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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수원교구 오늘의 말씀, 왕곡성당 카페, 마리아사랑넷, 빠다킹신부와 새벽을 열며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살레시오회
우리 교회는 힘겹게 살아가는 양들에게 위로와 기쁨과 희망을 주고 있는지?
피정 오신 자매님들 통해서 요즘 대세인 몇몇 트로트 가수들에 대한 소식을 듣습니다. 가수들께서 이런저런 고통과 상처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시는 분들에게 존재 자체로 위로와 희망이 되어주신다니, 참으로 감사한 동시에 부끄러움도 느낍니다. 교회가 주지 못하는 위로와 기쁨을 그분들이 대신 주고 계시니...
막 공생활을 시작하신 예수님의 행적을 묵상해보니, 요즘 대세 트로트 가수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셨습니다. 요즘 봉독되는 마르코 복음서는 예수님 공동체의 신명나는 활약상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구세사의 주무대에 본격적으로 등장하신 예수님의 모습에서 군중들은 크게 환호했습니다. 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 한 마디 한 마디는 그 자체로 위로요 구원이었습니다.
사람들이 밀물처럼 몰려들기 시작했습니다. 유다 지방 사람들뿐만 아니 예루살렘 도시 사람들, 이두매아 사람들, 요르단 강 건너편 사람들, 북서쪽에 위치한 티로와 시돈 지방 사람들까지 몰려들었습니다.
너무나 많은 군중이 한꺼번에 밀려들었습니다. 군중의 특징이 무질서하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기다리면 차례가 올 것인데, 조금이라도 빨리 치유의 은혜를 입고자 새치기를 하고, 뒤에서 밀고 난리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안전장치 겸 군중을 진정시키기 위해 한 가지 묘안을 짜내십니다. 당신께서 타실 거룻배 한 척을 구해보라고 이르십니다. 거룻배에 타신 예수님께서는 배를 밀어 육지에서 약간 떨어트려 놓으십니다. 그리고 분위기를 좀 가라앉힌 상태에서 차분하게 말씀을 선포하시고 치유 활동을 재개하십니다.
군중이 예수님께로 몰려드는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치유의 은총을 입기 위해서 왔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단순한 호기심에서 와보기도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더 많은 사람이 이 땅에 오신 메시아를 뵙기 위해서였습니다.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께서 들려주시는 생명의 말씀을 듣기 위해서였습니다. 이 땅에 내려오신 겸손하신 하느님, 우리 인간을 향한 극진한 사랑과 자비의 표현인 예수님의 얼굴을 뵙기 위해서였습니다.
교통수단이라고는 특별히 없었던 당시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 먼 길을 걸어서 왔습니다. 먼 길을 걸어오느라 무척이나 지쳤을 것입니다. 목마르고 굶주렸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로지 예수님을 뵙겠다는 일념으로, 새 세상을 열어주실 메시아의 말씀을 듣겠다는 목적으로 그 먼 길을 거의 달려오다시피 했습니다.
교회를 찾는 우리의 발걸음이 그들처럼 가벼웠으면 좋겠습니다. 미사참례 차 성당을 찾는 우리들의 마음이 그들처럼 설레었으면 좋겠습니다. 평생을 기다려왔던 축제에라도 가듯이, 사랑하는 사람 만나러 가듯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도착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듯 그렇게 사람들이 교회로 오길 바랍니다.
예수님을 중심으로 제자들과 함께 구성된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활기차고 신명나는 모습을 바라보며, 오늘 우리 교회의 발밑을 한번 내려다봅니다. 그 옛날 초기 교회처럼, 오늘 우리 교회도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습니까? 수많은 사람들이 인산인해를 이루며 오늘 우리 교회를 향해 달려오고 있습니까?
밀려드는 인파로 인해 지친 성직자·수도자들은 상습 피로를 느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복한 비명 속에 양떼들 사이에서 헌신하고 있습니까? 말씀에 굶주린 세상 사람들은 남녀노소 그 누구를 막론하고, 교회가 제공하는 시원한 구원의 청량음료를 원 없이 마시고 있습니까?
