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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인터넷로고스선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John7
2001년 초등분과 여름성경학교 지침서
꿈과 만남을 지향하는 천호동교회 교회학교
천호동성결교회
서울 강동구 길1동 415-1
전화 477-3131-5
어느새 무더운 여름이 되었습니다. 또 다시 시작되는 여름성경학교와 수련회등으로 수고하고 땀흘리시는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이 더위 속에서도 아이들과 청소년들을 가르치기 위해 기꺼이 땀흘리기를 자원하는 사랑하는 교사들이 있다는 것에 감사 드립니다. 아마도 이같은 여러분들의 헌신이 우리의 교회를 더욱 든든히 세워나가는 기초가 될 것입니다. 이 여름에 특별히 하나님의 축복하심이 선생님들과 함께 하시기를 축원합니다.
2001년 6월 24일
담임목사
2001년도 초등분과 여름성경학교를 준비하며...
이종규 목사
새로운 교육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많은 교회가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회의 양적인 성장이 둔화되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교회마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노력은 교회학교 영역에서도 나타나야 할 것입니다.
이때에 교회학교 교육의 변화를 모색하는 일은 시급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더 이상 미루지 말고 현재의 상황에서 교육적 성장을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를 깨달아 지체없이 실천에 옮겨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교회학교에 대한 관심이 지금보다 더 약화되기 전에 아이들의 관심을 교회와 그리스도에게로 다시 되돌려놓기 위해 그 어떤 희생도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이 일을 위해 땀흘려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많은 분야가 균형있게 변화되고 성장해야 하겠지만 이번 여름성경학교를 통하여 그 가능성을 찾아볼 것이며 교육과정의 변화를 통해 이같은 목적을 이루어보고자 할 것입니다. 특별히 이번 여름성경학교는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을 적용해보는 기회가 되고 그 결과가 정규교육과정에 반영될 수 있는 가능성들을 찾아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어떤 교육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인가를 생각하고 경험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여름성경학교를 변화의 기회로
이번 성경학교는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그 가능성을 찾아보는 기회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이를 위해서 성경학교의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금년도 초등분과 여름성경학교는 다음과 같은 기본원칙에 입각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성경학교가 운영될 것입니다. 교사에 의한 성경학교에서 벗어나 어린이들이 중심되는 성경학교가 될 것이다.
둘째, 어린이들의 선호도와 능력에 따른 선택적 수업을 적용해 볼 것입니다. 모든 어린이들이 똑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선호도나 능력에 따라 교육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단 금년도에는 어린이들이 선택할 수 있는 범위는 크지 않을 것입니다.
셋째,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운영체제를 이룰 것입니다. 타율적인 운영에서 벗어나 어린이들이 스스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율성에 기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고 여름성경학교의 교육과정을 균형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지,정,의의 교육목표를 균형있게 성취하는 성경학교를 운영할 것입니다.
기도로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Begin with prayer!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막9:29)
기도는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을 것입니다.
혼자,
그리고 동료교사들과 함께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성경학교를 통하여 계획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동료 교사들과 함께 맡은 바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어린이들에게 마음을 열고 주님의 사랑으로 대할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무엇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성경학교가 되도록 기도하십시오.
기도에 관한 도서를 소개합니다. 이 기간중에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기도의 책을
읽어주세요.
2001년도 여름성경학교 개요
1. 교육목표 우리는 교회의
희망이에요.
2. 교육일정
3. 교육과정 설계의 원칙
이번 교육과정은 지,정,의의 영역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지정의의 균형
믿음의 기초를 발달시키기 위해서
연령별로 필요한 것은?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논의사항이 있으시면 연락하십시오.
성경학교 준비일정표
최선을 다해 준비하
시기를 바랍니다.
성경학교 조직
팀별활동 사항
팀별 영역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진행이 필요합니다.
자체강습회
분야별 지원교사 명단
성경학교 일정표
성경학교 진행안(20일 금요일)
Theme : 출발, 그 사랑의 현장으로
Big Idea : 축제적인 분위기 속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섬기는 신앙의 교류를 경험한다.
성경학교가 시작되면서 함께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활동으로서의 ‘사랑의 콘서트’ 활동을 통하여 하나님과 서로에 대해 마음을 여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10:00 a.m. STAFF MEETING in educational office
1. 찬양과 기도
2. 서로를 격려한다.
