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가 끝난 5월 29일 광주 YMCA에서 개최하는 오방아카데미 강연에 초청을 받아 “경제정의”를 주제로 강연을 하였습니다. 그에 앞서 광주 삼애신협에 들려 지역주민들과 신협관계자 여러분들을 대상으로 최근의 경제동향과 광주지역 부동산시장에 대해 강연을 하였습니다. 이번 강연을 위해 많은 애를 써주신 삼애신협 이사장님과 광주YMCA 이사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광주 삼애신협 강연은 광주공부방을 운영하시는 용광로님께서 주선하신 것으로, 평일 오후 두시 반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대학생과 직장인들이 참석하기는 어려웠으나 광주지역 신협관계자 분들과 지역주민들이 참석하셔서 끝까지 진지하게 경청하시고 공감하신 것 같았습니다. 강연 후에는 뒷풀이로 삼애신협 이사장님께서 비싼 홍어무침을 비롯하여 맛있는 음식도 준비해주셨습니다.
광주YMCA는 한센병환자들의 아버지로 불리는 오방(五放) 최흥종 목사님의 정신을 잘 이어가고 있으며 지역사회에서의 활동도 매우 활발한 것 같습니다. 오방 선생은 광주YMCA 창설자이자 나환자와 빈민의 아버지로 일평생을 헌신하셨던 광주의 큰 인물이신 분으로, 아호를 오방(五放)으로 지으신 것은 다섯 가지 욕심을 버리겠다는 뜻에서라고 합니다.
전임 이사장님과 재단이사장님 등 원로분들을 중심으로 하여 이상옥 현 이사장님과 여러 이사님들 그리고 청소년쉼터의 윤봉란 소장님과 이재명목사님 등 많은 분들이 똘똘 뭉쳐서 오방 선생의 정신을 계승코자 지역사회 공동체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때에 군사 쿠데타세력에 항거하여 광주YMCA가 상당한 주도적 역할을 하였는데 이것 역시 오방선생의 정신을 계승한 것이었다고 이사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모든 분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을 때에는 광주YMCA와 관계자 모든 분들에 대해 존경과 경의를 표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번에 6회째가 되는 오방아카데미도 오방 선생의 삶과 믿음과 정신을 기리고 널리 알리기 위해서 2008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오방아카데미에서 22번째로 “경제정의”를 주제로 강연을 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오방아카데미의 제 강연에 참석해주신 모든 광주시민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강연을 인연으로 삼아 광주YMCA 및 광주시민 여러분들과 함께 오방선생의 정신을 받들어 제가 강연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2040 자식세대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첫댓글 허걱... 삼애신협에서 강연도 있었군요. 팟캐스트에서라도 들을 수는 없을까요?
삼애신협 강의도 곧 팟캐스트에서 들으실 수 있도록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
좋은강연 잘들었습니다....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