※전삼용 요셉 신부님, 조원동주교좌 주임신부님
<바다와 같은 주님: 다정하면서도 단호하게!>
복음: 마르코 3,7-12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많은 은총을 주시면서도 군중과 거리를 두십니다. 군중들이 당신을 밀치는 일이 일어나게 하지 않으시려고 배를 한 척 마련하신 것입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님께서 은총을 주시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순종’을 배우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은총을 받는 이가 그것이 당연하다고 여기면 은총이 독이 됩니다. 질서를 알게 하는 차원에서 은총을 받는 이에게 휘둘리면 안 됩니다.
한서진은 ‘SKY 캐슬’에서 사회적 압박과 개인적인 불안에 압도된 부모의 전형을 보여주며, 강예서에게 특히나 약한 어머니로 묘사됩니다. 그녀는 도축장 옆에서 부산물을 팔며 등록금 내서 학교를 졸업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딸 둘만 낳아 시어머니에게 인정받지 못한 부잣집 가문 며느립니다. 그녀에게 공부 잘하는 예서는 그녀 자신이 그 가문에서 인정받기 위한 유일한 수단이 되었습니다. 그녀의 과도한 성공 욕구와 건강한 경계를 세우지 못하는 태도는 예서가 특권 의식과 공감 부족을 키우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이렇게 서진은 예서의 인격 형성보다 외형과 사회적 인정을 우선시합니다. 서진은 예서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엄마는 너를 위해 모든 걸 다 했다. 넌 꼭 성공해야 해.” 이는 성공이 행복과 가치의 기준이라고 믿는 그녀의 잘못된 생각을 드러내며, 그녀 자신의 해결되지 않은 불안감을 예서에게 투영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예서의 모든 요구를 들어주고 그녀의 잘못을 덮어주는 서진의 태도는 결과가 도덕성보다 중요하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예서는 이를 내면화하고 어머니의 죄책감과 욕망을 이용하는 법을 배우며, 두 사람의 관계는 점점 악화됩니다.
서진이 예서의 이기적인 행동에 도전하거나 도덕적 지침을 제공하지 못한 것은 예서가 윤리적이지 않은 행동을 정당화하고, 성공이 모든 잘못을 용서받게 한다고 믿게 했습니다.
결정적인 순간은 서진이 예서의 왜곡된 가치관 형성에 자신의 책임을 마주하는 장면에서 나타납니다. 강예서는 엄마의 유전자가 자신의 몸속에 있다는 것을 한탄합니다. 그러자 한서진은 고백합니다. “내가 너에게 무슨 짓을 한 거니? 널 행복하게 하고 싶었는데, 이렇게 만들어버렸구나.” 이 고백은 어머니로서의 그녀의 약점—방임과 잘못된 우선순위—이 예서의 특권 의식과 도덕적 실명을 부채질했음을 강조합니다.
이 사례는 부모와 교육자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진정한 사랑은 경계를 설정하고, 자녀의 성취보다 인격을 우선시하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선한 의도라 하더라도 관계가 깨지고 자녀의 성격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교훈을 제공합니다. 겸손을 가르쳤어야 하는데, 오히려 자녀의 꿈에 이용당한 엄마는 그 많은 고생에도 자신을 원망하는 딸만 가질 수 있을 뿐입니다.
자녀에게 존중받지 못하는 부모란 자녀가 부모를 존중할 수 없게 키운 부모입니다. 자녀가 나빠지는 이유는 불안과 교만 때문입니다. 불안은 다정함으로, 교만은 단호함으로 꺾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다정하며 동시에 단호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에 ‘전 세계 화제가 된 리트리버의 새끼 훈육법’이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8주 된 강아지들이 한 방에 모여있습니다. 잠시 후, 어미견 로잘리가 들어옵니다. 강아지들은 어미를 향해 달려듭니다. 하지만 어미는 오늘 아이들에게 ‘배려하는 것’을 가르쳐줄 참입니다. 젖을 떼야 할 때인 것입니다. 어미는 으르렁대며 단호하게 아이들을 떼어냅니다. 그러자 아이들은 겁을 먹습니다. 이제 어미는 새끼들을 다시 핥아줍니다. 그리고 훈육은 끝났습니다. 이것을 보면 느껴지는 것은 ‘다정하지만, 단호하다.’입니다.