10:40 a.m. 일정에 대한 최종점검
11:40 a.m. Lunch
2:00 p.m. 학년별로 어린이를 맞이한다. (학년별 교실에서)
1. 찬양과 기도
2. 접수 및 준비물 확인(준비물:성경,옷,필기도구,비상약,세면도구)
3. 참석자 명단 작성(연락처 포함), 수강신청완료
2:40 p.m. 학년별로 출발한다.
4:00 p.m. 주제별 환경꾸미기
1. 활동의 의의 : 성경학교를 통해 새롭게 변화되고자 결심하는 하나님과의 약속을 준비된
도화지에 표현하여 부서별로 만국기를 만들어 복도 및 지정된 장소에 부착한다.
2. 준비물 : 리본끈, 인원수만큼의 삼각형 천, 스테플러
3. 장소 : 본당에 모여서 만들고, 전시는 사랑의 콘서트가 열리는 운동장(원형으로 리본이 둘러져
있어야 한다.)에 부착한다.
4. 진행(장덕수 전도사)
기도 - 성경학교의 기대 말하기 - 주제설명 - 만국기 만들기 - 운동장에 전시하기
5:00 p.m. OPENING WORSHIP(RALLY)
1. 교사연극 - 성경학교 문제제기 드라마(주수정 외)
2. 주제가 배우기
3. 성경학교를 여는 모두의 기도
4. 말씀듣기(사회:하광식 집사, 기도:김용원 장로, 설교:담임목사님 혹은 교육목사)
6:00 p.m. DINNER
학년별로 자연스럽게 식사를 한다. 식당에서는 배식 창구를 4개로 조정한다.
7:00 p.m. CONCERT
1. 성경학교 시작 전 준비사항 : 학년별로 미리 참가자를 선정하고 특별 게스트를 초청하여 즐겁
고 행복한 찬양과 경배의 콘서트가 되도록 기획한다.
2. 사랑의 콘서트 진행안(아래 순서지 참고)
* 사랑의 콘서트 진행안
9:00 p.m. SMALL GROUP PRAYER CLASS
1. 의의 : 콘서트를 마치면 소그룹별로 기도를 갖는다. 이때 소그룹은 숙소별로 조직된 그룹을 중
심으로 한다. 기도회 진행은 어린이들이 중심이 되어 한다. 특히 6학년 어린이들이 중
심이 되어 기도를 이끌어간다. 출발전에 6학년에서는 임원되는 어린이들을 선발하여 기
도회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교육한다.
2. 순서 : 오늘의 활동 반성하기 - 어린이들 각각의 기도제목을 나눈 후 서로를 위해 조용히
그러나 간절히 기도한다.
3. 기도를 마치면 어린이들을 학년별 모임장소로 모인다.
10:00 p.m. 학년별 모임
기도를 마치면 학년별 모임장소로 모여서 대화하고 간식을 먹으며 학년별 모임시간을 갖는다.
이후에 닦고 취침에 들어간다.
성경학교 진행안(21일 토요일)
Theme : 교회, 그 사랑의 공동체 1
Big Idea : 지, 정, 의의 영역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활동을 진행하여 교회사랑을 경험한다. 성경학교가 시작되면서 함께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활동으로서의 ‘사랑의 콘서트’ 활동을 통하여 하나님과 서로에 대해 마음을 여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6:00 a.m. rise & shine
1. 자리를 정리하고 세면을 한다.
2. 몸이 아픈아이가 있나 확인한다.(방장 및 학년별 지도교사)
6:30 a.m. 새벽영상 경건회
1. 영상물을 보고 묵상한 후 기도한다.
2. 영상물 보기 - 느낌 나누기 - 성경말씀 읽기 - 기도하기
7:00 a.m. 아침운동교실
1. 자유롭게 아침운동에 참여한다.
2. 농구, 등산, 걷기 체조
3. 운동교실 팀장(김종헌 부장)
8:00 a.m. Breakfast / Staff meeting
1. 아침식사와 교사회의(기도, 교육활동 점검 및 기타토의)
9:00 a.m 취미교실
1. 어린이들이 휴식하면서 공부하고 서로 공동체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2. 만화방, 비디오방, CCM DDR방, 바둑방, 영어회화방, 일본어방, animation & flash 방, 영상팀
3. 기도 - 활동 - 평가
10:00 a.m. Group time with bible study
1. 유년부, 초등부, 소년부별로 성경공부를 실시한다.(1과)
2. 유년부(1-2학년), 초등부(3-4학년), 소년부(5-6학년)별로 실시한다.
