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 인간은 일생동안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 → 위기결과 →성격발달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개인이 개인적․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 프로이드「심리성적이론」, 정신분석학적 접근에 기초함.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이론으로, 아동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에 관심을 둠.
1) 에릭슨의 생애 및 배경
• 1902~1994 프랑크푸르트 출생
• 유태인 어머니와 재혼한 유태계 소아과 의사 밑에서 성장
• 북구적 외모: 이교도라 놀림 받음
• 고졸이후 방랑
• 1993년 미국이주: 보스톤 정착
• 1950년 ‘아동기와 사회’ 발표-학위 없이 캘리포니아 대학과 하버드 대학교수
2) 주요개념
(1) 자아(ego)와 자아 정체감(egoidentity)
• 자아는 인간이 사회 속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만의 자율성을 갖고 활동을 조절하는것.
• 자아의 뿌리는 개인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조직에 뿌리내리고 있다고 강조.
• 인간의 성격형성은 어린 시절의 초기경험에 의해 결정되어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일평생을 두고 지속적으로 형성되며 비록 초기경험에 대한 상처가 있는 사람일지라도 수정이가능하다.
*정체감 형성
• 심리사회적 정체감: 개인이 속하고 있는 집단에 대한 구속감, 일체감
• 개별적 정체감: 개인이 속해있는 집단속에서 타인과 독립되고 고유한 존재로서 갖게되는 정체의식
- 개인의 정체감: 어떤 상황에서도 변함없는 자신에 대한 동질성과 연속성
- 자아정체감: 존재의 동일성과 독특성을 지속하고 고양시켜 나가는 자아의 자질
(2)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 심리사회적 위기
- 개인의 내적 욕구와 사회에서의 기대가 상충되는 것으로,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
하는가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고 봄
-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의 양극성의 성격을 갖고 있다
=>한쪽에 치우친 발달이 아닌 어느 정도의 균형 있는 발달을 강조.
• 발달적 과업
- 각 단계별 위기는 그것의 결정적인 시기에 반드시 단계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3) 점성적 원리(epigenetic principle)
- 성장하는 모든 것은 그것이 갖는 기본계획이 있으며 하나의 기능적인 전체를 이룰 때까지 고유한 특별한 상승시기가 있다.
- 각 단계는 전체의 단계와 연관이 되어 있고, 전단계의 발달에 다음 단계가 의존하고 있으며, 각 단계는 결정적인 시기가 올 때까지 어떤 형태로든 존재하고 있다.
3) 발달단계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감.
•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로,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함.
• 긍정적인 결과 <신뢰감 획득> : 「어머니-아동의 관계 질」에 의해 형성
- 유아의 욕구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고 일관적인 보호를 하게 되면, 유아들이 자신들에게 받는 보호에 대하여 미리 예측가능하고 자신들이 의존할 수 있는 존재임을 알게 되고 신뢰감 형성.
• 이 시기에 형성된 신뢰감은 모든 성격 발달의 기초가 됨.
• 불신감은 어머니의 행동을 전혀 예측할 수 없고, 믿을 수 없으며 필요할 때 어머니가 옆에 없을 것이라는 느낌에서 나타남.
(2) 초기 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회의
• 유아가 모든 것을 자기의 힘으로 해결하려고 애쓰는 독립성을 보이는 시기로,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함.
• 자기 스스로 자기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다는 것을 배우기 시작. 무엇이든 혼자서 스스로 해보고 싶어 하고 어른의 간섭을 받는 것을 싫어함.
• <자율성 개발의 기초> : 대소변 가리기 훈련은 자신의 행위에 대한 독립심을 키움.
- 부모가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을 요구하므로 이러한 훈련을 통해 결국은 스스로 환경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과잉 통제하여 아동이 적절히 자신의 자율성을 연습해보지 않은 경우는 수치심 또는의혹이 생긴다.
(3) 학령전기 - 주도성 대 죄책감
• 초기 아동기에 획득한 자율성에 자신의 과업에 대한 수행과 과업수행을 위한 계획을세우는 것과 그리고 과업을 해내는 능력이 첨가 되어 주도성이 나타나게 됨.
• 아동이 주도하는 행동이 때로 사회에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어서 부모로부터 작은체벌이나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 죄의식을 느끼고, 이로 인해 소극적 성격이 되거나자신감을 상실할 수 있다.
