寅申巳亥生成. 而有子有孫. 祿命身源衰旺. 而存終辨始.
寅申巳亥는 生成하니 子孫이 있다. 祿命身 근원의 衰旺으로 始終에서의 존재를 변통한다.
四孟上見四柱之生旺. 更不必推. 乃有子有孫也.
又說須是○○○相合方論此. 如見六害却無息也.
如癸亥年庚申月壬寅日乙巳時. 却無嗣.
先看三元輕重. 次看四柱盛衰. 旣見主本高低. 乃論運中得失. (○○○은 天干合일까? 六合으로 표기돼 있는 사본이 있다)
火 金 木 水
乙 壬 庚 癸
巳 寅 申 亥
四孟地 上에서 四柱의 生旺을 보면 다시 더하지 않아도 子孫이 있다.
또 이 ○○○과 상합으로써 설명해야 하고 장차 이것을 논해야 한다.
가령 六害가 있다면 자식이 없다. 예를 들어 癸亥年 庚申月 壬寅日 乙巳時는 후사가 없다.
먼저 三元의 輕重을 살피고 다음으로 四柱의 盛衰를 살피고서 이미 主本의 髙低를 알았으면 運中의 得失을 살핀다.
順往而亨逆者則否. 逆順之情從大小運而言之.
順하게 가면 형통하고 逆하는 자는 그렇지 않다. 順逆의 情은 大小運을 따라서 말한다.
言三元分於四柱. 要互換生旺. 然後以九命看二運上. 要休旺相順爲吉. 勝負相逆爲否.
三元을 四柱에 대비해 분별해서 말하자면, 서로 生旺해야 한다.
그런 후에 九命으로써 두 운로 상에서 살피는데, 休旺이 서로 順해야 吉하고 勝負가 서로 거역하면 그렇지 않다.
智仁禮信義. 水木火土金. 論十二數者. 支干極也.
仁義禮智信인 木金火水土는 12 숫자로 간지에서의 지극함을 논한다.
水卽言智. 木則近仁. 火則主禮. 土則主信. 金則主義. 以支干相配五行. 各有十二位也.
水는 지혜를 말하고, 木은 인화를 말하고, 火는 예의를 주관하고, 土는 신의를 주관하고,
金은 의리를 주관한다. 이로써 간지에 오행을 배합하는데 각각 12위치가 있다.
智仁則淸. 禮義則濁. 信從四時之氣.
지혜와 인화는 맑고, 예의와 의리는 탁하고, 신의는 사시의 기운이다.
水木和柔主文章淸秀. 金火剛暴. 主威武濁勇. 土隨四時而有濁有淸. 當隨所犯而言之.
水木은 柔和한 것으로 文章이 淸秀함을 주관하고, 金火는 剛暴한 것으로 威武와 濁勇을 주관하고,
土는 四時를 따라서 淸濁이 있으니 마땅히 범하는 바에 따라서 말한다.
淸無地而後濁. 濁有時而返清. 淸得地而轉清. 濁會濁而愈濁.
청한 것이 지지에 없으면 나중에 탁하고, 탁한 것이 시에 있으면 청해진다.
청한 것이 지지를 얻으면 청해지고, 탁한 것이 탁한 것끼리 모이면 더욱 탁하다.
水木失地. 雖貴必俗濁而爲武人.
金火得四時之十(生?)旺氣反淸貴. 而主文章繼世. 爲天下英賢秀士.
如木生亥卯未. 而有水生之性也.
金水有用. 可武耀於疆場. 爲天下元帥.
水木이 失地하면 비록 貴해도 반드시 탁해져서 武人이 되고,
金火가 四時의 生旺한 기운을 얻으면 오히려 淸貴해져서 문장으로 세상을 이어나가서 천하에서 영현하고 빼어난 선비가 된다.
예를 들어, 木이 亥卯未에서 生하고 水가 있어서 生해주면 성품이다
金水가 有用하여 군인으로서 마당에서 빛내 천하의 원수가 된다.
