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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4: 4 이십사 보좌와 장로
5. 이십사 장로. ( 4: 4 – 5 )
4:4 또 보좌에 둘려 이십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관을 쓰고 앉았더라. 5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우렛소리가 나고, 보좌 앞에 켠 등불 일곱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계 4: 4 이십사 보좌와 장로 - 또 보좌에 둘려 이십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관을 쓰고 앉았더라. ( 또 보좌에 둘려 이십 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 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 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 )
사도 요한은 보좌에 둘려 있는 24보좌를 보았다. 거기에는 24장로들이 앉아 있었다.
24장로들은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를 상징하는 것 같다. 24라는 수는 구약교회의 12지파들과 신약교회의 12사도들을 가리키는 것 같다.
요한계시록 21: 12, 14에 보면, 새 예루살렘 성의 열두 문 위에는 구약교회인 이스라엘 자손 12지파의 이름이 쓰여 있고, 성곽의 열두 기초석 위에는 12사도의 이름이 있었다.
또 24장로들이 입은 흰옷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의와 성결을 가리키고, 그들이 쓴 금관은 장차 교회가 누릴 존귀와 영광을 상징할 것이다.
우리의 소망과 영광은 이 땅에 있지 않고, 천국에 있다. 우리는 보이는 세계를 바라며 살지 않고, 보이지 않는 세계를 바라며 산다. 세상은 장차 하나님의 심판의 불로 태워질 것이나, 우리는 하나님의 의와 영광이 거하는 새 하늘과 새 땅을 보게 될 것이다.
4-1) 위 치 - 또 보좌에 둘려 이십사 보좌들이 있고,
보좌는 하나님이 앉으신 영광스러운 자리다. 영원한 하나님의 보좌에는 12 천사장이 있다. 예수님이 하늘의 12영을 동원할 수 있다고 하셨기 때문이다. 열 두 영을 열두 천사장으로 본다.
천국의 모형으로 이 땅에 드러난 것이 성막이다. 열두 지파가 성막을 중심으로 살아간다. 신약에 와서 이것이 열두 제자로 나타났다.
'12'라는 수는 교회 조직수로 하나님 보좌의 천사장의 수요, 구약의 열두 지파의 수요, 신약의 열두 제자의 수다. '이십사 보좌'라고 했는데, '24'는 구약의 12지파와 신약의 12제자를 의미한다.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있다'고 했다. 여기 장로들이 누구인가? 구원받은 성도들의 대표다. 땅의 피조물의 대표요 교회 성도들의 대표다. 그러면 천상에 이십사 장로가 있다는 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이 땅에서 구원받은 성도들이 천국에 갔는데, 그들의 대표성을 의미한다.
그러면 이십사 장로가 이십사 보좌에 있다고 했는데, 여기 보좌라는 것이 무엇인가? 보좌라는 것은 보배로운 자리로써 임금이 앉은 자리를 말한다.
하나님의 보좌가 있고, 24개 보좌가 주위에 있다. 그러면 구원받은 성도가 천상에서 임금이 앉는 자리에 있다는 것은 무엇을 말할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천국의 축복과 영광을 보여준다. 구원받은 대표들이 천국에서 임금이 앉은 보좌에 앉아 있다는 말로 성도가 천국에 가서 누릴 축복과 영광을 묘사했다.
사람의 말로 적절하게 표현할 길이 없다. 그래서 고후 12 장에 바울이 천국을 보더니, '내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알지 못했다'고 고백했다.
요한에게는 점점 더 선명하게 열리는데, 그것을 상징으로 표현했다. 세상에서 제일 좋은 표현 방법이기도 하다.
보좌에 앉아있다는 것은 우주적인 사건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상황 속에서도 주님을 찬양하고 기뻐해야 한다. 예수 안에서 기뻐하고 감사해야 한다.
육적으로 보면 손해나는 것 같지만, 이런 보좌의 영광이 저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이런 천국이 없다면 우리가 예수 믿을 필요가 뭐가 있겠는가?
우리는 오늘이라도 주님이 부르시면 영원한 나라에 이를 것이다. 이 피 묻은 주의 복음을 하나님의 종들이 생명 걸고 전해야 한다. 윤리나 도덕이나 교훈을 전하면 힘이 없고, 생명이 없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사수하기를 바란다.
(1) 보좌 주위
중심에는 하나님의 보좌가 있고 그 주위에 4 생물과 24 보좌들이 있다.
(2) 이십사 보좌가 있다.
