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낙타투어를 신청하지 않은 사람을 제외한 사람들이 이런 저런 준비를 하고 낙타를 타게도 된 시간이 여섯 시
반이다.
호텔 바로 옆에서 낙타를 타고 사막으로 걸어 들어가는데 낙타가 생각보다 크고 높아서 낙타가 일어설 때 앞으로
굴러 떨어지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좀 무섭다.
낙타를 탈 수 있는 준비된 의상
낙타를 타는 요령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낙타를 타기 전 기념으로 한 컷
한 그룹씩 낙타를 탄다...갈 때는 같이 가더라도 탈 때는 그룹으로...
먼저 탄 일행들은 대기를 하고 있고...
낙타를 탈 때와 말을 탈 때와의 방법이 다른데 말은 서 있는 상태에서 등자를 밟고 옆으로 올라 타지만 낙타는 무
릎을 꿇고 있는 상태에서 타서 일어서기 때문에 앞뒤로 흔들리는데 낙타가 타고 내리는 것이 더 힘들다.
그리고 낙타가 등이 더 넓기 때문에 다리가 더 벌어지며 가이드 말로는 낙타를 오래 타면 사타구니가 아파서 힘이
든다고 한다.
그러므로 낙타투어를 몇 시간씩 하게 되면 결국은 나중에는 낙타를 끌로 걸어온다고 한다.
낙타는 한 줄로 연결되어 있어서 줄을 맞추어서 사막으로 걸어 들어가는데 30여분을 낙타를 타고 들어가서 근처
에서 제일 높은 모래 언덕 아래서 내리고 걸어서 언덕을 올라가서 사막 구경도 하고 사진도 찍는다.
현지복장을 완벽하게 한 현지가이드(한국인)가 핸드폰으로 열심히 사진을 찍는다.
그룹별로 낙타를 연결해 놓았다.
사막의 모습.... 앞에 보이는 사구로 간다.
탈 때는 무섭지만 말보다 더 안정적이다.
열일하는 가이드...한 사람씩 다 찍어 준다.
우리 팀.... 낙타를 이끄는 사람에게 카메라를 주어서 찍게 한 사진이다.
이렇게 사구로 20여분 정도 걸어간다.
맘마미아 밴드와 카메라맨...
사구로 누군가가 걸어 올라가고 있고... 사구 꼭대기에도 사람이 있다.
그림자...
모래와 하늘의 경계선이 비현실적이다.
앞에 보이는 건물이 우리의 숙소인 노메드 호텔이다.
사구 아래로 올라가서...
낙타에서 내려서 사구로 걸어서 올라간다.
모로코에 오는 목적은 페스나 마라케시 등을 보러 오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관광객들이나 여행객들은 사하
라 사막을 보러 오는 것이고 이곳에서 낙타투어와 자동차 투어를 하기 위해서 온다.
페키지 여행을 오게 되면 낙타투어는 옵션으로 하게 되는데 옵션에 거부감을 느껴서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
참으로 잘못된 생각이다.
단순하게 사막만 보기 위해서 사하라까지 며칠을 걸려서 온다는 것은 잘못된 선택이 아닐 수 없다.
낙타에서 내려서 언덕을 걸어 올라가면 사하라 사막이 주변에 펼쳐지는데 사실 이곳은 모래 사막이 시작되는 곳이
기 때문에 모래가 끝없이 펼쳐지지는 않는다.
사구에 올라서 보는 주변 ...모래가 없는 곳도 사하라 사막이다.
아래는 사하라 사막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한 내용이다. 반드시 알아야 할 필요는 없겠지만 지성인이라면 자신이
며칠 걸려서 찾아온 곳이 어떤 곳인가는 상식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지성인이 아니라고 생각되는 사람은 패스를 하도록...
사하라 사막은 총 면적이 940만km2에 달하며 해마다 2만여km2씩 넓어지고 있다고 한다. 북쪽으로는 아틀라스
산맥 및 지중해, 서쪽으로는 대서양, 동쪽으로는 홍해와 접해있으며 해안선의 총연장은 8,290km라고 한다. 사하
라 사막은 대부분 고도 180~300m의 평탄한 대지로 되어 있지만 사하라 사막 내부에는 해발고도 180m 이하의
저지대가 곳곳에 나타나는 반면, 아하가르(호가르) 산맥과 티베스티 산맥은 각각 3,000m와 3,400m 이상의 고도
를 나타내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볼 때 모래사막은 20%에 불과하며 나머지는 풍화성(風化性) 암석으로 덮여 있다
고 한다.
사하라 사막...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고 한다.
사하라 라른 이름은 아랍어 사흐라(Sahra:불모지의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이 사막의 북반(北半)은 북회귀선
북쪽에 있어 1,000m 이상의 산지에는 冬季에 빙점하(氷點下)로 내려가는 경우도 있고, 특히 하계에도 주야의 기
온차가 극심하여 주간에는 40∼50℃까지 상승했던 기온이 야간에는 20℃ 이하로 내려가는 곳이 많아서 극심한
기온의 변화가 암석의 붕괴를 빠르게 하여 모래의 공급원이 된다고 한다.
모래가 없는 사막 이곳에서 만들어진 모래가
이렇게 날아와서 쌓이게 된다.
이렇게 산들이 매몰되어 간다.
이곳에도 비가 내리기는 하지만 강우가 극히 불규칙하여 하루에 약 300mm의 강수량을 보이는가 하면, 4년간에
걸쳐 한 방울의 비도 내리지 않을 때도 있다고 하며, 강수량이 많아도 홍수가 되어 암반 위를 흘러내리면서 모래와
자갈에 흡수되고, 또 급격하게 증발하기 때문에 습도를 유지하지 못하여 식물이 자라지 못한다고 한다.
