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차승현기자] 전남 수업 대전환을 선도할 ‘2030교실’ 운영의 밑그림이 나왔다. 학령 인구 감소, 작은학교 및 이주배경 학생 증가 등 전남의 미래 교육환경에 대비하고 교사‧학생이 희망하는 수업을 지원하는 게 큰 특징이다.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지난 5월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에서 제시했던 ‘2030교실’을 교육 현장으로 확산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2030교실’에서 구현할 수업을 고민하고 학교급별 교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학생주도성 키움 수업, 공동교육과정 운영, 인공지능(AI)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 등이 가능한 다양한 유형의 교실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오는 22일 전남교육연구정보원 합동강의실에서 ‘2030교실’ 운영 방향을 공유하는 설명회를 열고 11월 중 맞춤형 2030교실을 공모한다. 같은 전남의 학교라 하더라도 학생 수, 교원 수, 교실 인프라, 지역사회 여건 등에 따라 교육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교실별로 맞춤형 수업이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후에는 현장 방문 컨설팅과 협의를 통해 완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박람회에서 미래수업을 시연한 교사가 컨설턴트로 활약하며 힘을 보탠다.
교사들의 수업 연구 문화 정착에도 힘쓴다. 이를 위해 ‘2030수업교사’를 선정해 운영한다. 이들은 ‘2030수업연구회’에서 활동하며 2030교실 브랜드화에 주력한다. 내년부터 ‘2030수업축제’도 개최된다. 이 자리에서는 ‘2030교실’을 활용한 독서인문교육‧공생‧기후환경‧디지털‧다문화 등 주제별 우수 수업사례가 공유되고 관련한 콘퍼런스 및 체험부스도 다채롭게 마련된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불확실한 미래 사회 속에서 교육 시스템 또한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할 때”라며 “미래지향적인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장인 2030교실이 수업 대전환을 촉진하고 K-에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