마 19: 28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했다.
눅 22: 30에는 '너희로 내 나라에 있어 내 상에 먹고 마시며 또는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에서 12보좌에 앉는 자는 12제자인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계 21: 14에서도 '그 성에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에서 알 수 있다. 그리고 12지파의 대표들이 12보좌를 채울 것으로 본다.
거기에 대한 내용으로는 계 21:12에서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에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거룩한 성의 기초석과 문들 위에 12사도와 12지파의 대표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는 것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4-2) 이십사 장로 : 그 보좌들 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이십 사 장로'에 대한 견해는 다양하다.
Ⓐ 구약의 열두 족장과 신약의 열두 사도가 합쳐진 것을 상징한다(Vincent, Plummer, Alford, Weiss).
* 계 21: 12-14 – 12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13 동쪽에 세 문, 북쪽에 세 문, 남쪽에 세 문, 서쪽에 세 문이니 14 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 종말 때에 일어날 교회의 휴거다(Walvoord).
Ⓒ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을 대표하는 교회를 상징한다(Hendriksen, Swete, Wette).
Ⓓ 구약의 이십사 제사장 반열을 나타낸다(Hilgenfeld).
* 대상 21: 1,7,10-17 - 1 사탄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충동하여 이스라엘을 계수하게 하니라. 7 하나님이 이 일을 악하게 여기사 이스라엘을 치시매 10 가서 다윗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게 세 가지를 내어 놓으리니, 그 중에서 하나를 네가 택하라 내가 그것을 네게 행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신지라. 11 갓이 다윗에게 나아가 그에게 말하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마음대로 택하라. 12 혹 삼년 기근이든지, 혹 네가 석 달을 적군에게 패하여 적군의 칼에 쫓길 일이든지, 혹 여호와의 칼. 곧 전염병이 사흘 동안 이 땅에 유행하며 여호와의 천사가 이스라엘 온 지경을 멸할 일이든지라고 하셨나니, 내가 무슨 말로 나를 보내신 이에게 대답할지를 결정하소서. 하니 13 다윗이 갓에게 이르되, 내가 곤경에 빠졌도다. 여호와께서는 긍휼이 심히 크시니 내가 그의 손에 빠지고 사람의 손에 빠지지 아니하기를 원하나이다. 하는지라. 14 이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염병을 내리시매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죽은 자가 칠만 명이었더라. 15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멸하러 천사를 보내셨더니, 천사가 멸하려 할 때에 여호와께서 보시고 이 재앙 내림을 뉘우치사 멸하는 천사에게 이르시되, 족하다. 이제는 네 손을 거두라. 하시니 그 때에 여호와의 천사가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 마당 곁에 선지라. 16 다윗이 눈을 들어 보매 여호와의 천사가 천지 사이에 섰고 칼을 빼어 손에 들고 예루살렘하늘을 향하여 편지라. 다윗이 장로들과 더불어 굵은 베를 입고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17 하나님께 아뢰되, 명령하여 백성을 계수하게 한 자가 내가 아니니이까? 범죄하고 악을 행한 자는 곧 나이니이다. 이 양 떼는 무엇을 행하였나이까? 청하건대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손으로 나와 내 아버지의 집을 치시고 주의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지 마옵소서. 하니라.
Ⓔ 천상의 천사들을 가리키거나 혹은 천사장들을 의미한다(Spitta, Reuss).
Ⓕ 이스라엘의 장로들이나(Clarke, Rist) 유대인 교회를 의미한다(Wordsworth).
Ⓖ 바벨론 신전의 이십 사 성좌에 해당하는 유대 인물이다(Moffatt, Beasley - Murray).
다양한 견해 중 어느 하나가 정확하다고 주장할 수 없다. 단지 여러 사실을 종합해 볼 때 Ⓐ의 견해가 무난하다.
하나님과 어린 양을 섬기며 찬양하는 일에 종사하는 영적 존재로 보는 견해도 있다(Charles, Mounce, Johnson, Stonehouse).
* 계 5: 8,14 - 8 그 두루마리를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그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14 네 생물이 이르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 계 11: 16-17 - 16 하나님 앞에서 자기 보좌에 앉아 있던 이십사 장로가 엎드려 얼굴을땅에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7 이르되 감사하옵나니 옛적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친히 큰 권능을 잡으시고 왕 노릇 하시도다.