11:00 a.m. QUIZE(교회종을 울려라)
1. 지적영역의 활동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이 선택하여 참여한다
2. 유년부(1-2학년) / 초등부(3-4학년) / 소년부(5-6학년)별로 모여서 실시한다.
12:00 p.m. LUNCH AND HOBBY CLASS
1. 어린이들이 휴식하면서 공부하고 서로 공동체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2. 만화방, 비디오방, CCM DDR방, 바둑방, 영어회화방, 일본어방, animation & flash 방, 영상팀
2:00 p.m. Small group praise class
1. 찬양을 통한 어린이들의 감성적 영역 공부
2. 노래교실, 율동교실, 댄스교실
3.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한다.
3:00 p.m. Group time with bible study
1. 유년부, 초등부, 소년부별로 성경공부를 실시한다.(2과)
2. 유년부(1-2학년), 초등부(3-4학년), 소년부(5-6학년)별로 실시한다.
4:30 p.m. OX QUIZE
1. 전체가 함께 모여 참여하는 퀴즈교실
2. 끈, 정답판, 바닥OX.표시판, 문제진행, 선물
6:00 p.m. dinner & staff prayer
1. 저녁식사 전에 모여서 저녁 활동을 위해 기도한다.
7:00 p.m. 찬양과 영상기도회
1. 찬양하며 영상을 보고 함께 기도한다.
2. 찬양 - 영상보기 - 기도 - 찬양 - 이야기듣기 - 영상보기
3. 준비할 영상물 (부모인터뷰, 아픈친구 인터뷰등)
9:00 p.m 학년별 모임
1. 기도를 마치면 학년별 모임장소로 모여서 대화하고 간식을 먹으며 학년별 모임시간을 갖는다.
이후에 닦고 취침에 들어간다.
11:00 p.m. Staff prayer
1. 하루의 일과를 돌아보며 서로를 격려하고 기도한다.
성경학교 진행안(22일 주일)
Theme : 교회, 그 사랑의 공동체 2
Big Idea : 지, 정, 의의 영역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활동을 진행하여 교회사랑을 경험한다. 성경학교가 시작되면서 함께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활동으로서의 ‘사랑의 콘서트’ 활동을 통하여 하나님과 서로에 대해 마음을 여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6:00 a.m. rise & shine
1. 자리를 정리하고 세면을 한다.
2. 몸이 아픈아이가 있나 확인한다.
6:30 a.m. 새벽영상 경건회
1. 영상물을 보고 묵상한 후 기도한다.
2. 영상물 보기 - 느낌 나누기 - 성경말씀 읽기 - 기도하기
7:00 a.m. 아침운동교실
1. 자유롭게 아침운동에 참여한다.
2. 농구, 등산, 걷기, 줄넘기, 배드민턴, 체조...
8:00 a.m. Breakfast / Staff meeting
1. 아침식사와 교사회의
9:00 a.m Worship
1. 모든 어린이들과 교사들이 모여 주일예배를 드린다.
2. 모든 예배순서는 영상으로 처리한다.
10:00 a.m. Group time with bible study
1. 유년부, 초등부, 소년부별로 성경공부를 실시한다.(3과)
2. 유년부(1-2학년), 초등부(3-4학년), 소년부(5-6학년)별로 실시한다.
11:00 a.m. 선택, 주제심화활동
1. 부서별로 활동을 선택하여 심화활동을 진행한다.
2. 1-2학년 선택활동 : 성경시대 사람들의 물건만들기(1-2학년 / 만들기)
3-4학년 선택활동 : 이것이 성결교회 시작이다.(3-4학년 / 신문만들기)
5-6학년 선택활동 : 프로젝트학습법(5-6학년 / 교회란?)
3. 활동진행사항
만들기(성경시대 사람들의 물건만들기. 1-2학년)
1) 만들기 방을 선택한다. - 10명이 한 그룹이 되도록 한다.
2) 각 방에서 만들기를 실시한다.(성경시대 머리띠, 흉배, 팔찌등을 선택하여 참여한다.)
3) 성경시대 물건에 대한 설명 - 만들기 - 착용한 후 성경시대의 역할 실행해보기 - 기도 신문만들기(이것이 성결교회의 시작이다. 3-4학년)
1) 이야기 듣기 - 성결교회의 역사에 대하여 사진을 보며 이야기를 듣는다.
