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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 뿌리 를 찿아
상고시대 한반도 남부에는 마한, 진한, 변한이 있었다. 마한은 54개,
진한은 12개, 변한은 12개의 소국으로 이루어졌다. 마한의 맹주국은
목지국, 진한의 맹주국은 사로국(신라), 변한의 맹주국은 가락국
(가야)이었다.
6부 촌장 성씨
육촌 - 휘- 성씨- 육부- 천봉지- 자- 시호- 왕호
1.취산진지부장-지백호- 鄭氏-본피부-화산-인세-문화-감문왕
2.알천양산부장-알평- 李氏-급양부-표암봉-천서-충헌-은렬왕
3.돌산고허촌장-소벌도리-崔氏-사양부-태산-당운-충선-문열왕
4.무산대수부장-구례마- 孫氏-정양부-이산-경운-충렬-문의왕
5.금산가리부장-지타- 裵氏-한지부-명활산-즙문-문양-장렬왕
6.명활산고야부장-호진-薛氏-습비부-금강산-백양-무신-장무왕
육촌장 사당
신라육촌장 양산재(楊山齋) (소재지:경북 경주시 탑동 690번지)
양산(楊山)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이 건물(齋閣建物)은 6부촌장
(이.최.정.배.설.손씨)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사당이다.
{성씨 순위}
1째;李씨, 2째;崔氏 3째;孫氏, 4째;鄭氏, 5째;裵氏, 6째;薛氏, 朴;씨
위 여섯 성인를 통합해 육대인 이라 칭 하였습니다.
단: {朴氏 }는 육대인에 포함 되지 않습니다.
@아래 배열된 가로 순위는 성씨, 조상, 왕위를 배열 한 것입니다,
@여러분의//성씨//를 처음으로 부여받은 유래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십시요.
@아래에 배열된 여섯 분의성씨를 일커러 육대인 즉 육촌장이라 불렀다.
@육 대인과 혁 거세 박씨의 시조의 공생관계의 유래도 확인 하실수 있읍니다.
순위 성씨 조상,시조 왕위
첫째; 이씨 알 평 은렬왕
둘째; 최씨 소벌도리 문렬왕
셋째; 손씨 구 마 문의왕
넷째; 정씨 지백호 감문왕
다섯째; 배씨 지 타 장렬왕
여섯째; 설씨 호 진 장무왕
#* 시조 탕강 {시조의 출생}
전한 무제 원수 6년 갑자년{단기 2217년}에 하늘에서 유대인{덕이 높은 여섯분}을 경주 땅에 탕강{임금이나 성인등이 출생 하는것}시켜 육촌의 장을 삼았다,
◈ 첫째는; 양산촌이니 촌장을 알평으로 처음 표암봉에 강림 하였고
◈ 두째는; 돌산 고어촌이니 촌장을 소벌도리로 처음 형산에 강림 하였고
◈ 셋째는; 무산 대수촌이니 촌장을 구레마로 처음 이산에 강림 하였다,
◈ 넷째는; 취산 진지촌이니 촌장을 지백호로 처음 화산[경주시 동북쪽 20리 지점]에 강림 하였다,
◈ 다섯째는; 금산 가리촌 이니 촌장은 지타로 처음 명활산 에 강림 하였고
◈ 여섯째는; 명활산 고화촌 이니 촌장은 호진으로 처음 금강산에 강림 하였다,
#* 입군왕{임금을 세움}