자연 안에서 이것을 느끼게 만드는 것은 ‘바다’일 것입니다. 바다는 다정합니다. 해변에서 놀도록 얕은 파도를 보내주고, 배가 고프면 맛보라고 맛있는 물고기도 줍니다. 그러나 물고기를 새끼까지 깡그리 잡아가면 어떻게 될까요? 바다 생태계가 파괴되면 지구 온도 조절이 안 돼서 인간도 살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바다는 단호할 때도 있습니다. 커다란 파도와 해일로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깨닫게 만듭니다. 무한한 보물을 가지고 언제든 인간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지만, 인간에 의해 휘둘리지 않기 위해 단호할 땐 단호해집니다. 인간은 바다 앞에서 경외감을 느끼고 그래서 바닷사람들은 바다에 나가기 전 각자가 믿는 신에게 제사를 지냈던 것입니다. 바다는 우리에게 말하는듯합니다.
“어, 와서 놀아! 얼마든지 내어줄게. 근데 까불면 죽는다~!”
하느님도 우리 안에서 이와 같으십니다. 무한한 바다와 같은 사랑을 지니셨지만, 동시에 인간과의 거리를 유지합니다. 이는 인간을 위해서입니다. 인간이 바다에 빠지면 살 수 없는 것처럼, 바다를 무시하지 않게 해야 할 책임도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많은 은총을 주시지만, 그들이 예수님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지 못하도록 하십니다. 그런 교만이 생기면 손해는 인간이 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인간과 거리를 두시는 것입니다.
‘이빨 보이던 댕댕이가 한순간 얌전해진 까닭’이라는 유튜브를 보아도 그렇습니다. 발 닦는 것을 싫어하는 댕댕이는 주인이 발을 닦아줄 때 으르렁거립니다. 주인은 몇 번을 참아주다가 손바닥으로 얼굴을 때립니다. 그랬더니 갑자기 조용해지고 심지어 웃는 표정까지 짓습니다. 은혜를 모르는 개에게 계속 은혜만 주면 그 은혜가 개를 망칠 뿐입니다. 다정함과 함께 단호함은 꼭 필요합니다.
다정하지만, 단호하게! 이것이 은총을 주는 이의 자세입니다. 사제가 그래야 하고 부모가 자녀에게 그래야 합니다.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유지하는 이들은 자기 안에 바다를 품고 있으므로 그것을 보며 다정하지 않을 수 없고 단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먼저 하느님을 바라봅시다. 그러면 어떻게 이웃을 대해야 하는지를 저절로 알게 됩니다.
※조욱현 토마스 신부님, 왕곡 주임신부님
복음: 마르 3,7-12: “당신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제자들과 함께 조용한 곳에 가서 지내려 하시지만 그러실 수가 없는 모습이다. 예수님의 명성이 사방으로 전파되어 사람들이 모여들고 있다(8절). “병고에 시달리는 이들은 누구나 그분에게 손을 대려고 밀려들었기 때문이다.”(10절) 많은 군중이 그분을 만지려 했고 또 만졌지만 대단한 것이 아니었다. 유대인들은 그분을 붙잡을 때도 만졌고, 결박할 때도 만졌고 매달 때도 만졌다. 만지기는 했지만 악하게 만짐으로써, 자신들이 만진 분을 잊어버렸다. 우리는 믿음으로 그분을 만져야 한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를 사람이라고만 여긴다면, 우리는 그분을 땅에서 만진 셈이다. 그러나 그분을 주님이시라고 여기면 그분이 아버지께 올라가는 바로 그때 그분을 만지는 것이다.
“당신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11절) 악마도, 하느님의 자녀도 그리스도를 고백한다. 베드로도 “스승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마태 16,16)라고 말했고, 악마도 “당신이 하느님의 아드님이신 줄 압니다.”(참조: 마르 3,11; 루카 4,41)라고 말했다. 같은 고백이지만, 같은 사랑을 발견하지는 못한다. 베드로에게서는 사랑을 보지만, 악마에게서는 두려움을 본다. 그분께 사랑을 느끼면 자녀이지만, 그분이 무서우면 자녀가 아니다. 이것이 악마와는 다른 우리 신앙인의 믿음이다(참조: 갈라 5,6). 그들이 믿지 않는다면 “당신은 하느님의 거룩하신 분이십니다.”(마르 1,24; 루카 4,34)라거나, “당신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마르 3,11; 루카 4,41)라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사랑한다면 “당신께서 저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마태 8,29; 마르 5,7; 루카 8,28)라고도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믿음과 사랑으로 그분을 고백하고 생활해 나가는 것을 소명으로 삼아야 한다. 예수께서는 이 사랑을 실현하시기 위하여 조용히 쉬실 시간이 없으셨다. 마찬가지로 우리 신앙인의 삶에는 휴가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오늘 복음은 우리가 항상 예수님 안에 산다고 하면 그분을 언제나 잘 알아볼 수 있어야 함을 가르치고 있다. 우리가 그분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은 둔한 영적 감각과 교만에 싸여있기 때문이다.
