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성리학은 우주의 근원과 인간 심성을 이(理)와 기(氣) 두 가지...이기론을 연구하는 학문인데 이(理)중심의 이론을 전개한 사람이 이언적, 기(氣)를 중심으로 전개한 사람이 서경덕 이를 본격적으로 발전 시킨 사람이 이황/이이.. 이황은 이기이원론이라고.. 이와 기를 따로 봤죠.. 절대 섞일 수 없는...즉 이(理)>기(氣) → 주리론적 입장이고 반면 이이는 일원적 이기이원론으로 이와 기는 분리될 수 없는.. 이=기(비슷하다는 의미) → 주기론적 입장이죠 이황은 이존기비 즉 이는 귀하고 기는 천하다 이이는 이통기국 즉 이는 통하고 기는 국한됨 결국... 이와 기의 관계를 어떻게 바라 봤냐...가 포인트겠죠 ^^
첫댓글 성리학은 우주의 근원과 인간 심성을 이(理)와 기(氣) 두 가지...이기론을 연구하는 학문인데
이(理)중심의 이론을 전개한 사람이 이언적, 기(氣)를 중심으로 전개한 사람이 서경덕
이를 본격적으로 발전 시킨 사람이 이황/이이..
이황은 이기이원론이라고.. 이와 기를 따로 봤죠.. 절대 섞일 수 없는...즉 이(理)>기(氣) → 주리론적 입장이고
반면 이이는 일원적 이기이원론으로 이와 기는 분리될 수 없는.. 이=기(비슷하다는 의미) → 주기론적 입장이죠
이황은 이존기비 즉 이는 귀하고 기는 천하다
이이는 이통기국 즉 이는 통하고 기는 국한됨
결국... 이와 기의 관계를 어떻게 바라 봤냐...가 포인트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