전한 선제 지절 원년 임자{단기2260년}3월1일에 여섯분의 촌장 과 더불어 더불어 양산기슭의 나정에 모였다가 숲 사이에 흰 말이 구부려 절하는 모양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가보니 흰 말은 보이지 않고 박{표주박}같이 생긴 큰 알이 있어 깨어 보니 어린아이가 있었다 이 점을 이상이 여긴 육촌장은 이 아이를 거두어 길렀다,이 아이가 13세가 됨에 모든 것이 우뚝하였다 그 아이의 태어남이 신기하여 육 대인은 그 아이를 세워 임금을 삼고 나라 이름을 서나벌이라 하니 즉 혁 거세이다 육촌장이 모두 좌멸공신{천명을 받아 임금이 될 사람을도운공로가 있는 사람}이 되니 이때가 전한 선제 오봉 원년 갑자{단기2277년}여름 4월이다,
#*사성{나라에서 성을 내려주는 것}
유리왕{신라의 제 3대임금}9년 임진{단기2365년} 봄에 부명을 고칠 때에 육 대인의 후손에게 성을 내리니/ 양산부을 급양으로 하고 성을 이씨로 주고 /고허부를 사양으로 하고 성을 최씨로주고/ 대수부을 점양 으로 하고 성을 손씨 로주고 /우진부를 분피로 하고 성을 정씨로 주고/ 가리부을 한지 로 하고 성을 배씨로 주고/ 명활부을 습비로 하고 성을 설씨 로 주었다
#@성씨 를 처음으로 부여받은 기록@#
{1},양산부를 급양으로 하고-이씨로 주고
{2},고허부를 사양으로 하고-최씨로
{3},대수부를 점양으로 하고-손씨로
{4},우진부를 분피로 하고-정씨로
{5},가리부를 한지로 하고-배씨로
{6},명활부을 습비로 하고-설씨로 - 하사 하셨다,
#*증시{임금이 시호를 내림} 및 추봉{나중에 봉함}
법흥왕{신라22대 임금} 3년 병신{단기2849년}에 육부장에게 시호을 추증하였고 태종무열왕{신라의29대 임금} 3년 병진{단기2989년} 에 육부장을 왕으로 추봉 하였다,/
알평의 자는 천서니 시호는 충헌이고 은열왕 으로 봉하였다 /
소벌도리 의 자는 당운이니 시호는 충선이고 문열왕 으로 봉 하였다 /
구레마의 자는 경운이니 시호는 충렬이고 문의왕으로 봉하였다,/
지백호의 자는 인세이니 시호는 문화이고 감문왕으로 봉하였다, /
지타의 자는 즙문이니 시호는 문양이고 장렬왕으로 봉하였다,/
호진의 자는 백양이니 시호는 무신이고 장무왕으로 봉하였다,/
#*철향{충의와 도덕을 기리는 서원 사당에 배양함}
광복후 24년 신해{서기1971년}에 경주의 관민이 육촌장의 개국{나라을 세움}의 공을 기리는 뜻에서 경주시 탑정동 나정리에 촌장각을 세워 묘는 입덕묘 라고 하고 재는{제사} 양산제라 하고 육촌장을 철향하니 그 위차는 /첫째 알천양산 촌장이고 /둘째는 돌산고어 촌장이고 /셋째는 취산진지 촌자장이고 /넷째는 무산대수 촌장이고 /다섯째는 금산가리 촌장이고 /여섯째는 명활산 고야 촌장이다, 제사의 이름은 신라대제라 하니 음력 8월17일이다,
{참고} 상고하건데 취산 진지촌이 육촌에 있어서 삼국사기에는 셋째로 기록되였고 삼국유사에는 넷째로 기록되였는데 이제 입덕묘의 철향{서원 사당} 위차에는 삼국유사의 기록을 버리고 삼국사기의 기록을 취하니 대개 유림의 중의를 쫓을 뿐이아니라 또 삼국사기가 정사인 점을 중의 여긴 것이다,
#*증거#*삼국사기{신라 본기시조 혁거세 조}
