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마인드 게임 ( Mind Game, 2004년 )
원제 マインド・ゲーム
영제 Mind Game
감독 유아사 마사아키 (湯浅政明)
원작 로빈 니시 (ロビン西)
각본 유아사 마사아키 (湯浅政明)
제작 스튜디오 4℃
저작권 ⓒ 2004 MIND GAME Project
음악 야마모토 세이이치 (山本精一)
장르 17세이상 / Movie / 104분 X 1화 / 일본
줄거리
어린 시절의 친구이자 첫사랑이었던 묭과 지하철 안에서 우연히 재회하게 된 니시. 그녀가 언니인 양과 함께 경영하고 있는 꼬치구이 집에 초대를 받아 놀러간 것까지는 좋았지만, 니시는 그만 빚을 받으러 왔던 야쿠자에게 걸려 어이없게 죽음을 당하고 만다. 그러나 삶에 대해 미련이 가득했던 니시는 신을 거역하고 다시금 현세로 되돌아 온다. 니시는 이번에야 말로 확실하게 끝을 보겠노라며 신에게 맹세하지만, 야쿠자에게 공격을 받아 위기에 처한 상태에서 이번에는 고래에게 먹히고 만다. 니시는 고래 뱃속에서 30년 이상 살아왔다는 할아버지를 만나게 되는데...
작품소개
매거진하우스의 잡지 '코믹 아레!'에서 1995년부터 이듬해까지 연재되었던 로빈 니시의 동명 만화를 애니화한 작품. 이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애니매트릭스> <아리테 히메> 등 실험적 성향이 강한 작품들을 다수 선보여 왔던 스튜디오 4℃가 제작을 담당하여, 특유의 난해한 화면 전개와 다채로운 기법들로 관객들의 눈을 사로잡는 작품으로 빚어 내었다. 2004년에는 일본의 문화청(*우리나라의 문화관광부)에서 주최하는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에서 애니메이션 부문 대상을 받았으며, 2005년에는 캐나다 몬트리올 영화제에 출품되어 4개 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기본적인 뼈대가 되는 줄거리가 있긴 하지만, 이 작품은 내용을 음미하기보다는 오히려 정신없이 펼쳐지는 화려한 실사와 2D, 3D가 혼재하는 화면 속에서 관객(시청자)들이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어 주는 작품이라는 쪽이 맞을 듯 하다. 주인공 니시의 어처구니 없는 모험(?)을 따라가면서 그 속에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인간관계의 실마리를 하나하나 풀어가는 것만으로도 이미 하나의 멋진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기분을 느낄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