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봉고3 1톤 트럭인데
얼마전 시동이 꺼져서 불안한 마음에 입고되엇는데
여러가지 점검을 해 봅니다..
트럭의 특성 상 주행거리가 참으로 많군요..
그에 따른 관리도 철저히 한것으로 보이는데
특별한 관리는 받지않은것 같아 정밀점검합니다..
특히 봉고3의 경우 DPF막힘이 참 많은데
모르고 그냥 타고 다니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
DPF가 막히면 연비도 나빠지고
차도 잘 나가지않고하는데 그려러니하는것 같습니다...ㅎㅎ
이 차량또한 정비 한계를 초과한 상태입니다..
무부하 가속 시 DPF 차압발생량이 118hpa이며
출력 곡선도 느슨하게 올라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부하 가속시는
정비 한계를 벗어나지 않은 상태여서
수리는 잘 될것 같습니다...^^
트럭의 특성 상 짐을 실고 움직이는 양이 많아
그 어떤 오일보다 데후오일 관리를 철저헤 해 주어야하는데
1년에 한번 그냥 해 주시는것이 유리하답니다..
모든힘을 데후에서 최종적으로 내니까
오일 관리 부주의 시 기어 손상이 나타날수 잇거던요..
막힌 DPF를 탈착하여 클리닝 하기전
DPF막힘률 검사를 해 보는데
전단 9.4 ~ 9.5hpa, 후단 0hpa
신품대비 2배 이상의 막힘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하고 나면 억수로 좋아진답니다..^^
막힌 dpf를 고열로 태우고 있습니다..
벌겋게 달아오른 열에 지가 안 죽고 배기겠습니까...ㅎㅎ
참고로 dpf 버닝 클리닝 시 흑점이 보이면
dpf막힘이 심각한 상태이기에 교환을 하는것이 좋답니다..
물론 정도에 따라 틀리지만요..
dpf외부에도 열이 바짝 올라온것 보이시죠..
쇠가 녹을정도로 태우는데
dpf를 막고잇는 재가 안타고 베기겠습니까...ㅎㅎ
dpf외부온도가 600도 근처에 잇는데
속은 어떤지 절대 만져보진마세요..
다 타 버리니까요...^^
DPF버닝 클리닝 후
DPF흐름율
전단 4.9 ~ 5hpa, 후단 0.4hpa
DPF 전 후단 압력차 4.5hpa
dpf수리전보다 약 2배에 가까운 효율을
나타내고 잇는것을 보니 수리가 잘 되었습니다..^^
이게 바로 정비를 하는맛이죠...
내가 생각한데로 차가 바뀌는 것...
절대 쉽지는 않지만 그렇게 만들기 위하여
지금도 빡세게 공부하지만요...ㅎㅎ
봉고3는 a2인젝터를 사용하고 잇는데
고장률이 워낙 높아 미리미리 정비를 해야한답니다..
안그럼 시동꺼지고 푸덕푸덕하고
난리를 억수로 부리는차란걸 많은분들이 아시죠...
그래서 제가 알아서 해 드릴려고하는데
봉고3 인젝터를 뺄려면 시트를 다 들어내야한다는사실..
인젝터에선 조금씩 압이 새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좀만지나면 엔진에서 인젝터를
빼기가 억수로 어려워서 고생 좀 한답니다..ㅋㅋ
초음파 클리닝 후 인젝터 클리닝을 하는데
비이커에 시커먼 연료 보이시나요?
인젝터 내부 '슬러지' 라는 것이죠..
저 때가 굳어서 인젝터를 고착시키는것이기에
주기적으로 인젝터 클리닝을 하여야 한답니다..
물론 클리닝 시기가 지난다고 클리닝을 할수없는것은 아니지만
오버홀 내지는 교환을 해야하니까 문제지요...
물론 비용도 더 비싸구요...ㅋㅋ
6만킬로마다 한번씩하면 딱! 좋은데
함 해 보세요...
좋은일이 생길것입니다...
인젝터 클리닝 후 신품 동와셔 장착하였습니다..
참고로 A2인젝터 클리닝 후 차량에 결합할때는
에어빼기 확실하게 해야 합니다..
괜히 잘하고나서 인젝터 망가트릴수잇으니까요..
워터펌프 풀세트로 교환합니다..
그러나 더 힘든것 수온조절기 교환이랍니다..
발전기밑에 잇어서 교환하기가 참 까다로운데
그냥 놓아두면 분명 문제를 일으킬 놈이기에
무조건 교환 해 드렸습니다..
DPF버닝 클리닝, 인젝터클리닝, 워터펌프 풀세트 교환 후
엔진 데이타가 얼마나 변하엿는지 함 볼까요...
뭐 보나마나 잘 되었겟지만
정비 전_후 데이타 분석을 필수입니다..
정비하는게 맨날 똑같을수는 없기에
그 오차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선
수리 전_후 편차를 확인하는게 젤로 좋기때문이죠..
정비 전 118hpa ▶ 정비 후 50 hpa
확연하게 좋아진것을 볼 수 있으며
dpf 차압발생량이 줄어든만큼
차는 잘 나가면서 연비도 좋아진답니다...^^
부하, 무부하모드에서 검사를 동일하게
실시하였으나 다 좋아진것을 확인할수 있답니다..
이 정도면 잘 햇지예..
참고로 한가지 아쉬운점은 dpf가 살짝 녹았다는것입니다..
그렇지 않앗다면 더 좋아질수 잇었는데...
근데 dpf가 녹은 이유는 정확하겐 알순없지만
이 차량이 운행거리가 워낙 많다보니
엔진오일을 일반오일을
꾸준하게 사용하였다는데
꼭 dpf전용오일을 사용해야 한답니다..
아무오일이나 사용해도 된다면
전용오일이 필요하진 않을것입니다..
안 그럼 다른 문제까지 생기니까요...
첫댓글 정말이지 사장님을보면 지금까지 제가다니던 카센타 샵들은 장사치가 심했는데 정밀하게 작업해주시는거 보면서 정말 믿음이 가네요 저도 정비시작하고나면 사장님한테만 갈것같습니다^^
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