시조의 성은 박씨이고 이름은 혁거세이다,전한 효선제 오봉 원년 갑자{단기4377년 서기전57년}4월 병진날{혹은정월15일이라고도함}에 즉위{임금이왕위에 오른 것}하여 와호를 거서간{귀인을 일커는뜻이다}이라 하고 그때 나이13세로 나라의 이름은 서나벌이라 하였다,일찌기 조선의 유민{망하여 없어진 나라의백성}들이 이곳에 와서 산곡간에 헤여저 여섯 촌락을이루었다,/첫째는 알천의 양산촌이고 /둘째는 돌산의 고허촌이고 /셋째는 취산의 진지촌이고/ 넷째는 무산의 대수촌이고/ 다섯째는 금산의 가리촌이고 /여섯째는 명활산의 고야촌이란 것이니 진한의 육부이었다,고허촌장 소멸공이 하루는 양산 밑 나정곁에 있는 숲사이를 바라본 즉 말이 무릎을 꿇고 울고 있는지라 가보니 말은 간데 없고 다만 있는 것은 큰 알뿐이었다,알을 깨어 보니 한 어린아이가 거기서 나왔다,곧 소멸공이 데려다가 길렀더니 나이10여세가 되매 유달리 솟아나게 일찍 되었다,육부 사람들은 그 아이의 출생이 이상하였던 까닭에 높이 받들더니 이때에 이르러 그를 세워 임금을 삼았다, 진인{진나라사람}은 박{표주박}을 박씨라 함에 처음 큰 알이 박과 같아 하여 박으로써 성을 삼았았다, 거서간은 진인의 말에 왕이란 뜻이다,
#*삼국사기{신라 본조 유리 마사 금조}
육부의 이름을 고치고 성씨를 줄 때 /양산부를 급양부로 하고 이씨를 주고 /고허부를 사양부로 하고 최씨를 주고 /대수부를 점양부로 하고 손씨를 주고 /진지부를 본피부로 하고 정씨로 주고/ 가리부를 한지부로 하고 배씨로 주고 /명활부를 습비부로 하고 설씨를 주다,이때는 유리왕 9년 임진{단기2365년} 봄이다,
#*삼국유사
진한 땅{참고}진한은 본래 진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들어오니 한에서 땅를 떼여 주었으니 이것을 진한이라 뒤에 신라의 서울이 되었으니 지금의 경주이다,}에 육촌이 있으니 /첫째는 알천 양산촌장 알평이니 처음 표암봉에 내려와서 급양부 이씨의 조상이 되고 /둘째는 돌산고어촌장 소멸도리니 처음 형산에 내려와서 사양부 최씨의 조상이 되고 /셋째는 무산대수촌장 구례마이니 처음 이산에 내려와서 손씨의 조상이 되고 /넷째는 취산진지촌장 지백호니 처음 화산에 내려와서 정씨의 조상이 되고 /다섯째는 금산가리촌장 지타니 처음 명활산에 내려와서 배씨의 조상이 되고 /여섯째는 명활산고야촌장 호진이니 처음 금강산에 내려와서 설씨의 조상 되었다,
#*동국사
조선 백성이 동해 가에 혜여저 육촌으로 나누어 살았으니 이것이 진한이다, 전한 선재 오동 원년 갑자{단기2277년}에 육부의 장이 알천 언덕에 모여 의논하되 우리들이 임금이 없으니 덕이 있는 사람으로 임금을 세우자 하고 진지촌장 지백호공 등이 혁거세을 세워 임금을 삼고 진한{경주}땅에 서울을 정하였다,유리왕 9년 임진{단기2365년}에 육부의 이름을 고치고 성씨를 줄 때 /급양부를 이씨로 /사양부를 최씨로 /모양부를 손씨로 /진지부를 정씨로 /가리부를 배씨로 /명활부를 설씨로 주니 이것을 신라 육부대성 이라고 한다.......................
여기 까지가 {육대인}께서 처음으로 성씨을 부여받고 {왕}위를 진였던 기록입니다, 그리고 {혁거세},와의 동조상부 즉 육대인 과 혁거세 와의 두터운 친분관계가 형성 되어 있다는 기록 이기도 합니다.