※조명연 마태오 신부님, 인천가톨릭대학교 성김대건 주임신부님
“어휴~ 귀찮아!!”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청소, 설거지…. 또 있습니다. 몸이 피곤한데 어디를 가야 하고, 원하지 않는 만남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못할 것은 분명 아닙니다. 그냥 귀찮을 따름입니다. 그런데 이 귀찮음을 그냥 인정하고 하지 않으면 후회도 같이 오기도 합니다.
귀찮다고 청소하지 않으면 엉망진창이 됩니다. 귀찮다고 친구의 약속을 뒤로 미룬다면 친구와의 간격이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주님과의 관계도 그러합니다. 기도를 귀찮다고 하지 않으면 어떨까요? 주님과의 간격이 멀어지면서 후회하게 됩니다. 따라서 귀찮다는 생각이 들 때, 하나의 단어를 포함해 보면 어떨까요? 이렇게 말이지요.
“어휴~ 귀찮아!!”, “하자!!”
“어휴~ 귀찮아!!”라는 말 다음에 “하지 말자.”, “그만두자.”라는 말을 선택해서는 안 됩니다. 좋아하는 일만 한다고 과연 행복할까요? 자기 삶 안에 좋아하는 일보다 싫은 일이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하기 싫은 일, 귀찮은 일에 “하자”라는 말을 붙여서 행동할 때, 자기의 변화와 함께 좋아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 않을 때는 그냥 하기 싫은 일, 귀찮은 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어휴~ 귀찮아!! 하자!!”라는 말로 하느님의 뜻에 함께할 가능성은 훨씬 커집니다. 하느님과의 간격이 좁아지는 순간입니다.
예수님께서 병자들을 고쳐주시고 또 더러운 영을 쫓아낸다는 소문을 듣고, 이스라엘 전역에서 예수님을 향하여 몰려듭니다. 그만큼 구원을 갈망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들은 구원을 보게 되었고, 지금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알게 됩니다. 끝까지 주님을 따르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자기 생명까지도 내어놓습니다. 하지만 함께하지 않은 사람들은 어떠했을까요? 주님의 사랑을 또 주님께서 약속하신 하느님 나라에 대해서도 알지 못하게 됩니다.
예수님을 따르던 사람도 그러했습니다. 병의 치유를 위해, 자기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단순히 신기한 광경을 목격하기 위해 그 자리를 왔던 사람은 믿음이 없기에 진정으로 주님을 만날 수 없었습니다. 바로 옆에 주님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주님을 알지 못했습니다.
주님을 따르는 것은 때로는 귀찮고 힘듭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포기한다면, 가장 커다란 선물인 구원에 다다를 수 없습니다. 또 주님을 알아야 합니다. 주님을 알아야 주님과 제대로 함께할 수 있습니다.
귀찮고 힘들어도 우리는 외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자!!”라고 말이지요.
오늘의 명언: 감사하는 법을 배울 때 우리는 인생에서 나쁜 일이 아니라 좋은 일에 집중하는 법을 배운다(에이미 밴더빌트).
※김혜선 아녜스 - 출처 : 바오로딸콘텐츠, 묵상-말씀이 시가 되어
“그분께서 많은 사람의 병을 고쳐 주셨으므로,
병고에 시달리는 이들은 누구나 그분에게 손을 대려고 밀려들었기 때문이다.”(마르 3,10)
믿음의 손을 가진 이들은
그분이 계신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서
그분께 닿는
은총을 누리고 싶어 한다네.
