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골두무혈성괴사(AVN, Avascular Necrosis)
무혈성괴사란 말그대로 피가 순환이 되지 않아 썩어들어가는 병이라는 뜻이며 전신의 관절에서 모두 발생할수 있지만 흔히 대퇴골두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고관절 부위의 통증이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도 간혹있습니다.
큰 이유없이 어느날 갑자기 고관절에 통증이 나타나면서 양반다리를 하거나 특정한 다리의 자세에서 강한 통증을 느껴 1차적으로 동네 병원을 찾아 물리치료를 받아보지만 차도가 없을 경우 이학적 검사와 방사선검사를 통해 발견됩니다.
고관절 질환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음주, 흡연, 스테로이드제 장기 복용이 의심되고 있습니다. 다만 음주, 흡연, 스테로이드 약물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고관절 통증이 극심해 지거나 방사선 검사상 괴사 비율이 일정수준이상으로 확대되면 뼈를 긁어내고 인공관절을 집어 넣습니다. 이 시술을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이라고 부릅니다.
문제점으로는 고관절 수술 자체가 가지고 있는 위험성이라든지 인공관절의 수명이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재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등을 들수 있습니다만 고관절 수술이 잘된 경우는 고관절 인공관절의 수명이 다 할때까지 통증 없는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치료법이 고관절 수술 이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만 증상이 심하지 않고 괴사 비율이 적은 경우 혹은 회복력이 우수한 아동에 한해 수술 이외의 방법으로 보존치료를 시도해 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