신라의 건국 설화 나정 의 유물(박혁거세의 탄생)
나정에서 100m 떨어진곳에 양산제(6부 촌장의 위폐를 모시고 제사를 올리는 곳으로 나정의 박혁거세 탄생 설화와 알천(경주 이씨) 의 알에서의 탄생 설화는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중국의 기원전 1세기 안에 신라의 건국은 기원전 57년 으로 선도사 란 사찰에 성모사를 보면 성모사의 어머니를 신격화 함을 알수있다 박혁거세가 13세때 왕으로 추대되였음도 의미 부여를 할수있다
***정씨 계보 ***
경주, 영일(연일), 동래, 진주, 초계, 하동 등 40여 개의 본이 전해진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는 영남(주로 부산광역시·경상남도) 지방에 많이 거주한다. 이 중 동래 정씨가 가장 많고(44만 명, 정씨의 22%) 그 다음 많은 정 씨는 연일 정씨로(39만 명, 정씨의 15%) 의외로 전라남도 지역에도 많이 거주하고 있고, 경주 정씨, 진주 정씨(35만명 이상), 하동 정씨(15만 명 이상) 순이다.초계정씨는 전채 정씨의 4.8% 에 속함
특별하게 유래가 확실한 경우를 제외하면 鄭 씨의 시조는 고조선 멸망 이후 경주시 지역으로 남하해 자리잡아 마을을 이루다가 박혁거세를 추대해 신라를 건국한 지백호(경주 6촌의 촌장 중 1명)를 시조로 하며, 현재 경주시 내남면 의 백운대에 열위묘와 시조 묘가있어 매년 10월1일에 215만의 정씨 시조 제를 올리고있다
이 계보에 의하면 경주 정씨가 모든 정씨의 큰집뻘이 된다.
최초의 성리학자 정지운은 우리나라 최초의 성리학자들의 모체가 되시면서 (천명도설)을 저술하신분이기도 하다
천명도설 은 :천명과 인성의 관계를 도식화해서 해설을 붙힌 책으로 후대 성리학자들의 기본이 된다
2015년 기준 인구는 2,151,879명으로 한국에서 다섯번째로 많다.
***전주 최씨 계보 ***
문성공계 중랑장공파 의 시조(최 덕지)로 전주 임실의 주암 서원에 위패가 있으며 영암의 녹동 서원 과 전주의 서산 서원에도 위패를 모시고 있으나 주암서원에서는 매년 3월 에 제를 올리며 추앙하고 있다
주소는 ; 전북 임실군 지사면 방계3길 46 (방계리 713~~1번지 = 주암 서원
**경남 고성 의 안령사공파 집성촌 : 고성군 하일면 (학동 마을 )
**삭령 최씨 : 시조 ; 최천로 후손 최향 로 경주 최씨의 후손
삭령은 경기도 연천과 철원 일부 로 옜지명이며 평장사 최천로 로 남한 에 약 6만명의 부포
(철원군 마장면 대진리괴음촌 :현재는 휴전선 안에 있어 최근 인물로는 최희준 최강인 등 )
세거지는 ; 경남 사천 ,원주 지정, 전북 ~~구례 남원 ,군산 , 완주 , 임실 ,정읍 등이다
연천 철원의 관향을 가진 성씨들의 관향 기도는
연천 숭의 전 에 들려 봄이 좋을것 같다
숭 의 전 : 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숭의전로 382 - 27 임
천안역 - 연천 숭의전 - 감악산 출렁다리 주차장 - 도라산전망대 - 천안역
2 ; 20분 40분 40분 2 ; 40분
경주최씨 대종회
2. 주요 사상[편집]
나라에 현묘한 도가 있으니 ‘풍류(風流)’라 한다
그 가르침의 근원은 ‘선사(仙史)’에 자세하게 실려있으니, 실로 (풍류는) 유·불·선 을 포함하면서 모든 백성들을 이어준다.[3]
집에 들어와선 효도하고, 밖으로 나가서는 나라에 충성하는 것이 공자의 취지이고
억지로 일을 시키지 않고, 말없이 행동을 통해 가르치는 것이 노자의 가장 뛰어난 부분이며,
악행은 만들지 않고, 선행을 높이는 것은 부처의 감화이다경주최씨 인물로는최승로, 최항, 최여혜, 최혜, 최정, 외 최제우, 최익현, 등 주로13. 최제우(崔濟愚, 1824~1864)
동학(東學)의 창시자. 호 수운(水雲)· 수운재(水雲齋). 초명 복술(福述)· 제선(濟宣). 어려서부터 경사(經史)를 공부하여 학문에 정진하다가 1844년(현종 10) 전국 각지를 유람하여 구도행각에 나섰다. 구도행각에 나선 지 10년 만에 울산(蔚山) 유곡(裕谷)에 은거, 수도에 들어갔다.
