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을 대체하는 감미료는 지난 100여 년 전부터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높은 칼로리의 설탕을 대체해주는 성분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민감한 사람들에겐 더없이 좋은 필요한 성분이지만 얼마큼 안정성이 있을까요?
우리는 항상 설탕을 멀리해야 한다고 어릴 적부터 교육을 받아왔지만 설탕의 당분은 우리들이 섭취하는 음식들에 너무 깊숙이 침투한 상태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설탕을 끊는 건 쉽지가 않습니다. 설탕이 백해무익한 성분은 아니지만 혈당 수치를 급격히 올려 체지방을 높여주는 데다가, 당은 중독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기 때문에 쉽사리 끊을 수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맛이 좋습니다!
이런 설탕을 대신해 적은 양으로도 단맛을 내주는 합성 감미료를 이용한다면 단 맛을 내는 디저트나 음식을 만들 때 거의 칼로리를 추가하지 않고서도 충분한 단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근래 많은 사람들이 합성 감미료를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자 케이크는 물론이고 사탕 등 설탕이 듬뿍 필요한 음식과 바비큐 소스나 샐러드드레싱에들어가는 설탕을 감미료로 대체하면 상당한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합성 감미료가 두통이나 암을 유발한다는 안 좋은 정보들도 함께 퍼지고 있고 이런 점을 염려하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은데 지금부터 합성 감미료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FDA에서 인정된 합성 감미료
미국 식약처에 대항하는 FDA는 여섯 가지 감미료 “아세설팜칼륨, 아스파탐, 사카린, 수크랄로스, 네오 테임, 애드 밴 테임” 성분에 대해서 안정성을 검증하여 FDA 인정 원료로 등재하였습니다.
합성 감미료의 안정성
1970년대 실험용 쥐를 상대로 사카린을 포함한 여러 합성 감미료를 혼합하여 투약했을 때 방광암 확률이 높아지는 연구 결과가 나온 이후로 합성 감미료에 대한 안정성에 대한 의심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실험용 쥐는 사람과 다르게 비타민C 가 과다 섭취되었을 때도 방광암의 확률이 높아지는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사람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는 없는 실험이었습니다. 대부분의 합성 감미료에 대해 안정성을 의심하는 연구 결과들은 이처럼 사람이 아닌 동물이나 한 가지 연구 결과로 정의를 내린 상태이고, 아직 사람에 대한 연구에서는 정확히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아직까지는 합성 감미료의 과다 혹은 장기 적인 섭취에 대한 사람에 대한 방대한 연구 결과가 없기 때문에 합성 감미료의 부작용에 대해 뒷받침을 하는 명확한 증거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제로 칼로리에 대한 역설
우리나라 사람들의 1일 평균 당분 섭취량은 하루에 61.4g이라고 합니다. 이 양을 칼로리로 환산하면 240칼로리가 조금 넘으니 결코 적은 양이라고 할 순 없지요. 만약 하루에 섭취하는 당분을 모두 합성 감미료로 대체한다면 240칼로리를 덜 섭취하게 되고 체중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합성 감미료를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식욕을 돋우기 때문에 섭취 칼로리가 높아진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이에 관한 연구 결과 합성 감미료가 식욕을 돋우는 게아니라 합성 감미료로 인해 당분이 제거되어 총 섭취한 칼로리가 적어지기 때문에 신체에서 칼로리를 더 섭취하려는 자연적 현상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마디로 사람 식욕이 돋는 건 감미료 때문이 아닌 자연적인 사람 의지의 문제이라는 것입니다.
보충제에 함유된 합성 감미료
일반적인 음식을 조리할 때나 커피나 음료 등에 사용하는 감미료 외에 보충제에 함유된 감미료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 걸까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이라면 운동 전 섭취하는 부스터, 아미노산, BCAA 칵테일, 프로틴, 프로틴 바 등등 단맛을 내는 대부분의 제품들에는 합성 혹은 천연 감미료가 가미되어 있습니다. 다행히도 합성 감미료는 신체에서 아무런 영양적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영양소의 흡수 저해나 촉진과 무관하게 소모됩니다. 천연 감미료인 스테비아는 혈당을 낮추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운동 직후처럼 높은 인슐린을 필요할 때 약간의 방해를 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글리세믹 지수가 높은 탄수화물과 함께 섭취하면 그 효과는 미미해집니다.
결론
지금껏 나온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설탕을 대체할 합성 감미료나 천연 감미료의 섭취에 대해서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감미료에 대해 미심쩍었거나 고민을 조금이나마 하셨던 사람들은 더 이상 염려를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