2) 자료나누어 주기 - 성결교회 관련 사진과 신문틀을 그룹별로 나누어 준다.(5-7명)
3) 기사쓰기 - 주어진 사진자료등을 이용하여 신문기사를 작성한다.
4) 기사의 타이틀 정하기
5) 기사발표하기
프로젝트 학습법(5-6학년)
1) 주제망 구성하기 - 메모지를 나누어주고 주제망을 구성을 위한 질문을 한다.
질문 : 교회 하면 생각나는 것은?
2) 주제에 따른 그룹형성하기 - 각각 기록한 주제에 따른 그룹을 형성한다.
3) 질문목록표 작성 - 그룹별로 조사해야할 질문목록을 작성한다.
4) 조사 및 탐구 - 질문에 대한 답변찾기(스스로 찾아내기 / 자신의 방법 기록하기 등)
5) 발표하기 - 조사한 내용을 그룹별로 발표한다.
12:00 p.m. LUNCH AND HOBBY CLASS
1. 어린이들이 휴식하면서 공부하고 서로 공동체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2. 만화방, 비디오방, CCM DDR방, 바둑방, 영어회화방, 일본어방, animation & flash 방, 영상팀
2:00 p.m. 나의 성경학교 성적표 만들기
1. 각자 개인의 성적표를 확인하고 채점을 한다.
2. 각 성적대로 그룹모임을 갖는다. (A - B - C)
3. 각 그룹별로 복습을 실시한다.
성적 A 교실
1) 성경학교의 모든 과정을 훌륭하게 마친 것에 대해 칭찬한다.
2) 다시 한번 배운 내용을 복습해본다.(성경공부의 내용 - 찬양 - 느낌등)
3) 선물을 나누어주며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생활하는 하나님의 자녀가 될 것을 격려한다.
성적 B와 C 교실
1) 성경학교의 모든 과정을 열심히 참여한것에 대해 칭찬한다.
2) 다시 한번 배운 내용을 복습해본다.(공과내용의 재확인 - 주제가 및 찬양1곡이상 부르기
- 앞으로의 신앙생활에 대한 결심나누기)
3) 선물을 나누어주며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생활하는 하나님의 자녀가 될 것을 격려한다.
3:00 p.m. 청소 및 정리정돈
1. 수양관 구석 구석을 깨끗이 정리한다.
3:30 p.m. Worship
1. 어린이들이 예배의 진행을 맡아 하나님께 드린다.
2. 사회 - 기도 - 말씀
3. 말씀시간에는 성경학교 기간동안 배운 내용이나 자신의 결심을 학년별 대표가 나와서
말한다.
4. 격려와 축도
4:30 p.m. 교회도착 및 집으로 돌아가기
프로그램 살펴보기
선택, 주제심화활동
A. 1-2학년이 선택할 수 있는 성경시대 사람들의 물건 만들기
진행방법
1. 1-2학년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활동주제를 선택하여 만들기 참여한다.
2. 만들기를 마친 다음에 모여서 자신의 작품들이 성경시대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제 1 교실 / Lace - up Sandals(끈 샌들)
* 재료 : 골판지, 연필, 가위, 계량막대기, 칼, 가위, 리본
* 준비 : 골판지를 정사각형으로 25cm 씩 자른다. 각각 아이들마다 두 개씩 나누어준다. 리본을 잘라 두 개씩 나누어준다.
* 만들기
1) 정사각형 골판지 위해 여러분의 신발을 올려놓고 연필로 그리세요.
2) 가위가 칼로 자르세요.(위험할 수 있으니 교사들이 자르세요. 어린이들이 많으면 도우미를 요청하세요.)
3) 끈을 묶을 수있도록 칼로 약 2cm의 칼집을 만드세요.
4) 그림과 같이 끈을 묶으세오.
* 성경시대의 생활
어떤 종류의 신발이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는지 확인해 보라. 성경시대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죽으로 만든 신발을 신었다. 건조한 날에는 사람들의 발은 먼지투성이가 되고, 습한 날에는 진흙투성이가 된다. 그래서 집안에 들어갈 때, 일반적으로 신발을 벗게 되고 하인들은 그들의 발을 씻어주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을 때 예수님은 하인과 같은 일을 하신 것이다.
