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o(클리앙)
2023-10-09 10:34:49 수정일 : 2023-10-09 10:48:54
이번 전쟁을 놓고 팔레스타인의 입장, 팔레스타인의 OO 식으로 표현하는 일이 많은데요.
이번 전쟁은 어디까지나 팔레스타인의 일부인 가자지구를 장악한 하마스라는 조직의 도발입니다.
팔레스타인 정부 공식 사이트
https://www.pcbs.gov.ps/default.aspx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팔레스타인을 대표하는 공식 정부는 요르단강 서안 라말라에 있으며, 하마스와는 별개입니다.
현재의 팔레스타인 정부는 이스라엘 땅에 로켓 날리지 않고, 게릴라 침투시켜서 민간인 납치 살해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동안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을 이렇게 저렇게 탄압했으니 팔레스타인이 이런 식으로 공격하는 것은 정당하다 or 아무리 그래도 이런 식으로 하는 건 부당하다"
라는 식의 논의는 잘못됐습니다.
그런 식으로 나오는 건 하마스고, 하마스가 팔레스타인을 대표하지는 않으며, 분쟁이 있든 어쨌든 대화로 풀어나가려는 팔레스타인 정부는 따로 있으니까요.
p.s. 간간이 나오는 뉴스에서 하마스가 총선 승리했다~ 이런 뉴스도 보이고 하니까 하마스가 팔레스타인 집권당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정당중 의석수가 가장 많은 정당이지 집권당은 아닙니다. 파타를 중심으로 비 하마스 정당들의 연정으로 정부 구성합니다. 그리고 팔레스타인은 이원집정부제라서 어차피 총리 위에 파타당 대통령(수반)은 따로 있습니다.
물론 팔레스타인에서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한다고보기는 어려우니 그냥 개념상 그렇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댓글 중---
파타가 팔레스타인의 공식 집권 정당이죠. 팔레스타인인들의 지지는 둘째 치고서라도요
발롱드로
그저 팔레스타인의 일부의 일탈이라는건가요?
4
@발롱드로님
그저 일부라고 보기엔 하마스가 실효 지배하는 가자지구 팔레스타인들의 인구수는 거의 2/5 정도인데다가
팔레스타인인들의 실질 지지도는 더 높습니다만... 공식 정부는 하마스와 반대노선이고 웨스트뱅크를 지배하는
온건파 파타입니다.적어도 팔레스타인의 공식적인 정부가 벌인 전쟁은 아닙니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하고만 싸우는 이유가 여기있죠.
seno
@발롱드로님 정당으로 보면 최대 정당이 하마스지만 그렇다고 과반수는 아니고, 파타를 비롯한 나머지 세력들의 연정으로 팔레스타인 정부가 유지되는 형태 ... 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팔레스타인 정치체제는 이원집정부제입니다. 하마스가 의석을 많이 따낸다고 집권하는 구조는 아닙니다. 제대로 된 민주국가는 아니라서 명확히 따지기는 어렵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