비가 내리면 일시적으로 하상(河床)을 이루는 지대를 와디(Wadi)라고 하는데 아틀라스산맥 남부에는 길이 800km
에 달하는 와디도 있다고 한다. 이 물이 흡수되는 분지는 그라라(Grara)라고 하는 습지(濕地)가 되고, 물이 증발하
여 염호(鹽湖)와 건조한 소금이 쌓인 와지(窪地)는 세브하(Sebha)라고 하며, 사막의 명물(名物)인 오아시스는 그
라라와 세브하에 접해 있는 곳에서 있게 된다고 한다.
이런 오아시스는 그라라와 세브하에서 생긴다고...
사하라 전역에 걸친 주민의 총수는 약 250만 명으로 추정되는데 이 중 약 200만 명은 사하라 북단의 아틀라스산
맥과 지중해에 접한 지대 및 나일강 유역에 거주하고, 내륙지대에는 티베스티, 아하가르 산지와 페잔, 그 밖의 큰
오아시스에 비교적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곳이 있다고하며 오아시스가 없는 사막에는 사람이 살지 못한다고 한다.
인종적으로는 베르베르인(人)과 아랍인이 핵심을 이루고, 그 밖에 피부색이 진하고 연한 수단계의 혼혈 흑인이 살
고 있다고 한다.
서부의 무어인, 아하가르 산지를 중심으로 한 투아레그인, 티베스티산맥의 티브인 등이 혼혈인이고 북동부에는 아
랍계, 북서부에는 베르베르계로 구분이 된다고 한다.
사하라사막도 예전에는 오늘날과 같은 모습이 아니고 농경을 할 수 있는 곳이었다고 하는데 타실리, 페잔 등 사하
라 중앙부의 암산(岩山)에 남아 있는 수천 년 전의 암벽회화에는 코끼리와 기린 등의 야생동물 외에 소와 농경의
정경이 그려져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일강 유역의 고대 문화에 대한 것은 물론 로마 ·카르타고 시대에 지중해안에서 내륙지역까지 이루어진
교역의 흔적도 있었다고 한다.
사하라 사막의 토양에 의한 사하라 사막의 기후변동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습윤기(濕潤期)기와 건조기(乾
燥期)가 교대로 나타났다고 하며, 지질시대의 제3기(250만~6,500만 년 전)는 매년 뚜렷한 건조기를 동반한 습윤
기후가 지속되었던 시기였고, 제4기(1만~250만 년 전) 전반부에는 건조기였다가 제4기 중반에서는 한랭습윤기후
가 지속되었으며, 현재의 건조사막기후로 변화한 시기는 BC 3000년 전 경이라고 한다.
사하라 사막의 동굴의 벽화
사하라의 기후는 현재와는 달리 습윤하여 식생이 풍부했기 때문에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문화가 번영할 수
있었다고 한다.
....
사구(砂丘)에 올라가서 구경도 하고 사진도 찍고 하는 사이 금방 해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사막의 석양이 아름다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석양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1월에 아프리카 종주를 하면서 나미비아 사막에서 일몰과 일출을 보았기 때문에 이곳도 그런 모습을 기대했었으
나 일몰의 모습이 초라하다.
이 남자를 낙타 주인으로 알았었는데 알고보니 카사블랑카에서부터 버스를 운전하고 온 사람이다.
사진찍느라고 뛰어 다녀서 터번이 다 풀어져 버린 가이드...안타깝게 바라보는 맘밴들
각각의 포즈로...
멋을 내보며...
사진을 찍는다....
여행에서 셀카봉은 필수품
사구에서 팀별로 인생 인증샷을 찍는다.
사진사가 입고 있는 상의는 1월 아프리카에 갔을 때 탄자니아에서 산 옷이다.
자동차 투어를 하는 차량..
멤버들을 찾아서...
손자를 본 사람들도 있는데...이러고 사진을 찍는다.
앞 사진보다 뒤에 사진찍는 두 사람이 더 인상적이다....사진사 부부인 듯...
맘밴 멤버의 자타공인 미녀...
이런 순간들을 기억하며 살아야 할 텐테...
석양이 생각보다 아름답지 못하다.
나미비아의 소수브레이 석양(1월에 찍은 사진)
기다리고 있는 낙타들
낙타가 발에다 인사를 하는 바람에 놀랬다.
다시 낙타를 타고 숙소로 돌아오는데 날이 어두워져서 낮에는 보이지 않던 곳들에서 불빛이 보이는데 멀리 보이는
마을이다.
숙소에 돌아온 시간이 여덟시로 늦은 식사를 하는데 모로코 현지 음식이 뷔페식으로 화려하게 차려져 있다.
늦은 시간이어서인지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우리 말고는 다른 사람은 별로 없다.
럭셔리한 식사를 하고 숙소로 들어가는데 한 방에 침대가 세 군데나 있는 큰 방들이다.
내일은 새벽에 일어나서 사막 자동차 투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일찍 자야 한다.
운치가 있는 호텔마당....파랗게 보이는 것은 수영장이다.
모로코식으로 차려진 뷔페...앞에 보이는 고기가 낙타고기라고 뻥을 친 사람이 가운데 줄무니가 있는 현지인이
다....이 사람이 맘밴 중에 한 사람을 맘에 들어 했는데...
음식도 좋고 늦은 시간이어서 배도 고프고...
현지인이 맘에 들어했던 사람이 분홍색 상의를 입은 사람이다....자러 가기 전에 한 컷.
바로 옆방이어서 방구경을 하러 왔다...침대가 세 곳에 있는 이렇게 큰 방을 처음 보면서 인증샷
낙타투어...석양의 그림자
석양이 아름다울 줄 알았는데..
사하라 사막의 낙타 투어...유투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