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교토철도박물관(교토부 교토시 시모교구)
교토철도박물관에서는 총 4량의 신칸센 0계(초대 신칸센) 차량을 전시하고 있었는데, 그 중 식당차도 있었습니다.
식당차 내부모습 입니다.
16호차(도쿄 방면 선두차)는 내부가 전시실로 개조되어 있어, 입장이 가능한 구조였습니다.
옛날이나 요즘이나 신칸센 열차의 출입문 옆에는 쓰레기통이 있습니다.
이제 서론을 끝내고, 한 번 전시물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신칸센 0계는 처음부터 신기술은 아니고, 사실 이전에 있었던 여러 전동차나 전기 기관차의 기술을 응용한 열차라고 합니다.
<신칸센 1000형 전동차에 관한 나무위키의 설명>
도카이도 신칸센의 개통 전에 A, B편성으로 운행했던 0계의 프로토타입 전동차. B편성이 당시 전동차 방식으로는 최고속도(256㎞/h)를 기록했다.
하마마쓰 공장에서 두 편성 모두 해체되었고, 팬터그래프만 사이타마시 철도박물관에 보존 중이다.
세계 최초로 제작된 고속열차로 1963년 3월 30일 256㎞/h를 달성하였다. 굉장히 역사적인 차량이지만 전체 보존이 되지 않고 해체되어 아쉬움을 남겼다. 사실 이 차량은 실험 후에도 초대 닥터옐로우로 당분간 활약했으나 1975년에 시즈오카현 하마마츠에 차량 해체 공장을 만들면서 해체공장 테스트를 위해 재료로 사용할 것이 이것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신칸센 0계 양산차에 사용된 대차(차륜) 입니다.
대차에 달린 에어스프링 입니다.
0계 신칸센의 펜터그래프(집전기) 입니다.
시기가 시기인지라 더블암 방식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운전대마다 설치되어 있는 ATC 속도계(차내신호) 입니다.
속도를 나타내는 숫자에 불이 점등하는 형식으로 속도제한을 현시하는 구조입니다.
비상콕크 안내문입니다.
교토 철도박물관의 공식 캐릭터인 '우메테쓰'(오른쪽)와 '에스마루'(왼쪽) 입니다.
여담이지만 이런 프로그램도 관내에 있네요ㅋㅋ
(대충 단체사진을 신칸센 0계 앞에서 촬영해 신칸센 운행 당시의 신문을 제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재미있어 보이네요)
25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