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교토철도박물관(교토부 교토시 시모교구)
일본국철의 교직양용 전기기관차인 EF81형 전기기관차 입니다.
침대특급 '트와일라이트 익스프레스'호 전용 도색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해당 침대특급을 견인하기도 하였죠.
해당 차량은 EF81 103호로, 1974(쇼와 49)년에 히타치에서 생산되었습니다.
(EF81은 총 164량이 생산되었습니다)
EF81형은 총 3가지 전압(직류 1500V, 교류 25000V 50Hz, 교류 25000V 60Hz)을 지원합니다.
이제 실내 전시관으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문 옆에 증기기관차의 앞부분을 따로 때어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C57형 증기기관차 1호기의 부품 입니다)
한때 일본을 달린 특급열차들의 헤드마크를 벽에 달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230형 증기기관차 233호기 입니다.
영국 스타일의 증기 기관차로써, 현존하는 일본산 증기기관차 중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 기관차는 기샤세이죠 라는 회사에서 1903년에 오사카에서 제조하였습니다.
역사적 가치가 있어 이렇게 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되어 있습니다.
추가설명: 230형 증기기관차는 1902년~1909년 동안 총 41량이 생산되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철도의 시작, 일본에 들어온 철도, 일본 철도의 역사 순으로 전시물이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1825년에 세계 최초로 상업운전을 한 증기기관차, '로코모션호' 입니다.
'철도의 아버지' 조지 스티븐슨이 만들었죠.
스티븐슨은 이후 1829년, 더 발전된 기관차 '로켓호'를 선보입니다.
각 나라별 최초의 증기기관차들 입니다.
가장 왼쪽에 있는 기관차가 일본 최초의 증기기관차인 '1호 기관차'이죠.
에도시대 일본 교과서에 나온 철도 입니다.
(아마도 해외의 문물에 관한 내용인듯 합니다)
초창기 일본 철도의 직원 제복 입니다.
일본 최초의 철도 연락선 '타이코마루'호 입니다.
당시 철도가 없던 비와호 호수 구간을 이어주는 역활이었죠.
7100형 증기기관차 입니다.
생김새가 일본스럽다기 보다는, 과거 서부개척시대 미국 기관차를 많이 닮았네요.
(무언가 서부 영화에 나올 비주얼 입니다)
과거에 사용되었던 열차 행선판 입니다.
일본 철도성 시대의 철도직원 제복 입니다.
철도성은 2차대전 종전 후, 연합군(GHQ)에 의해 '일본국유철도(JNR)'로 공사화되죠.
(1949년)
키하 42000형 가솔린동차 입니다.
과거 대출력 디젤기관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렇게 가솔린기관을 사용하였죠. (휘발유 사용)
40형 전동차(모하40) 입니다.
20미터급 3도어차 이죠.
제2차 세계대전(태평양 전쟁)에서 일본이 항복하고 난 후, 연합군이 일본을 점령하였던 시기의 열차 헤드마크 입니다.
오른쪽은 U. S. ARMY(미 육군) 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면 미군 전용열차의 헤드마크 인듯 합니다.
(왼쪽 헤드마크에서 へいわ(헤이와)는 일본어로 '평화'를 뜻합니다)
29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