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금산군 부리면 방우리..행정구역상 충남 금산이지만 방우리 마을은 금산에서는 진입할 수가 없는 육지속의 섬 같은 곳이다. 금산쪽에서는 적벽계곡의 금강이 마을을 가로질러 이곳을 갈려고하면 전북 무주군 무주읍내에서 비포장길로 진입하여야 한다.
왼쪽 사진에 보이는 것과 같이 뾰족바위를 기준으로 전북과 충남으로 나뉜다. 진입은 전북이지만 마을로 가는 도중 충남으로 바뀐다.
마을을 진입하는 좌측으로 금강의 적벽강이 눈 앞에 펼쳐진다. 오지마을을 무수히 다닌 필자의 가 본 곳중 마을 진입의 경치는 이곳이 최고인 것 같다.방우리라는 지명은 금강의 끝자락에 방울처럼 걸쳐있다고 하여 붙여진 마을 이름이다.
마을로 진입하는 강변 비포장길에 한가로이 풀밭에서 어미소와 송아지가 풀을 뜯고 있다. 아름다운 한국농촌의 풍경이다.
방우리는 고개길을 두고 원방우리와 작은 방우리로 나뉜다. 고개길에서 금강을 내려다본 풍경이다.
방우리의 마을 정경. 필자가 방문하였을 때는 마을이 매우 조용하였다. 거주하는 마을주민분들도 찾기가 힘들었다. 지나가는 할머니를 만나 물어보니 무주읍내 장날이라 모두 무주읍내로 나갔다고 한다. 무주읍내까지는 특별히 교통편이 없어 비포장길을 거의 1시간이상 걸어나가야 한다.
마을앞을 휘돌아가는 금강의 적벽강변.경치가 너무 아름답다. 이 강변으로 푸른 들판이 있어 소들이 한가롭게 풀을 뜯는 모습이 보인다. 강변에는 해마다 반딧불이 축제가 열린다고 한다. 일반인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 경치가 장관이라고 한다.
- 가는 길
대전-진주간 고속도로에서 무주 인터체인지를 빠져나와 무주읍내에서 부리면 방우리 방면으로 가면된다. 무주읍에서 내도교 방면으로 진행한다.
경부고속도로 대전 지나 대전~진주고속도로로 갈아탄 뒤 무주 나들목에서 나와 우회전, 무주읍으로 가다 엘지주유소 앞에서 반딧불장터 팻말 보고 좌회전한다.
다리 건너 300m쯤 가다 반딧불주유소 앞에서 내도리길(한국전력쪽)로 좌회전해 1.8㎞ 가면 앞섬다리다. 다리 건너자마자 방우리길·발전소 팻말 보고 좌회전해 앞섬노인정·마을회관 옆으로 다시 좌회전, 강 따라 비포장길을 2㎞ 가면 선바위가 있는 삼거리에 이른다. 왼쪽길은 큰방우리, 오른쪽 비탈길이 작은방우리 길이다.
내도교를 지난후 바로 왼편으로 진행하여 한참을 가면 두갈래(Y자 형태) 길로 나누어진다. 오른편(오르막)으로 가지말고 왼편 방우리 마을로 진행하면된다.
첫댓글 앞섬을 지나가면 방우리가 있었지............. 소풍도 가고 우리친구중에 설재우라고 있었던거 같은디 지금은 어디 사는지?
ㅋㅋ 경식이 니도 재우란 넘을 기억 하고 있구나 선(善)한 눈을 가지고 꺼벙했던 친구를 어떻게 변했을지....
겨울바다야.......국지도는 익산에 사는디 경식이라니! 내사진 올려 놀테니 함 바라 .. 내가 소개를 못 혀서 다른 칭구들이 모리고 있구마니라 ㅎㅎㅎㅎㅎㅎㅎㅎ
바탕있는 여자나 산천은 치장을 잘하여야 아름다운 법이니 검토해 볼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