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무더위와 장마로 인한 습한 날씨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기 쉬운 시기다. 예로부터 바다의 보배로 불리던 전복은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 보양식으로 말린 어패류의 표면에 묻어있는 흰 가루는 ‘타우린’ 성분으로 성인병 예방과 피로 회복을 돕는 아미노산이다. 타우린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고혈압, 심혈관 질환 예방,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전복에 들어있는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은 피로 회복과 간 건강을 돕는다. 또한 ‘아르기닌’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어린이의 발육에 이롭고 성인의 경우 노화 현상을 완화시킨다
이런 전복을 베이스로 하여 다양한 일품 요리를 제공하고 있는 경기도 안산 맛집 ‘금화전복’이 지난 20일 KBS 2TV 생생정보에 소개됐다. 매일 완도산 전복을 신선한 상태로 공수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 곳의 주요 메뉴는 전복 갈비찜·전복 낙지 연포탕·전복 삼합 구이 등이다.
당귀를 이용해 연하게 만든 갈비찜과 전복이 올려진 전복 갈비찜은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별미다. 전복·낙지·모시 조개가 들어간 전복 낙지 연포탕의 시원한 국물은 해장용으로도 좋다. 전복·관자·차돌박이가 환상적인 케미를 보이는 전복 삼합 구이는 이미 SNS상에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밖에 갓김치·깻잎 장아찌 등 직접 만든 밑반찬도 푸짐히 제공해 단원구 고잔동 지역에서 맛집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