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리시브-
상대 코트의 오른쪽(우리가 보는 기준) 중간 및 끝부분으로 집중적으로 리턴을 합니다.
대부분 오른손잡이인 상대가 셔틀을 올려주거나 네트에 붙이는 경우가 80~90% 이상
-1차 공격(스매쉬)
서비스 리턴이 네트에 붙었을 경우에는 과감하게 푸쉬로 끝을 내야하며,그 외에
셔틀이 올라왔을 때는 엔드라인쪽에 길게 오는 것을 제외하고는 무조건 스매쉬를 때려버려야 합니다.
이때 스매쉬의 목적은 한방의 포인트가 아니라, 상대의 리턴을 조금씩 짧아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때문에 적어도 2-3방의 연속적인 스매쉬가 한사람에게 집중되어야 합니다.
그 후에는 전위에서 찬스볼을 짤라먹거나, 뒤에서 짧아진 상대의 수비를 포인트로 강력한 스매쉬로 마무리 해야 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상대의 되치기가 없어야 연속적인 공격이
가능합니다.
일단 우리가 오른쪽 코트에서 직선으로 공격할 경우에는 상대가 대각선으로 강력한 되치기를 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특히 백핸드는 대각선 스트로크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여성들의 스넵으로 쉽게 할 수가 없고요 어정쩡할 경우에는 전위파트너가 대각선 셔틀을 쉽게 짤라먹을 수가 있습니다.
더구나 포핸드는 대각선 되치기가 상당히 어려운 포지션이기에 과감하게 포핸드에 때려도 좋습니다. 이런 공격이 기본적으로 불가능할 경우에는 주도권을 잡은 상태에서 점수를 낼 수가 없기에 상대가 아주 만만하게 보고 편하게 게임을 하게 됩니다.
어렵더라도 파트너와 공조하셔서 무조건 이 스타일까지 만드셔야 합니다.
-서브 리시브와 공격의 연결, 이점을 무조건 기억하십시오.
-그럼 수비는 어떻게 하느냐???
수비는 일단 상대의 스매쉬를 드라이브성으로 받아치거나 네트에 짧게 붙여주시면 좋습니다.
상대가 전위에 한명 들어와 있을 때는 드라이브성으로 받아치시고 동시에 네트로 전진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순간에 나의 파트너는 나의 후위를 지켜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야지요~~~
단 코트 오른쪽에서는 뛰어 들어가셔도 좋지만 코트
왼쪽에서는 확실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뛰어 들어가심을 자제해 주세요
나의 파트너가 대부분 오른손잡이일 경우에 백핸드 후위를 감당해야 하기에 상당히 부담스러워하고 도리어 수세에 몰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 전위가 없을때는 네트에 짧게 붙이시고 이때는 무조건 한 명이 전위에 뛰어 들어가셔야 합니다.
잘 붙여놓고 전위에 안 들어가게 되면 또 수비를 해야만 합니다.
-수비 시에 가급적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몇 가지-
셔틀을 올려 주는 것, 대각선 드라이브성으로 수비하는 것, 후위에 몰렸을 때에 짧게 드롭을 하는 것입니다.
상대의 드롭이나 스매쉬를 습관적으로 올려주게 되면 요건 평생 습관됩니다.
과감하게 헤어핀이나 상대코트 사이드 중간 정도에 셔틀을 살짝 밀어 넣는 시도를 자꾸 해보셔야 합니다.
대각선 드라이브성으로 스매쉬 리턴하는 것은 가장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건 상대 전위가 파악하고 있으면 무조건 포인트 연결입니다. 그러나 동호인들이 흔히 하는 실수입니다.
대각선은 전위를 넘겨서 높고 빠르게 보낼 수 있으면 그 때만 하시면 좋습니다.
아니면 내려 꽂는 강한 되치기는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밀렸을 때 후위에서 드롭을 놓는 것.
힘이 없다고, 밀렸다고, 드롭을 놓게 되면 요건 상대에게 정말 기분 좋은 점수를 거저 내주는 것입니다.
특히 밀렸을 때에도 스넵의 힘으로 클리어를 칠 수가 있어야 합니다.
동호인들도 충분히 스넵으로 클리어가 가능하구요.
자신의 근력을 감안하여 라켓을 선택해서 스넵을 활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쟤가~~밀리면 드롭 놓으니까 쉽게 클리어만 집중적으로 몰아쳐버리자!!" 라는 상대의 작전 속에서
그냥 속절없이 게임을 내어주게 되버립니다.
일단 공격과 수비에서의 간단한 규칙 및 이동경로를 말씀드렸습니다.
기술을 보면 배드민턴이 상당히 창의적이고 즉흥적인 면모가 많은 운동 같지만
실제 경기에 들어서면 가장 단순한 기술로 파트너와의 유기적인 호흡으로 정확하게 맞물려 돌아간다면
최고의 실력을 보여줄 수가 있게 됩니다.
그러나 나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만 다양한 플레이를 하고 싶어 한다면
상대도 나의 플레이를 예측할 수가 없겠지만, 나의 파트너도 나의 플레이를 예측할 수가 없어서
경기력에서 상당한 손실을 하게 됩니다.
"가장 단순한 경기력이 가장 강력한 경기력이다!!!"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