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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내가 바로 사주왕 : 초보자를 위한 사주 명리학 입문서
덕연 김재천 저 | 청화학술원 | 200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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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
- 덕연(德緣) 김재천(金載天)
- 서라벌대학 풍수명리학과 겸임교수
- 덕연 풍수명리학회장
- 인터넷 홍익서당 九星氣學 강사
- 인터넷 홍익서당 命理學 강사
- 2006 한중일 이색점문화(VJ특공대 출연)
- 다음 N-사주카페지기(http://cafe.daum.net/nsaju)
필자는 명리학에 입문한지 그리 오래된 사람은 아니다. 약관(弱冠)의 나이 중반에 입문하여 현재 이립(而立)의 나이에서
불혹(不惑)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젊은 시절의 모든 열정과 집념을 역학 한가지에만 전념한 결과 이렇게 책 한권을 겨우 낼 수
있게 되었다. 과정에서 많은 시련과 역경도 있었고 나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처럼 평범한 직장인이나 사업가가 되고 싶은
꿈도 있었지만 내가 가야할 길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이 길을 걸어왔다. 역학을 이제 처음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이 공부는 무언가 특별한 사람만이 하는 공부가 아니고 평범한 사람들도 얼마든지 공부할 수 있는 학문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결실을 이루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 책속으로 ---------------------------------------------------------
이 학문은 단순히 돈 언제 벌고 직책이 어디까지 가는지 알기 위한 학문이 아니다. 우주의 이치를 깨닫고 그 속에 나의 존재
를 깨달아 현명한 처세와 현명한 결정과 판단을 함으로써 자신에게 보다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살기위한 방법을 알아가는
공부이며 학문인 것이다. --- p.2
모든 만물은 음양의 운동의 조화 속에 살아가고 있다. 자 그러면 음양의 운동을 더욱 세밀하게 관찰하여 이해하는 것이 중요
하다. 음양 공부를 하면서 흔히 나와 동떨어진 개념에서 음양을 찾으려하는 생각이 있다. 하지만 음양이란 아주 사소한 부분
에서부터 점점 큰 음양적 관계를 이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살아 있다.”(양) “죽어 있다.”(음)의 개념을 설정할 수 있다. 좀 더 세밀하게 “호흡을 내쉰다.” (양) “호흡을 들이 쉰다.”(음),
“낮에 활동한다.”(양) “밤에 잠을 잔다.”(음)
“여름에 옷을 벗는다.”(양) “겨울에 옷을 껴입는다.”(음)
“어려서 성장 한다.”(양) “나이 들어 늙는다.”(음)
이 처럼은 음양은 특정사물이나 환경에만 국한시켜서는 안 되고 모든 행위나 양상 등에 적용하는 논리의 확장이 필요하다.--- p.32
다시 말해 상극은 만물을 해치려는 목적이 아니고 오히려 만물을 생성하려는 목적으로써, 예를 들면 한없이 나무가 자라기만
한다면 어떻겠는가? 자랄 만큼 자라면 그만 자라고 열매를 맺는 과정 즉, 성숙의 시간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고 창조할 수 있는 결실에 과정으로 변화하는 것이니, 상극은 창조의 힘, 조절력, 목적을 위한 제어력 등 긍정적인 작용이
많다. 물론 상극도 너무 지나치면 그것이 투쟁심이나 반발심으로 매우 거친 양상으로 나타내지만 적당한 상극은 만물의 창조를
향한 강한 힘의 모태인 것이다.
그래서 상극은 그저 나쁜 것이 아니고 필요극(必要剋)이라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사주에 상극이 적당히 있어야 그 사람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모두 상생과 합으로만 조화를 이뤘다면 목적을
이루어 나가는 힘이 없게 된다. 상생은 따라가는 힘, 조화력의 원동력이라면 상극은 조절력, 원동력, 제창조의 힘이라 할 수
있다. --- p.125
육친은 나(我)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사주에 들어나 있는 글자들의 일간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써 나의 삶의
환경을 의미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밥은 있는데 숟가락이 없는 환경이라 가정하여 보자 이 사람은 숟가락을 가지고 태어나지 못했으니 밥이란 것은
당연히 손으로 먹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숟가락이라는 것을 생전 듣지도 보지도 못했으니 손으로 밥을
먹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삶을 살아갈 것이다.
또 사주에 밥은 하나인데 밥을 같이 먹을 형제가 많다고 치자. 사람은 많고 먹을 음식은 한정되어 있으니 밥 한 그릇을 놓고
당연히 치열하게 경쟁할 수밖에 없고 이 사람은 밥이란 늘 그런 식으로 먹는 거라 생각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경쟁의 논리가 남보다 앞서고 늘 동작이 빠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은 그 사람 성격과 특성 삶의 형태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 봐야할 것이다.
육친은 내가 태어난 환경을 의미하는 것이다. 의식주를 비롯한 내 주변 환경, 혈연 및 가족관계, 성격, 기질, 정신세계, 또 자신의
갖고 살아가게 될 도구나 무기(직업)가 무엇인지 관찰하는 방법이다.