제 2 교실 / SISTRUM(옛 이집트의 Isis 제에 쓰인 악기)
* 재료 : 철사를 빼는 직공, 뻰찌, fine-gauge wire, 측정 자, 밝은 색의 조화용의 오글오글한 종이, 색 테이프, 가위, 풀, 투명 테이프, 아이들을 위해 - 한 개의 철사 코트 걸이와 8개의 색색깔 단추
* 준비 : 긴 닫힌 모양의 형태로 남은 철사를 구부린다.(그림 a) 걸위 위 철사의 밑바닥 부분을 자른다.(그림 b) 치사골 모양의 형태로 남은 철사를 구부린다.(그림 c) 뻰찌를 사용해서 작은 닫힌 고리에 철사의 끝을 꼰다.(그림 d) 아이들을 위해 하나는 30cm 길이로 fine-gauge 철사를 자른다. 아이들을 위해 60cm의 길이로 조화용의 오글오글한 종이를 자른다.
* 만들기
1) 걸이의 작은 고리에 철사의 끝을 꼰다.(그림 e)
2) 철사에 단추를 낀다.
3) 가능한 한 조이게 만들어서 걸이의 두 번째 고리주변의 철사의 끝을 느슨하게 꼰다.
4) 손잡이를 덮도록 걸이의 밑 부분을 조화용의 종이를 위 아래로 묶는다.
5) 마지막으로 종이를 묶기 전에 그 자리에 안전하게 아래 중간에 풀의 선을 조인다.(그림 f)
6) 그 자리를 종이의 끝으로 누른다.
7) 안전하게 종이의 끝을 테이프로 감아라.
8) 놀기 위해서 덜컥거리는 소리를 만들기 위해 sistrum을 흔들어라.
* 성경시대의 생활
당신은 어떤 충돌되는 기구를 이름 지을 수 있는가?(드럼, 탬버린, 심벌, 트라이앵글, 팀파니, 불론, 봉고) sistrum은 이집트 인 충돌 기구를 성경시대에는 사용했다. 그것은 금속으로 만들어졌고 가로장과 함께 보통 타원형이 고리를 가지고 있었다. 가로장은 느슨한 고리를 잡고 sistrum이 흔들릴 때 마다 함께 소리가 울린다.
선택, 주제심화활동
B. 3-4학년이 선택할 수 있는 성결교회 역사 바로알기 (신문 만들기)
진행방법
1. 성결교회의 역사에 대해서 선생님의 말씀을 듣는다.
2. 주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성결교회의 과거와 미래에 대한 신문을 만든다.
3. 신문을 서로 나누어 본다.
우리 성결교회는 일찍이 정빈, 김상준 이라는 두 한국인이 일본동경에 있는 동양선교회
소속 “백목(│v┘� 성서학원”을 졸업한 후 1907년 5월 30일 서울 종로구 염곡동에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이라는 간판을 달고 처음 시작되었단다. 당시 한국에는 아펜젤러나 언더우드같은 선교사들이 세운 장로교회나 감리교회가 활발한 선교활동을 펴고 있었지만 우리 성결교회는 최초로 한국인들에 의해 스스로 만들어진 교단이라는데 큰 자부심이 있지........하하!!
맨 먼저 정빈, 김상준 두 사람이 한국에 돌아온 후 무엇보다 큰 힘을 쏟은 부분은 바로
전도였단다. 이들은 밤이면 등불을 들고 북을 치고 찬송을 부르며 사람들을 모은 후에 “예수믿고 구원 받으시오”, “예수믿고 천당갑시다.” 라고 외치면서 열심히 노방전도를 했고, 이 설교에 감동 받은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죄를 고백하며 하나님 앞으로 돌아왔고 또 기도 할 때에는 우레 소리같은 통성기도 소리가 쏟아졌다고 하는구나...어디 그뿐이냐..? 집회가 끝난 후에는 예수님을 믿는 큰 기쁨 때문에 덩실덩실 춤을 추기까지 하였단다.
이 복음전도관의 이런 소문은 널리 퍼져나가게 되었고 그 집회는 언제나 초만원이었으며 집회에 참석한 자들은 사도행전의 초대교회 같은 모습을 지닌 뜨거운 교회였다고 지금껏 기록에 남아있단다....
이런 김상준 정빈과 같은 사람들의 전도 열정과 개척정신을 물려받은 성결교회는 현재 이 할애비보다 나이가 많은 94년의 전통속에 3000교회, 62만 명의 성도로 발전하였단다. 이제는 저 아프리카 오지와 중국 대륙에 까지 많은 선교사들을 파송하고 있지........