* 계 19: 1-5 – 1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이르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2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하사 자기 종들의 피를 그 음녀의 손에 갚으셨도다. 하고 3 두 번째로 할렐루야. 하니 그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더라. 4 또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이르되, 아멘. 할렐루야. 하니 5 보좌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시되, 하나님의 종들 곧 그를 경외하는 너희들아. 작은 자나 큰 자나 다 우리 하나님께 찬송하라. 하더라.
(1) 이들 장로들은 누구인가?
①보좌에 둘려 있다.
하나님 가까이 있음을 의미한다.
② 장로들이다.
하나님의 교회에서 최고 직분자다. 이들은 천사들이 아니다. 천사를 장로라고 부른 경우가 없다.
③ 흰옷을 입었다.
흰옷은 구속과 거룩함의 표현이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성도들의 거룩, 의로움을 상징한다.
④ 머리에 금관을 썼다.
고난과 인내로 인한 하늘의 상급이다.
⑤ 보좌에 앉아 있다.
충성된 성도들에게 이 같은 약속이 있다.
* 계 3: 21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 마 19: 27-28 - 27 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사온대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 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 눅 22: 28-29 - 28 너희는 나의 모든 시험 중에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인즉 29 내 아버지께서 나라를 내게 맡기신 것 같이 나도 너희에게 맡겨
⑥ 이들은 24장로다.
이 수는 구약의 12지파, 신약의 12사도들을 상징하는 숫자로 하나님의 구원의 완전수를 말해주기도 한다. 이들은 하늘에 있는 장자들의 총회에서 뽑혀진 장로들로 볼 수도 있다.
* 히 12: 23 - 하늘에 기록된 장자들의 모임과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하게 된 의인의 영들과
4-3) 흰 옷과 금관 :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관을 쓰고 앉았더라.
'흰 옷'은 성도나 천사가 입는 것으로 의와 청결을 상징한다(3: 18. 7: 14. Morris).
이십사 보좌는 이십사 장로를 말하는데 흰옷을 입었다는 것은 예수의 피로 깨끗이 씻김을 받은 거룩한 자들임을 말한다.
* 계 3: 18 -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금관'에 해당하는 헬라어 '스테파누스 크뤼수스'(*)는 단순한 왕관이 아니라 승리의 화관으로 금면류관을 쓰고 있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최고의 상급을 받은 자들임을 말해 주고 있다
* 계 2: 10 -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몇 사람을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통해 성도가 된 자들의 존귀와 승리를 상징한다(Trench). 이십 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금관을 쓴 사실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아 말할 수 없는 영광에 참여하게 되었음을 시사한다.
* 에 8: 15 - 모르드개가 푸르고 흰 조복을 입고 큰 금관을 쓰고 자색 가는 베 겉옷을 입고 왕 앞에서 나오니 수산성이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고,
* 시 21: 3 -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그를 영접하시고 순금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셨나이다.
(1) 성도들의 거룩한 모습
흰옷을 입은 모습은 거룩한 성도의 모습이다. 계 7: 14을 보라.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고 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천국은 더러운 자가 결코 갈 수 없는 나라다. 죄인들은 들어갈 수 없다.
어떻게 갈 수 있습니까? 대속하신 주를 믿음으로 갈 수 있다. 우리가 죄를 지었더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로 다 씻어 버리고 가는 것이다.
흰옷을 입었다는 것은 거룩해진 성도를 말하는 것으로 바울은 너희 몸을 흠과 티가 없이 보존하라고 한다.
우리는 연약해서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공로로 흠과 티가 없이 완전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야 한다.
(2) 금관을 썼다 - 상급을 받은 모습
'금'은 보배성을 의미한다. '관'은 상급이다. 계 14: 14에 보면 예수님이 흰 구름 위에 면류관을 쓰고 계신 것으로 나타나셨다.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이것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이 땅에서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며, 복음대로 살며, 이제는 예수 따라 전도도 하며, 직분에 충성하며, 주님을 섬기며 사랑했던 모든 것을 말한다.
계 22: 12에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고 약속 하셨다. 이것은 이 땅에서 주님을 위해 수고했던 모든 것에 대한 상급을 금 면류관으로 얘기하는 것이다. 이것은 운동 경기에서 일위를 차지하면 금메달을 받는 것과 같다.
이렇게 좋은 천국을 우리가 약속받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도들이 모든 것을 드린다. 특별히 선교사들이 생명을 바쳐가며 복음 전하는 일에 충성하는 이유이다. 저와 여러분, 그리고 수많은 주의 종들과 선교사들이 그렇게 수고한 모든 노고가 천국이 없다면 부질없는 일이 된다.