만약 중동의 사막지방에 태어난 사람이 평생 눈싸움에 대한 상상이나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라고 생각해보면 이해하기가 쉽다.
그 사람은 알라신을 믿고, 오아시스를 개발하거나, 낙타를 기르거나 하는 자신의 주워진 환경 내에서만 생각하고 행동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것이 환경인데 그 환경적 요소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육친 관계이다. --- p.174
예를 들어 子를 보면 水라는 생각만 하게 되는데, 대자연이 子象을 하고 있다는 것은 庚은 死하고, 辛은 生하며, 丙丁은 절태(絶胎)
하고, 壬은 旺함을 동시에 보아야 하는 것이다. 물론 그 외 甲이나 乙의 象은 浴이나 病이지만 사람은 극단적인 변화나 변동이 있을
때, 가장 피부로 체감하게 된다. 그러므로 보통 시작의 기운이 生의 기운과 가장 왕성한 제왕의 기운 또, 묘절과 같은 극단적 쇠퇴의
기운을 사주를 분석할 때 주위 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그러한 극단의 시기에 사람들은 힘들어하고 고민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12운성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눈에 보이는 글자만 알아서는 안 된다. 위의 예처럼 가령 子를 바라보며 살아나고 죽는 글자를 알아야
보이지 않는 현상에 대해서도 풀이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한번 설명하면 보이지 않는 글자란 子자체의 水旺만 보는 것이 아니라, 庚이 死하는 현상과, 辛이 생하는 현상도 동시에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p.242
| 목 차 ----------------------------------------------------------
제1장. 명리학의 역사와 이해 ─ 13
1. 명리학의 기원과 이해 ─ 14
제2장.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이해 ─ 25
1. 양(陽) ─ 27 2. 음(陰) ─ 27
3. 음양의 운동과 조화 ─ 28
4. 음양이 팔자 상에 미치는 영향 ─ 31
5. 음양의 개념정립 ─ 32 6. 음양의 기원 ─ 33
7. 오행이란 ─ 36
8. 오행의 의미와 이해 ─ 39
9. 오행의 응용 ─ 52
제3장. 천간지지 육십갑자(天干地支 六十甲子) ─ 57
1. 천간의 이해 ─ 58
2. 십간(十干)의 의미와 해석 ─ 62
3. 지지(地支)의 개념과 이해 ─ 78
4. 삼양삼음의 이해 ─ 83
5. 지지의 의미 ─ 84
6. 육십갑자(六十甲子) ─ 93
제4장. 간지(干支)의 구성 사주팔자(四柱八字) ─ 95
1. 간지의 구성 사주팔자 ─ 96
2. 년주(年柱) 구하는 법 ─ 97
3. 월주(月柱) 구하는 법 ─ 99
4. 일주(日柱) 구하는 법 ─ 101
5. 시주(時柱) 구하는 법 ─ 102
6. 사주구성의 실례 ─ 104
7. 대운법 ─ 105
8. 간지의 의미와 해석 ─ 110
제5장. 오행(五行)의 생(生)과 극(剋) ─ 121
1. 상생(相生) ─ 123
2. 상극(相剋) ─ 124
3. 상모(相侮) ─ 126
4. 상생 상극의 조화 ─ 127
5. 천간합(天干合)의 의미와 작용 ─ 130
6. 천간합의 응용 ─ 133
7. 천간충(天干沖)의 의미와 작용 ─ 135
8. 지지합(地支合)의 의미 ─ 139
9. 지지충(地支沖)의 의미 ─ 144
10. 형(刑) ─ 153
11. 파(破) ─ 155
12. 해(害) ─ 157
제6장. 육친(六親)의 이해 ─ 159
1. 육친이란 ─ 160
2. 육친이 이해 ─ 174
3. 육친의 의미 ─ 175
4. 육친의 도출 ─ 200
5. 육친의 구성도표 ─ 203
6. 기존 육친설의 오류와 새로운 육친설의 주장 ─ 207
제7장. 운명의 수레바퀴 12운성 ─ 211
1. 십이운성(十二運星)의 의미 ─ 212
2. 십이운성의 도출 ─ 214
3. 십이운성의 이치 ─ 217
4. 십이운성의 적용법 ─ 219
5. 십이운성의 각 기성별 의미 ─ 221
6. 십이운성의 응용 ─ 235
7. 십이운성에 의한 12지지 응용법 ─ 241
제8장. 지장간(地藏干) 및 세력의 이해 ─ 245
1. 지장간(地藏干) ─ 246
1) 내부적 활동 지장간 구성과 이해 ─ 246
2) 지장간의 응용 ─ 250 3) 지장간의 특성 ─ 251
2. 사회적 합, 삼합(三合) ─ 252
3. 가족적인 합 방국 ─ 256
제9장. 공망, 12신살, 신살의 이해 ─ 259
1. 공망의 이해 ─ 260
2. 공망의 의미 ─ 262
3. 12신살의 이해 ─ 268
4. 신살론 ─ 278
책을 마치며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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