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레이저 디스크 제거술
"경피적 내시경 레이저 허리디스크 치료"는 칼을 대지 않고 피부를 통하여 가는 관을 넣고 내시경 및 레이저를 이용하여 신경을 누르고 있는 병든 디스크를 제거하는 시술 방법으로 환자에게 가장 작은 상처로 가장 큰 효과를 주는 최첨단 디스크 치료법입니다.
시술 방법
환자가 엎드린 상태에서 국소마취를 한 후 허리 옆에서 직경 0.65cm 정도의 관을 디스크 속으로 삽입한 후 내시경을 이용하여 디스크 내부를 확대하여 보면서 미세한 집게 고주파열 레이저를 사용하여 병든 디스크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시술은 환자와 직접 이야기하면서 할 수 있어 환자의 공포심을 없애고 신경손상을 방지합니다.
내시경 시술이 효과적인 환자
1. 허리 통증보다 다리 통증이 더 심한 경우
2. 디스크가 외부로 완전히 파열되지 않은 경우
3. 4~6주간 물리치료, 약물치료, 안정으로도 효과가 없는 경우
4. 시술 후 재발된 디스크의 경우
특히, 디스크에 퇴행성 변화가 적은 젊은 환자는 먼저 내시경 시술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내시경 시술이 적용되지 않는 환자
1. 디스크가 파열되어 디스크 파편이 신경 통로 안으로 떨어져 나온 경우
2. 신경 통로가 뼈로 막힌 경우 (척추간 협착증)
3. 퇴행성 변화로 인해 디스크 수핵이 굳어진 경우
내시경 레이저 시술은 허리 디스크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척추 내시경 시술이 적용되지 않는 환자는 미세 현미경 레이저 수술이 필수적입니다.
내시경 레이저 시술의 장점
1. 전 시술과정을 환자와 의사가 대화하면서 방사선 투시장치 및 내시경을 이용하여 시술하기 때문에 안전한 시술 방법입니다.
2. 전신 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내과적 질환이 있거나 노약자 분들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3. 주변 조직이나 인대, 뼈, 신경 등을 거의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척추 불안정증의 발생이나 신경유착의 발생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4. 최소침습 수술법으로 시술하기 때문에 시술 후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며 흉터가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5. 출혈이 거의 없으므로 수혈이 필요하지 않아 에이즈나 간염 같은 수혈에 따른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시술 받은 당일 퇴원 또는 하루정도 밖에 입원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7. 회복기간이 기존의 절개술 보다 짧아, 학교를 휴학하지 않아도 되고 직장 휴직이 필요치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훨씬 경제적입니다.
8. 중증디스크까지 수술할 수 있으며 시술 성공률이 90%이상으로 높습니다.
*수술이 필요없는 허리 디스크 질환의 최신 치료법에 대한 동영상:
http://www.saranghospital.or.kr/sarang/clinic05-0625-2.wm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