• 부모가 권위적이지 않고 아동의 주도성을 격려하면 아동은 자신의 열망과 대범성을 성인기 사회생활의 목표에 맞게 부합시킬 수 있다.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집중하고 또한 끈기 있게 노력하여 일을 완성했을 때 기쁨을 느끼게 되고 그로 인해 근면성 발달
• 학교생활 + 친구와의 접촉
: 학교생활을 통해 많은 지적 능력을 개발시키고 친구와의 접촉을 통해 아동 자신의정체성, 자기의 존재 의미를 찾고 확립시킴.
• 사회에 필요한 유용한 기술들을 익히고 배우는 활동
-기술을 배우고 난 뒤의 성취감
-또래집단에 비해 자기가 잘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우월감
-타인의 인정 등은 근면감을 획득하는 요소들
• 이 시기의 근면성의 결핍은 많은 과제에서 실패를 경험하게 될 뿐 아니라, 그 결과열등감을 갖게 된다.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은 전 생애를 통하여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봄.
• 청소년기의 신체적 성숙, 부모로부터 정서적 독립 후 청년들은 자신이 어떤 사람이되어야 하는 가에 관심을 갖게 됨.
• 자신의 존재의미, 능력 등을 탐색하면서 많은 고민과 갈등을 경험
이때, 적절한 <성적 정체감의 발달과 직업에 대한 탐색 및 선택>은 개인 정체감에 필수이며 만일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지 못하면 ‘정체감의 위기’ 즉, 역할 혼란에 빠짐.
•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지 못한 청소년은 정체감에 대한 고민과 갈등, 방황을 계속하며자기 자신에 대한 회피 때문에 무슨 일이든지 도전하지 못하고 무력해지고 혼란, 허무감을 경험
(6) 성인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 공식적인 성인생활이 시작되는 시기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이루는 일이 중요한 발달과업.
• 정열적으로 일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성적 친밀감과 사회적 친밀감> 형성
• 에릭슨이 말하는 친밀감은 합리적인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었을 때 비로소 가능하며 <결혼과 성적인 것> 이상의 사회적 친밀감을 표현한다.
• 만일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함.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은 타인을 이해하고 또 자기 자신도 이해되어질때 가능함. 따라서 자아정체감이나 타인의 정체감을 발견할 수 없을 때, 인간은 고립되며 방황하게 됨.
• 친밀감 대 고립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 혹은 덕성은 사랑이다. 사랑이란 낭만적인 애정뿐만 아니라 자신을 타인에게 관여시키고, 이관여를 지키는 능력을 말한다.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성
• 생산성이란 다음 세대를 낳고 이들을 지도하는데 갖는 관심과 다음 세대의 삶의 개선을 위한 한 세대의 노력을 말한다.
① 생물학적 생산성: 자녀의 출산과 양육
② 직업적 생산성: 다음 세대에게 기술을 저수하는 것
③ 문화적 생산성: 문화의 어떤 측면을 창조하고 혁신하고 보존하는 것
• 생산성의 과업을 성취하지 못하게 되면 개인적 이득이나 만족만을 추구하는 자기도취의 상태에 빠져 자신을 제외한 누구에게도 관심을 주지 않게 된다. 그 결과 인감관계는 황폐화되고 자신의 활동은 침체되어 그 결과 “중년의 위기” 즉 인생무상과절망의 느낌을 갖게 된다.
• 생산성 대 침체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 혹은 덕성은<배려>이다. 배려는 다른사람들과 함께,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협력하고 봉사하는‘사회적 관심’에서 비롯된다.
(8)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
•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게 되고 신체적 사회적 상실에 직면하는 시기임.
• 신체적 노화에 적응, 배우자와 친구의 죽음, 은퇴, 수입의 상실, 사회에서 쓸모없는 존재라는 심리적 갈등을 겪게 됨. 이러한 갈등을 겪으면서 과거에 대한 회상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후회나 절망에 직면하면서 지나온 단계들의 경험을 다져 최종적인자아통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 <자아통합>이란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 자신의 인생을 수용하고 갈등, 실패, 실망 등을 성공, 기쁨, 보람 등과 함께 전체의 삶 속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이것이 이루어져야 죽음을 두려움 없이 맞이 할 수 있게 된다.
• 자아통합을 하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의 죽음과 결함을 외부 세계로 투사하기도 하고, 노인성 정신병, 우울증, 과대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