그러나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땅에서 감히 비길 수 없으며, 인간의 말로 가히 설명할 수 없는 영원한 천국이 우리에게 보장되어 있다. 우리가 기뻐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여러분에게 기쁨이 없습니까? 감동이 없습니까? 예수를 믿어도 환희가 없습니까? 여러분의 천국관을 점검하시기 바란다.
천국을 본 사람은 세상을 모두 가진 것보다 더 행복하다. 내게 있는 것도 아버지의 것이요, 내게 없는 것도 아버지의 것이므로 다 바치게 되어 있다.
계 2: 10에 보면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주리라.'고 하셨다. 성도 여러분들이 끝까지 믿음을 지키기를 축원한다.
이십 사 장로. (다시 정리 합시다)
(1) 여러 견해.
Ⓐ 구약의 12족장, 신약의 12제자로 계 21: 12-14에 나오는 열두 문의 이스라엘자손 12지파와 12기초석인 신약의 12제자의 합한 숫자로 본다.
래드[G. E. Ladd] : 24는 12지파와 12사도들, 곧 구약교회와 신약교회를 나타낸다. 이 교회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이 잠재적으로 실현된 이상적 모습이다. [엡 2: 6] [반즈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 93]
Ⓑ 휴거 될 교회로 주님이 공중 재림하실 때에 휴거 된 교회를 대표한다.
왈부르드[J. F. Walvoord] : 4장 앞부분에서 휴거 된 교회만이 하늘나라에서 철저하고 완전하게 그리스도의 심판 자리에서 상을 받기에 적격하기 때문이다. 24명의 장로들은 각 교회의 대표자로 보는 것이 정확하다. [요한계시록, p. 156]
Ⓒ 유대인과 이방인의 모든 교회의 대표이다.
알포드[Henry Alford] : 교회를 대표하는 자들이다. [왈부르드, 요한계시록, p 156 인용]
스웨트[Swete] : 24장로들은 교회 전체이거나 관념적인 교회이다. 그래서 흰옷을 입고, 면류관을 쓰고, 하나님 보좌에 앉아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비더울프, 종말과 재림, p.337인용]
Ⓓ 이십사 반열의 제사장이다.
대상 24: 1-19을 배경으로 이스라엘의 24명의 제사장으로 본다.
Ⓔ 천사장이다.
하늘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경배하는 천사들의 대표로 본다.
Ⓕ 천사이다.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통치 행사를 도와주는 천사로 본다.
Ⓖ 이스라엘의 장로다.
출 24: 9-10. 근거로 이스라엘의 장로로 해석한다.
Ⓗ 유대인의 교회를 대표한다.
이스라엘 회중을 구성하였던 장로를 상징한다.
Ⓘ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이다.
구약의 선지서에서 많은 구절을 인용한 것을 근거로 이스라엘의 대소 선지자들을 대표한 것으로 해석한다.
Ⓙ 인류 중 대표자 24인으로 본다.
(2) 저자의 견해
구약 이스라엘의 12지파와 신약의 12제자를 합한 숫자로, 신, 구약 교회의 구원 받은 성도들의 대표다.
① 구속함을 받은 피조물이다.
보좌 주위에 세 종류의 피조물이 있다. 유독 이십사 장로들에게만 구속 받은 자의 직명과 옷, 행동, 성격이 나타나 있다. 보좌, 장로, 흰옷, 면류관 등이다.
⒜ 보좌- 왕적인 상태 = 주님을 영접할 자가 받을 축복의 자리
* 계 3: 21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 흰옷- 승리자의 색깔 = 충성된 자들에게 약속된 옷
* 계 2: 10 -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 면류관- 높임 받은 존재의 최상 상태로 죽도록 충성된 자들이 받을 상급이다.
⒟ 천사들은 구속의 대상이 아니고 하나님의 심부름꾼이다.
이들은 아브라함의 후손을 붙들어 주는 역할을 볼 때 이십사 장로는 구원받은 성도들의 대표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히 1: 14 -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 히 2: 16 - 이는 확실히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② 성도들의 대표이다.
새 예루살렘의 열두 문과 기초석에 기록된 이름으로 신, 구약의 대표성을 알 수 있다.
③ 이십사 장로들의 사역이구속 받은 성도를 의미한다.
이십사 장로들의 사역을 볼 때 이사야의 예언을 상기 시켜준다.
* 사 43: 21 -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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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