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사회에서 떠들썩 하게 만든 ‘강서구 PC방 살인사건’으로 이슈거리가 되었습니다. 아르바이트 생과 실랑이를 벌이던 중 사건이 생겼는데, 억울하고 분한 생각에 분노를 억제하지 못하고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분노조절 장애로 인해 폭력적 성향을 보이거나 주체하지 못하여 각종 사건사고가 일어납니다. 이러한 감정 장애 중 하나인 "분노조절장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노조절 장애란?
화가 나는 상황에서 분노를 통제하거나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갑작스러운 분노를 주체하지 못하고 폭발적이거나 공격적인 형태로 나타납니다. 아이들의 경우 충동적으로 화난 감정을 표출하고 사소한 자극에도 공격적으로 분노를 드러내는 것이 특징이며 대표적인 증상으로 소리 지르기, 자신 또난 타인 몸 떄리기, 물건 부수거나 던지기, 거친 말 퍼붓기 등 신경질적이고 폭력적인 언행을 보입니다.
분노조절 장애는 ✓충동적인 분노 폭발형과 ✓습관적 분노 폭발형으로 분류할 수 있고, 분노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우발적으로 나타날 경우 충동적 분노 폭발형으로 나타나며 분노 폭발을 경험적으로 학습하면서 습관화 될 때 습관적 분노 폭발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노조절 장애의 원인을 살펴보면 ✓호르몬분비 에서의 이상, ✓감정조절과 관련된 뇌 영역의 기능 이상, ✓어린 시절 학대 등 가정적 요인, ✓외상에 대한 지속적 노출 환경적 측면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분노조절장애가 있다고 센터를찾는 사람들 중 대부분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 등 다른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약물치료와 함께 분노 성향, 적개심, 분노 표현, 분노 조절 등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하는 것 이 효과적 입니다.
✓분노 폭발,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 심호흡 등 이완 훈련하기
- 의사소통 방법 되돌아보기
- 문제 해결에 대해 생각하기
- 약물 복용 등 치료 잘 유지하기
- 분노 상황 피하기 등 환경 바꾸기
- 술, 담배 등 감정 기복 유발 물질 금지
분노는 자연스러운 감정이지만 그 분노가 조절되지 않아 타인이나 자신에게 해가 된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숙련된 전문가들이 내담자의 정신 건강 문제를 파악하거나 행동 조절 계획을 만드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현대 사회에서 급증하고 있는 ‘분노 조절 장애’ - 시선뉴스
김슬기의 마음치료 #10 - “넘치는 화를 주체할 수 없어요!” 분노조절장애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류재석
온라인 상담 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