자~ 열심히 잘 들었니? 너희들이 항상 자랑스러운 성결교회 어린이들임을 잊지 말고 김상준, 정빈 아저씨들이 그랬던 것 처럼 열심히 전도하고 날마다 기도하는 그런 어린이들이 되도록 하려무나.. 작전을 잘 수행하도록.....!!!
활동중심의 프로젝트학습법
I. 현 교회학교의 학습활동에 대한 반성
교회학교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목적은 어린이들이 믿음을 가지고 이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변화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교회는 다양한 교육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다변화하고 있는 세상 속에서 살고 있는 요즘의 어린이들은 모든 면에서 과거의 어린이들과 분명히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많은 교회학교의 지도자와 교사들은 어떤 학습활동을 통해 그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로 고민이 많다. 최근에 교회학교 교실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 제시되는 다양한 대안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을 살펴보며 교회학교 교실의 어려운 상황을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 대부분의 교회학교에서는 어린이들의 학습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물론 이것은 다양하고 많은 교육활동이 제시된다는 점에서 어린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을 지는 모르지만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의 변화를 위해 어린이들이 보다 신앙적이며 능동적인 삶의 태도를 갖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에는 부족한 것 같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는 대부분의 학습활동이 어린이가 스스로 진리를 탐구하고 발견해 가도록 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교사 지시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성서의 진리를 그들의 삶 속에서 스스로 발견하고 탐구해 가는 방법을 제대로 배울 기회를 갖지 못한 체 지시받는 신앙생활에 익숙한 수동적인 삶의 자세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앞으로 교회학교에서는 학습활동의 방법적인 면에서 열린교육 (진리를 스스로 삶 속에 탐구해 가려는 것)을 지향하는 방법으로의 전환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이러한 열린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방법중의 하나로 프로젝트학습법을 제안하며 그 가능성을 모색해 보려한다.
II. 프로젝트 학습법의 이해
1. 프로젝트 학습법의 교육적 의미
1) 정의
공과나 혹은 그 이외의 분야에서 주제를 선택할 수도 있고, 교사가 주제를 정해 줄 수도 있다. 대주제를 정하고 소주제를 나누어 학습해 가는 방법이다. 주제는 이미 학습한 내용을 더 자세히 하거나 실제로 구체적인 제작활동을 하는 경우와 학생들이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2) 특징
a. 어린이가 학습의 전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b. 주제, 제제,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을 하게 된다.
c. 프로젝트 학습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3) 목적
a. 교회학교 교육에 있어서 교과과정의 한계로부터 어린이를 자유롭게 하여 교회의 교육적 경험이 삶에서 분리 된 것이 아닌 실제적인 삶이 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b. 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어린이주변의 세계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위한 정신적 성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c. 교회학교에서 이미 하고 있는 교육을 좀더 풍부하게 해 줌으로써 어린이들의 자질개발을 자극
하고 숙달하도록 어린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d. 어린이들에게 신앙 공동체의 경험을 갖게 함으로 신앙 공동체 의식을 발달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e. 교사에게 있어서는 많은 교사들이 부족한 시설과 학습자료 그리고 교사부족의 현상들을 효율적
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2. 학습활동 설계하기
아래의 도표는 프로젝트 학습법의 설계절차이다. 이러한 절차에 기초하여 학습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1) 준비하기
교사 또는 교사들이 프로젝트 학습법으로 학습활동을 하기로 결정하고, 주제, 주제망, 자원 목록을 잠정적으로 결정하거나 작성하는 활동을 한다.
<월별 활동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주요 주제와 개념들>
2) 주제 결정하기
교사와 어린이가 함께 주제를 결정한 다음, 교사 또는 교사들이 주제와 관련하여 어린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을 끌어내고, 이를 토대로 교사와 어린이가 함께 주제 망을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작성하는 활동을 한다.
주제 결정하기 단계는 프로젝트 활동의 탐구 및 표현하기 활동에 앞서 교사가 예비적으로 선정해 둔 주제를 아동의 수준에서 보다 명료하게 사고, 이를 기초로 본 프로젝트와 관련된 아동의 개별 경험이나 지식을 조사하는 활동으로서 전통적 학습에서의 ‘진단평가’에 해당하는 성격을 지닌다.