도를 닦던 중 금강산 유점사에 있다는 중에게서 얻은 <을묘천서(乙卯天書)>로 도를 깨닫고, 1856년(철종 7) 천성산(千聖山) 내원암(內院庵)에서 49일간 기도하고, 1857년 천성산 적멸굴(寂滅窟)에서 49일간 기도했으며, 1859년 다시 경주 용담정(龍潭亭)에서 수도한 끝에, 그리스도교적 영향과 유불선(儒佛仙)의 장점을 융합하여「시천주(侍天主) 사상」을 핵심으로 한 「인내천(人乃天)」의 교리를 완성하고 동학을 창시하여 포교를 시작, 도를 천도라 하였다.
천(天)· 인(人)을 대도(大道)의 근원으로, 성(誠)· 경(敬)· 신(信)을 도행(道行)의 본체로, 수심정기(守心正氣)를 수도의 요결로 삼고 포교를 시작하여 도를 천도(天道)라 하고, 농민·천민· 유생에 이르는 광범한 계층에 전파했다. 1862년 보국사에 들어가 도수사(道修詞)· 권학가(勸學歌)를 짓고 동학론(東學論)을 집필하며 포교에 전심, 각 지방에 접소(接所)를 설치하고 접주(接主)를 두어 관내의 교도를 관장하게 하였는데, 1863년에는 교인 3,000여 명, 접소 14곳에 이르렀다.
같은 해 최시형(崔時亨)을 북접(北接) 대도주로 앉히고 8월에 도통(道統)을 계승하여 교주로 삼았다. 1864년(고종1) 각 접소를 순회하다가 용담정에서 동학을 사학(邪學)으로 단정한 정부에 의해 1864년 선전관 정운구(鄭雲龜)에게 체포되어, 사도난정(邪道亂正)의 죄목으로 3월에 대구장대(大邱將臺)에서 사형되었다. 1907년(융희1) 신원되었다
의 사상과 최치원의 사상으로 충직함과 유불선 사상으로 불교에 많은 인연이 있다
사단법인)경주최씨대종회는 경상북도 경주시 황오동 326-1 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지 214평, 건평 400평으로 지하1층, 지상4층의 경주최씨 대종회관에 있습니다.
사단법인)경주최씨대종회에서 하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단법인) 경주최씨대종회 대동보편찬위원회 TEL 054-749-0526
광산 김씨
광산 김씨시조는 신라 42대 왕 김우중의 세째 아들로 지금의 담양군 대전면 평장동 에 평장사 라는 시조부터 몇대 조상님들을 10월1일 제사를 모시는 곳으로 김흥광 의 음덕을 기리는곳이다
김우징은 신라의 왕권으로 혼잡할때 장보고의 도움으로 왕이되여 3년만에 돌아가신 분이다
천안 전씨
시조는 전섭, 온조 왕(백제)이 개국 공신으로 29대 전락은 공산 전투에서 순절 ,
연기군 전의면 다방리에서 계유명 전씨 아미타불 비 가 출토
대구 도동 측백나무 마을 불로천변 향산 160m, 백원 서원 (전귀당 서시림제 제향)
과 관음전 관음사와 대구시 달성군 가창면 행정리의 한천 서원은 전씨 종친 회의
춘계 향사로 전이갑 ,전의갑 장군을 기리는 행사를 한다
연락처 : 사단법인) 경주최씨대종회 TEL(054)749-0526
연안차씨 내력
본관은 황해도 연안이고 시조는 ?
