 가볍고 용이 중한여 널리 흩어져 흐른다.
辛未年,壬辰月,甲申日,甲戌時 바로 본체가 경하고 작용이 중한 격이다
如庚子辛丑(土)見癸巳(수)乙卯(수) 是本重廣謀自負之人也
경자신축벽상토가 계사,을묘수를 만나면 이것은 근본이 중하고 널리 도모하여 스스로 자부하는 사람이다.
五行主客輕重等 以制用有法 水土和柔 金火平適則康寧
오행의주와객의 경중으로써 용을 제하는 법도가 있어서 수와 토가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금과 화가 평온하고 적절한즉 편안한 것이다.
第一章 通理物化(통리물화) 해설3
제1장 이치를 통하여 만물이 변화한다.
水得水多. 則沈潛伏溺. 小巧多權. 苗而不秀. 聲譽汪洋.然而富貴. 則無變通. 而勢不崢嶸矣.
水가 水를 얻어 多많은 즉, 침잠하고 엎드려 물에 빠진다.
작은 기교로(영리함) 많은 권세를 부리고 싹이 수려하지 않아도 명성이 汪洋하다.
그런데 부귀함에 편법을 동원하지 않고 기세가 험악하지 않다.
水得火多. 則崇禮貪饕. 自恃. 深慮多憂. 猛斷後悔.水遇火多. 其性如此. 不妨名利也.
水가 火多한 즉, 예절을 숭상하고 탐욕스럽고, 스스로 긍지가 있고,
심려하고 걱정이 많고, 猛斷하고 나서 후회한다.
水가 火多만나면 그 성정이 이와 같으니 名利에 방해되지 않는다.
水得木多. 則流而不止. 執志反柔. 臨事汗漫. 奢儉失中.水生木. 木克土. 土散而無止. 故此情性也.
水가 木多한 즉, 그치지 않고 흐르고, 意志에 집착해서 柔和하지 못하고,
일에 임해서 한만하고, 검소함과 사치함에 중용을 잃는다.
水生木하고 木克土하면 土가 흩어지니 그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것은 성정이다.
水得金多. 則本末常安. 多得資援. 好義不實.智大多淫. 智勝義負. 則性靈強.
水가 金多한 즉, 本末이 항상 안정되고, 재물의 원조를 많이 받고, 의리를 좋아해서 실속이 없다.
지혜가(水) 크면 매우 음난하고 지혜가 앞서서 의리를 저버리는 즉, 성령이 강하다.
水得土多. 則沈靜執塞. 內利外鈍. 忍妬多恨. 信義無決. 此論五行之性. 不取神煞論也.
水가 土多한 즉, 沈靜하고 고집스럽고, 안으로는 이로우나 밖으로는 둔하고,
妬忌를 참으면서 恨이 많고, 신의를 지키려다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
이 오행의 성정은 신살론을 취하지 않는다.
火得火多. 則崇禮義洎. 明外昏內. 自華而儉. 旣旺卽己. 不可速達. 火星暴而無制. 福至則禍來連.
火가 火多한 즉, 예절과 의리를 지키고, 밖으로는 밝으나 안으로는 어둡고, 스스로 화려하면서도 검소하다.
이미 왕성하니 사욕을 부리거나 빨리 현달하면 안 된다.
火星은 사나워서 제어함이 없어 福이 지극한 즉, 재앙이 연달아 찾아온다.
火得木多. 則自恃威福. 聰明志懦. 動思依輔. 靜則志明. 好辯是非. 仁與禮不足. 雖和而多忘.
火가 木多한 즉, 스스로의 위엄과 복덕을 믿고, 총명하나 의지가 나약하고, 행동과 생각이 의존적이고,
고요하면 의지가 분명하고, 따지기를 좋아하여 시비를 부른다.
어짊과 예절이 부족하여 아무리 화목하고자 해도 많이 잃는다.
火得金多. 則志不自勝. 好辯而剛. 禮義失中. 直而招謗. 火金兩强. 故多克辯.
火가 金多한 즉, 의지가 강력하여 억제하지 못하고, 따지기를 좋아하고 굳세며,
예절과 의리가 중용을 지키지 못하고, 직설적이어서 비방을 초래한다.
火와 金이 모두 강하면 승부욕이 강하고 말이 많아 허세가 된다.
火得土多. 則立用沈密. 利害敢爲. 言淸行濁. 執不通變. 火絶得土. 土蔽火光. 故所適不變利.
火가 土多한 즉, 계획이 비밀스럽고, 이해타산이 심하고, 말은 고우나 행동은 추하고,
고집스러워서 변통하지 못한다.(원칙적이고 고지식하다)
火가 끊어지고 土를 얻으면 土가 빛을 가려서 적당히 이롭게 변통하지 못한다.
火得水多. 則爲德不均. 巧而忘禮. 多易多難. 摭取艱險. 計深反害. 水火未濟. 多智多傷.
火가 水多한 즉, 德을 베풂에 고르지 않고, 기교를 부리다 예절을 잃고, 자주 바꾸고 자주 곤란해지고,
힘들고 어렵게 모으고, 꾀를 쓰나 해를 당한다.
水火未濟이다. 많이 지혜로우나 많이 다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