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에서 온 쏘렌토R
P0299 터보차저 부스트압력과소
엔진 경고등 문제로 인해
부산 차수리닷컴을 방문하셨는데
해결할수있냐고 물어보셔서 "네" 라고 답합니다...ㅎㅎ
창원에서 1차 진단은 받았는데
결과에 대해선 알수없다는 말에 오셨다는군요...
근데 한가지 분명하게 아셔야할것은
저도 한번 딱 쳐다보고 알순없다는 사실...
대략 1시간 정도를
1. 엔진 데이타 분석
2. 주행 데이타 분석을 통하여
터보차저와 인젝터, 엔진 밸런스를 확인을 하여
원인에 최대한 가깝게 다가갈려고 한답니다..
그래서 소정의 기술료가 들어가지만
막가파는 아니기에 여러분들에겐 분명 더 유리합니다..
참고로 부스트압력과소의
보스중의 보스인 터보차저인데
이마저도 장담은 못하는것은 사실입니다..
엔진 부스트압력은
터보차저 + 인젝터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것이며
에어플로센서와 EGR의 영향도 무시할수 없으며
DPF의 막힘으로 인해서도 나타날수 있기에
정밀하게 진단을 통해 정비를 하여야 한답니다..
참고로 이 차량은 ECU맵핑을 한 차량인데
대부분의 튜닝샾이 출력만 올리는것을 목표로 하기에
P0299고장코드가 점등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물론 맵 셋팅의 문제도 잇지만요...
ECU맵핑 시
맵 보정의 핵심이 부스트와 인젝터인데
연식에 따라 보정량이 달라져야하며
엔진 성능에 따라 편차를 두어야하는데
기본 셋팅 해 놓은데로 그대로 하는 경우가 많아
이런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것입니다..
또 맵핑은 셋팅이 정말 잘 되엇으나
터보차저의 노후화 및 인젝터의 노후화로 인해
나타날수도 분명 있답니다..
그래서 함부로 바꾸면 혼난답니다..
인젝터 상태와 압축점검을
몇번이나 계속 해 보지만 약간 아쉬움이 잇으나
오늘은 시간 관계상 가장 변화가 큰
1. 에어플로센서
2. 흡기 클리닝
3. 터보차저 압력 밸런스 보정을 하기로 하고
만지기에 들어갑니다..^^
에어플로센서가 오일에 젖어 있습니다..
보통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것은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넘 오래하여 나타나는데
솔직히 1만킬로는 좀 무린데
좀 짧게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글구 오일캐치탱크를 장착하면 참 좋은데...ㅎㅎ
다 돈이긴하네여...ㅋㅋ
터보차저 압력 밸런스 ECU맵핑입니다..
현재 이 차량은 맵핑이 되어잇는 상태인데
오히려 출력을 줄여야하기에
좀 불편하겟지만 대의를 위해서
참는것이 휠쒼 유리합니다..
터보차저 압력 밸런스 셋팅은
공기량_연료량_부스터 압력밸런스를
악셀량에 따라 정밀하게 셋팅을 하기에
애마가 편안하게 달릴것입니다..^^
정비 후 절대 빼 먹으면 안되는 한가지
부품 교환 후 학습값 리셋을 꼭 해주어야한답니다..
그렇지 않으면 과거의 기억대로
살아갈려고하기에 무슨 문제가 일어날것입니다..
그냥 만들어 놓았을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