신라 때 개국 공신으로 인정받아 시중 자리에
있게된 차무일을 시조로 하는 연안차씨가 하나고
고려때 건국에 공로를 인정받아 대 광백의 벼슬로
황해도 연안에 성을 하사받은 차효전 을 시조로하는
연얀차씨 둘로 알려져있으나 이조시대에 와서는
조선 인조때 차경복 .,차경철,형제를 입향조로하는
연안차씨가 전남 여수 에서 세거 하며 살았다
여수시 율촌면 구암마을 에 파조 문절공 차원부를
모시는 구암 별묘가 있었다 .
옜역사에 성씨 를 하사받는 관례때문에 혼선이 왔지만
원례 ,차씨의 선조들은 중국 황제의 손이라는 설이다.
본향은 구월산 일토산 아래 모여 살았다.
이어지는 끈은 ?
중국에 명대에 황손으로 신라 고려 이조시대까지 수많은
문무 백관을 배출 하면서도 성씨안에 임금왕(王)자를
쓰지못하게 하며, 여러 설에 휘말리기도 했던 차씨 성의
유래로 본다
최근 인물로 .
차지철 .차인태,차범근 ,차인표,차두리,차승원 등
김해 김씨(아이러니)
재 매 곡 (골) 경북 안동시 북후면 도진리
**재매 부인 **? (김해 김씨, 가문의 별칭)
삼국 유사에는 ,김씨 종재매 부인이고,
동국여지도 에는 기유신 종녀 재매부인으로 되여있어 서?
김유신의 부인으로 이래 한다해도 후에 김유신의 부인으로된
태종 무열왕의 셌째딸 지소 부인과의 관계도 명확하지 않은
귀족으로 되여 있는것이다.
*고서에 보면 재매 부인의 주검을 청연 상곡에 묻고 김유신
집안 의 사람들이 해마다 ,아래 계곡에서 잔치를 벌이면서
재매곡 이란 이름을 붙혔다는 설이다.
? 의문 ,
화랑세기에 다른해석은 ?
1) 종녀란 의미는 왕실의 여자를 말하고 있으며,
재매곡은 경주 북쪽에 위치해있으며. . . .
2)재매곡은 주민들의 휴식처의 의미를지니기도
재매의 의미는 김유신 본가의 택호가 재매 정댁 이다.
** 김해김씨와 양천허씨, 인천이씨와 문화유씨, 연안차씨는
모두 동조 이본이성이 된다.
연안차씨 사당-의덕사懿德祠
배향하는 사당이다.(평택)
소 재 지 : 장안의길 76(장안동)
배향위패 : 연안차씨
의덕사는 연안延安차씨 시조인 고려 대광·연안백大匡·延安伯
차효전車孝全을 주위主位로 봉사奉祀하고 역대의 작위조爵位
祖, 파조派祖 및 명조名祖 등 합동묘위合同墓位의 삼위三位를
배향하는 사당이다
도로명(제실)
의령군 지정면 고루로5길 2
지번 :의령군 지정면 유곡리 760-2
남씨족보
신라때 남민 의 후손으로 남 진용의 세아들 1)의령.2)영양,3)고성 분파
그후 남은이 고려 개국 공신이 되며 중앙에 진출 전국에 분포 되였다
후손의 남이 장군은 개탄 스럽게 원래는 문인 집안
의령 남씨 시조 남군보 지묘: 경남 의령군 의령읍 중동리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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