세상의 온갖 병고에 시달리다가
문득,
벼랑 끝에서
구원의 희망을 목격한 이들일수록
더더욱
온 힘을 다해
그분의 마음에
믿음의 손을 얹고 싶어 한다네.
※김경진베드로 신부님 - 의정부교구 한마음청소년수련원(출처 : 묵상글 단톡방)
많은 군중이 따랐지만
그 따름은 자신의 절박함이 채워지면
곧 사라질 따름입니다.
사랑도 마찬가지입니다.
진정한 사랑이 아니라
나의 외로움이나 나의 절박함을
채워줄 것을 기대하는 사랑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채워지면
그 사람은 상대방을
더 이상 사랑하지 않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 원하는 것이 있어서였을 뿐이지,
그것이 채워지면 곧 사라질 이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데 있어서 겪게 될
어려움이나 고통은 생각하지 않는 이들입니다.
그래서 시련이 닥치면
모래 위에 집을 지은 사람들처럼
곧 쓸려 내려갈 사람들입니다.
내가 지금 예수님을 찾고,
그분께 손을 대고 그분을 따르는 이유는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겠습니다.
※한상우 바오로 신부님 - 구속주회
※이병우 루카 신부님 - 마산교구 합천성당 주임신부님
복음말씀
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제물로 바치심으로써 한 번에 다 이루셨습니다.>
▥ 히브리서의 말씀입니다.7,25―8,6
형제 여러분, 예수님께서는 25 당신을 통하여
하느님께 나아가는 사람들을 언제나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늘 살아 계시어 그들을 위하여 빌어 주십니다.
26 사실 우리는 이와 같은 대사제가 필요하였습니다.
거룩하시고 순수하시고 순결하시고 죄인들과 떨어져 계시며
하늘보다 더 높으신 분이 되신 대사제이십니다.
27 그분께서는 다른 대사제들처럼 날마다 먼저 자기 죄 때문에 제물을 바치고
그다음으로 백성의 죄 때문에 제물을 바칠 필요가 없으십니다.
당신 자신을 바치실 때에 이 일을 단 한 번에 다 이루신 것입니다.
28 율법은 약점을 지닌 사람들을 대사제로 세우지만,
율법 다음에 이루어진 맹세의 그 말씀은
영원히 완전하게 되신 아드님을 대사제로 세웁니다.
8,1 지금 하는 말의 요점은 우리에게 이와 같은 대사제가 계시다는 것입니다.
곧 하늘에 계신 존엄하신 분의 어좌 오른쪽에 앉으시어,
2 사람이 아니라 주님께서 세우신 성소와 참성막에서
직무를 수행하시는 분이십니다.
3 모든 대사제는 예물과 제물을 바치도록 임명된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대사제도 무엇인가 바칠 것이 있어야 합니다.
4 만일 그분께서 세상에 계시면 사제가 되지 못하십니다.
율법에 따라 예물을 바치는 사제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5 모세가 성막을 세우려고 할 때에 지시를 받은 대로,
그들은 하늘에 있는 성소의 모상이며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 성소에서 봉직합니다.
하느님께서 “자, 내가 이 산에서 너에게 보여 준 모형에 따라
모든 것을 만들어라.” 하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6 그런데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더 훌륭한 직무를 맡으셨습니다.
더 나은 약속을 바탕으로 세워진 더 나은 계약의 중개자이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더러운 영들은“당신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하고 소리 질렀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당신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이르셨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3,7-12
그때에 7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호숫가로 물러가셨다.
그러자 갈릴래아에서 큰 무리가 따라왔다.
또 유다와 8 예루살렘, 이두매아와 요르단 건너편,
그리고 티로와 시돈 근처에서도
그분께서 하시는 일을 전해 듣고 큰 무리가 그분께 몰려왔다.
9 예수님께서는 군중이 당신을 밀쳐 대는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시려고,
당신께서 타실 거룻배 한 척을 마련하라고 제자들에게 이르셨다.
10 그분께서 많은 사람의 병을 고쳐 주셨으므로,
병고에 시달리는 이들은 누구나 그분에게 손을 대려고 밀려들었기 때문이다.
11 또 더러운 영들은 그분을 보기만 하면 그 앞에 엎드려,
“당신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 하고 소리 질렀다.
12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당신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엄하게 이르곤 하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