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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한국 화장품 진출동향
- 한국산 화장품, UAE 주요 화장품 유통채널 진출 시작 -
- 마스크팩을 시작으로 제품라인 확대 기대 -
□ UAE 화장품 수요 동향
○ 2015년 뷰티&퍼스널케어 판매액은 75억 디르함 규모로, 2014년 대비 8% 성장했음.
- UAE 화장품 시장은 젊은 인구층의 증가 및 높은 소비자 자신감지수와 함께 지난 몇 년간 꾸준한 성장을 기록했음.
- 게다가 UAE는 중동 국가 중 패션과 미용에 관심이 높으며, 중동지역 유행을 선도하는 국가로 화장품을 비롯한 뷰티산업이 발달했음.
-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5년 UAE 뷰티&퍼스널케어 판매액은 2011년 대비 35.6%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100억 디르함 규모로 성장할 전망
UAE 뷰티&퍼스널케어 판매액 추이
연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15년/14년 |
판매액(백만 디르함) | 5,565.2 | 5,951.0 | 6,427.5 | 6,990.9 | 7,547.2 | 8.0 |
주: 1달러=3.67디르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화장품 해당 HS Code 3304의 UAE 2014년 수입액은 12억 달러로, 2013년 대비 10.4% 증가했음.
- 프랑스가 수입대상국 1위로 2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 시장의 21.5%를 점유하고 있음. 프랑스는 샤넬, 랑콤, 로레알 등 유명 브랜드를 다수 보유,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음.
- 프랑스 외에 미국, 인도, 독일 등이 상위권에 진입했으며 수입대상국 3위인 인도를 제외한 상위권 국가들의 화장품 수출액이 증가했음.
- 한국은 2014년 600만 달러를 기록, UAE 수입대상국 21위를 차지했음. 한국의 시장점유율은 0.5%로 매우 미미한 수준이나, 2012~2014년 기간 수출규모가 증가함.
HS Code | 정의 | 관세율 |
3304 |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 5% |
2012년-2014년 UAE 화장품 수입대상국 TOP 5
순위 | 국가 | 수입액(천 달러) | 점유율(%) | 14/13 증감률(%) | ||||
2012 | 2013 | 2014 | 2012 | 2013 | 2014 | |||
합계 | 1,004,628 | 1,090,335 | 1,204,214 | 100 | 100 | 100 | 10.4 | |
1 | 프랑스 | 212,724 | 224,939 | 258,514 | 21.2 | 20.6 | 21.5 | 14.9 |
2 | 미국 | 100,993 | 121,425 | 154,784 | 10.1 | 11.1 | 12.9 | 27.5 |
3 | 인도 | 194,102 | 168,691 | 151,224 | 19.3 | 15.5 | 12.6 | -10.4 |
4 | 독일 | 91,159 | 106,012 | 120,416 | 9.1 | 9.7 | 10.0 | 13.6 |
5 | 이탈리아 | 48,887 | 59,668 | 76,012 | 4.9 | 5.4 | 6.3 | 29.6 |
21 | 한국 | 5,375 | 5,677 | 5,941 | 0.5 | 0.5 | 0.5 | 4.7 |
주: HS Code 3304 기준, 입수 가능 최신 통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화장품 유통채널
○ 화장품 유통의 98.8%는 상점을 기반으로 한 유통채널인 슈퍼마켓·하이퍼마켓, 드러그스토어(Drug Store), 백화점 등이며, 이 외에는 홈쇼핑 등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유통채널이 있음.
- 홈쇼핑, 온라인스토어 등 인터넷쇼핑 비중이 증가하긴 했지만, 여전히 상점기반 유통채널의 판매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 UAE 내 화장품 구매는 독립적인 상점보다는 몰 내에 입점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몰 내에는 백화점, 슈퍼마켓, 드럭스토어 등이 입점돼 있어, 한 번의 몰 방문으로 식료품은 물론 화장품 등까지 원스탑 쇼핑이 가능해 소비자들의 이용도가 높음.
○ 저가라인 화장품이나 목욕용품 등은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 등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디올, 샤넬 등의 고가라인은 몰(mall) 내의 백화점(Bloomingdale’s, Galeries Lafayette 등)을 통해서 유통되고 있음.
몰 내 입점한 화장품 유통채널
자료원: Emirates 24/7, 무역관 직접촬영
□ UAE 진출 한국화장품 현황
○ 두바이몰, 마리나몰 등 주요 몰 방문을 통한 무역관 조사 결과, 상점기반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은 마스크팩이 주를 이룸. 한편, 현지 홈쇼핑을 통해서는 한국산 에센스, 필러, 비비크림 등 마스크팩 외에 기초, 색조, 미용기기도 판매되고 있었음.
홈쇼핑 Citruss TV에서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 및 필링기기
자료원: Citruss TV
○ 몰 내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로는 The Face Shop이 유일했음. The Face Shop은 중동 최대 몰인 두바이 몰에 입점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이븐바투타 몰 등 UAE 전역 20여 개에 매장을 운영 중임.
두바이 몰에 입점한 The Face Shop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촬영
한국 화장품 진출 현황
유통채널 | 판매 화장품 | 소매가격(디르함) | 비고 |
Sephora | 마스크팩 | 20-250 | - 세포라 자체 마스크팩 브랜드이나, 한국에서 OEM 진행 - Dr. Jart 마스크팩 등 다수 |
Boots Pharmacy | 마스크팩 | 20-65 | - Pure Derm 콜라겐마스크 - 손, 발, 눈 등 전문 마스크 판매 |
Life Style | 마스크팩 | 20-40 | - 리더스, 바노바기 마스크팩 등 |
Citruss TV | 기초, 색조화장품, 미용기기 | 100-700 | - Horse Oil, 필링기기 등 |
한인마트 | 기초화장품 | 30-550 | - 아이오페, 설화수, 라네즈 등 |
주: 1달러=3.67디르함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 시사점 및 전망
○ The Face Shop 등을 비롯한 일부 한국 브랜드 단독 숍과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비비크림 등이 UAE 진출 한국 화장품의 전부였으나, 불과 몇 달 사이에 눈에 띄게 한국산 마스크팩이 증가했으며, 한인마트를 중심으로 한국산 화장품이 유통되기 시작했음.
○ 한인마트와 홈쇼핑을 제외하고, 세포라나 Boots Pharmacy 등의 전문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산 화장품은 마스크팩이 전부이며, 아직까지 크림, 에센스 등의 기초화장품이나 색조화장품으로까지 라인이 확대되지는 않았음.
- 판매 중인 마스크팩도 Dr. Jart+ 등의 일부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OEM을 통한 공급이 주를 이룸.
-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화장품 바이어는 마스크팩에 한정돼 있는 한국산 화장품 진출동향의 원인을 한국산 화장품이 현지 소비자들의 피부톤, 성향 등을 반영하지 못한 제품이 대부분인 점을 꼽았음.
○ 마스크팩을 시작으로 한국산 화장품 제품라인의 확대가 기대되나,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소비자들을 고려한 제품 개발 등이 선행돼야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