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가상화 기술 '디지털 트윈' 시장 커진다 - IT조선 뉴스기사에서 의료 SW 기술 일부분을 발췌해보았습니다.
신체 장기 위치와 크기 등을 3D 모델링해 환자 치료 돕는 의료SW 기술
의료 소프트웨어(SW) 업체 ‘메디컬아이피’는 AI에 기반한 3D모델링 기술로 신체 장기 위치와 크기 등을 정확히 표현해 3차원 컬러 영상으로 구현할 수 있는 SW 기술 ‘메딥프로(MEDIP PRO)’를 보유한 기업이다. 이 기업은 메딥프로를 활용해 모델링한 인체 내부 정보를 의료용 3D프린팅 제품 ‘아낫델(ANATDEL)’로 제작하고 있다.
메디컬아이피의 3D 프린팅 기술 아낫델로 구현한 폐렴 환자 모델, 메디컬아이피가 자체 개발한 XR 의료 콘텐츠 화면(왼쪽부터) / 메디컬아이피
실제 장기와 크기, 물성 등이 흡사한 3D프린팅 제품을 제작해 수술 계획과 시뮬레이션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3D프린팅 된 환자의 병변 부위를 의료진이 수술 전 확인함으로써 수술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메디컬아이피는 과거 해부실습용 사체(Cadaver)를 활용하던 의료 교육을 혼합현실(XR) 콘텐츠로 대체할 기술도 개발했다. 사람의 몸속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XR로 구현하는 방식이다.
박상준 메디컬아이피 대표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위험은 최소화하고 치료 효과는 극대화하고자 한다"며 "의료기술의 적용은 생명을 다루는 부분과 직결되기 때문에 당장 디지털 트윈 기술이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지 못하지만, 환자의 의료데이터를 기반으로 2, 3차원의 인체 내부 정보를 3D모델링해 활용하는 방식으로 점차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통적 산업군, 여전히 활발하게 디지털 트윈 활용
전통적인 산업군에서도 여전히 활발하게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자동화 및 에너지 관리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아비바(AVEVA) 및 도리스(DORIS) 그룹과 석유화학·가스 산업에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석유 및 가스 산업은 작업 환경이 복잡하고 예기치 못한 위험을 감지하지 못하면,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는 특성이 있는 분야다. 따라서 가상의 공간에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플랜트 구성의 다양한 조합을 시도하면서 최적의 운영 효과를 끌어내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지난해 스마트한 의료 환경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 선두 기업 ‘소트와이어(ThoughtWire)’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관계자는 "디지털 트윈은 데이터 분석 활용과 전통적인 시뮬레이션 모델을 결합하는 복합 시스템"이라며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트윈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산업 환경과 각종 제약에도 품질과 성능, 생산성과 에너지 효율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김경록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대표는 "디지털화가 가속되며 국내에서도 디지털 트윈은 다양한 산업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며 "디지털 트윈은 현재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 10년 후에는 식음료부터 제조, 헬스케어 분야 산업용 장비에 디지털 트윈이 널리 사용될 것이다. 자산에 대한 유지 보수뿐만 아니라 수익성 측면에서도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자 한다면, 디지털 트윈 도입을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01/2020120102841.html
견해 : 디지털 트윈이란,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이다. 이는 현제 제조업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될 것으로 주목받는 기술이다. 그래서 실제로 이렇게 의료계에 디지털 트윈과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사례가 등장하여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이 기술이 앞으로도 발전한다면 세계적인 의료계의 수술 효과 향상과 환자의 의료 데이터 또한, 정밀하고 섬세해질 것으로 보여진다. 3D모델링과 디지털 트윈의 다양한 영역 확장을 앞으로도 기대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