旺相之義. 官鬼豈分. 淸濁之源. 輕重可別.
旺相의 의의는 官과 鬼를 어찌 구분할 것인가. 淸濁의 근원은 輕重으로 구별할 수 있다.
戊午火旺盛. 見木水相乘. 則官在其間也. 如無水木卽須見祿.
水木金火 各先分所得納音之氣輕重. 然後論所得之地. 以辨輕重淸濁.
戊午火는 旺盛하니 水木가 相乘한 즉, 그 사이에 官이 있게 된다. 만약 水木이 없는 즉, 모름지기 祿을 보아야 한다.
水木金火는 각기 우선 납음 기운의 경중을 분별하고, 그런 후에 지지를 얻은 것을 논해서 輕重과 淸濁을 통변한다.
應得墓者. 守成而無害. 臨生旺者. 自損抑則崇性.
墓地를 얻은 자는 지켜서 이루는 것이 해롭지 않다. 생왕지에 임한 자는 스스로 손상하고 억제하는 것으로 품성을 높인다.
凡得五行在墓. 其中見財富官貴者. 發旺卽已. 當功成身退. 守之乃榮. 本末皆旺. 而運氣更臨生旺. 是人富貴. 得時者. 宜自謙退.
무릇 五行이 墓地에 있으면 그 중에서 財를 보면 부자 되고 官을 보면 귀해진다는 것은 왕성하게 발전하는 즉, 이미 이루어진 것이니 마땅히 성공하고 나서 몸이 퇴진하는 것이다. 지키면 영달하는데, 본말이 모두 왕성하고 運氣가 다시 생왕한 곳에 임할 때 이 사람은 부귀를 득하는 것이다. 시를 얻은 자는 마땅히 스스로 겸손하게 퇴진하여야 한다.
祿馬氣聚. 刑備貴全. 淸則淸貴. 濁則濁榮.
祿馬의 기운이 모이면 刑과 貴가 전부 갖춰진다. 淸한 즉 淸하게 貴하고 濁한 즉 탁하게 영달한다.
祿馬在身命之刑位者. 若見貴人全聚德合生氣聚旺. 不論淸濁. 皆主富貴.
祿馬가 身命의 刑된 자리에 있는 者는 만약 貴人이 전부 모이고 德이 생기와 합하고 왕성하게 모이는 것을 보면 淸濁을 不論하고 모두 主人이 富貴하다.
偶者則升. 孤者則降.
짝이 있는 즉 오르고, 외로운 즉 내려온다.
支干祿會福. 祿集聚則升淸爲上格. 如不得天元一氣. 若又支干孤絶正氣刑破. 却逢身會旺相有貴者. 當降爲下品之格.
천간 지지로 祿이 모이면 복되고, 祿이 聚集하는 즉 올라가서 맑아져 上格이 된다. 예를 들어, 天元一氣를 얻지 못하고 만약 또 천간 지지로 외롭고 끊어지고 正氣가 刑破되면, 身이 왕상하고 귀인이 모여도 마땅히 떨어져 낮은 품격이 된다.
德將相扶. 金印垂腰之貴. 遞相揖讓. 調鼎位極人臣.
德이 장차(月將과?) 相扶하면 金印을 허리에 늘어뜨리는 貴함이 있어서 서로 번갈아 揖讓하면서 삼발이 큰 솥이 있는 곳에 위치하는 극품의 신하가 된다.
天月德臨月將事合神. 乃主紫綏金章之貴. 支干○○○淸氣合四柱. 支干左右朝命柱者. 乃極品之貴人也. (○○○는 天干合인 듯하다. 六合으로 표기된 사본도 있다)
天月德이 月將에 임하고 합하면 일처리가 神과 같아서 主人은 붉은 수를 놓고 금으로 만든 문장을 차는 貴함이 있다. 천간 지지로 맑은 기운이 사주와 합하거나 천간 지지로 좌우에 모이는 命은 극품의 귀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