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3개 (중간크기), 돼지고기 270g, 양파 1/2개, 풋고추 2개, 홍고추 1개, 포도씨유 1큰술, 물 적당량
찌개 양념 (고추장 3큰술, 된장 1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소금 약간, 물 5큰술)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씻은 후 도톰한 크기로 썰어서 찬물에 잠깐 동안 담가 놓았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 감자를 보관할 때에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바구니에 사과와 같이 보관을 하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 껍질을 까놓은 감자는 갈변이 일어나기 때문에 찬물에 담가 물기를 제거하고 비닐봉지나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 감자를 고를 때에는 감자의 표면에 흠집이 적으며 매끄러운 것과 무겁고 단단한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 싹이 나거나 녹색 빛깔이 도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2. 돼지고기는 목살로 준비해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줍니다.
▶ 돼지고기 살코기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돼지고기는 맛과 영양이 뛰어나고 인, 칼륨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장기의 어린이, 학생, 수험생의 영양식으로 좋다고 합니다.
3. 양파는 껍질을 벗겨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썰고 풋고추와 홍고추는 꼭지를 제거하고 씻은 후 송송 썰어 줍니다
4. 분량의 찌개 양념을 그릇에 담고 고루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5. 달군 냄비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감자와 양파를 넣어서 함께 볶아 줍니다.
6. 5의 물을 적당량 붓고 끓여 주다가 찌개 양념을 넣고 함께 끓여 줍니다.
7. 6의 풋고추와 홍고추를 넣어 한소끔 끓여 주고 불에서 내려요.
간이 싱거울 때에는 소금으로 맞추어 주세요.
8. 달군 뚝배기에 감자 돼지고기 고추장찌개를 담아냅니다.
제철 감자와 기름기가 적은 돼지고기 목살, 매콤한 찌개 양념으로 감자 돼지고기 고추장찌개를 끓여서 저녁밥상에 올리니 국물 맛이 얼큰하면서 칼칼하고 파근파근한 감자와 돼지고기의 식감이 좋더라고요. 햇감자는 껍질째 쪄서 먹어도 맛이 좋고 볶음요리나 조림 반찬으로 또는 밥을 지을 때 쪄서 먹어도 맛이 좋지요.
햇감자를 이용해 얼큰하고 칼칼한 찌개 요리에 사용해 보니 그 맛도 역시나 좋더라고요.
여러분들~~ 장마철인 요즈음, 습한 날씨와 후덥지근한 날씨에 지치기가 쉽지요.
이런 날씨에 제철 농산물 햇감자를 이용해 매콤하고 칼칼한 감자 돼지고기 고추장찌개로 가족들의 건강한 밥상을 차려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