<주제망 구성표>
3) 활동계획하기
학습할 소주제를 결정하고, 학습 활동팀을 구성하며 질문 목록을 작성하고 통합활동으로 계획한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소주제와 질문 목록이 작성되고 학습 활동팀이 정해지고 나면 부서 전체의 학습 활동 계획과 팀별 학습 활동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때 통합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그리고 학습 활동에 필요한 자원 목록을 작성하고 자원을 확보하고 비치하며, 가정 통신문과 지역 사회에 협조문을 보내 자원 확보에 도움을 받는다.
4) 탐구 및 표현하기(탐구하기, 협의하기, 표현하기)
위의 과정은 서로 연관성을 지니고 동시에 일어난다.
(1) 탐구 활동: 문헌조사, 현상조사(현장 활동과 견학 활동), 현상 실험, 자원인사 면담의 4가지로 이루어진다.
(2) 협의하기: 탐구하기와 표현하기 활동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탐구의 계획, 과정, 결과에서 또는 표현하기의 계획, 과정, 결과의 제시과정에서 일어난다. 협의하기는 구성원의 개별적 반성하기(self-reflection)활동과 구성원들의 중지를 모으는 활동으로 구성되며 목표 지향적 활동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끄는 이점이 있으며 그 자체로 토의 및 토론하기와 같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데 도움을 준다.
(3) 표현하기: 탐구의 계획, 과정,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으로 언어, 숫자, 소리, 그림, 입체, 신체 등의 다양한 표현 양식을 사용한다.
5) 마무리하기
탐구, 협의, 표현 활동의 결과를 문집(책, 신문, 잡지, 스크랩 등), 그림, 구성물, 멀티미디어 자료(사진, 오디오 자료, 비디오 자료 등)의 형식으로 만드는 활동과 이를 교사, 부모 성도들에게 발표, 전시, 극활동 등의 다양한 양식으로 제시하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6) 평가하기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의 두 활동으로 구성된다. 형성 평가는 프로젝트 활동과정들이 프로젝트 학습의 전체 목표와 요소별 활동 목표에 맞게 전개되는가를 평가한다. 총괄 평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의 성과를 조사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전 과정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것이다.
III. 프로젝트 학습법에 기초한 학습활동설계의 실제
<프로젝트 학습으로 하는 오후 활동의 예>
< 학습활동 계획 및 보고서>
2001년 여름성경학교 학습팀 계획안
1. 팀원의 할 일
학습팀 교사는 3회에 걸친 공과시간을 진행한다.
각 반에 들어오는 어린이(15-50명)들에게 2001년도 여름성경학교 주제에 따른 성경공과를 60여분의 소요시간 안에 진행하게 된다.
1-4학년은 유년부 공과교재를 사용하고, 5-6학년은 초등부 공과교재를 사용한다.
교사에게는 어린이용 교재, 교사용 지침서, 교사용 활동자료가 지급된다. 자체강습회를 통해 3과의 공과교육을 받고 교육 활동에 관한 부분은 각자 집에서 연습하도록 한다.
공과 교육에 필요한 활동자료는 자체 강습회 기간에 과제물로 제시되며, 이 기간에 철저히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준비가 철저하지 못한 교사는 공과를 담당할 수 없다.
어린이에게는 성경학교 당일에 어린이용 교재가 지급되며, 공과가 진행될 때 사용한다.
각 반에는 1-2명의 도우미 교사가 투입된다.
공과교사는 주제심화학습 시간에 참여하여 담당자를 도울 수 있다.
2. 공과담당교사
유년부 : 박영숙, 유충신, 임문택, 이영선, 김문한, 이재원, 방영호, 이은미
초등부 : 박장춘, 김은아, 구봄이, 주수정, 김진석
소년부 : 이순덕, 신이분, 이은주, 박주희, 황혜영, 조한순, 신동철, 김현경
3. 자체강습계획
<시기>
1차 교육 : 6/24 - 공과 오리엔테이션, 과제물 제시
2차 교육 : 7/1 - 공과교육, 과제물 점검
3차 교육 : 7/8 - 공과시범, 과제물 최종확인
<시간>
유년부(1-4학년) : 주일 오전 10:30-12:00
초등부(5-6학년) : 주일 오후 1:30-3:00
<장소>
5학년부실
4. 협조사항
서기부 : 코팅지, 교사교육자료세트-미리 지급됨, 색종이(교사 1인 3매), 필기도구-당일지급
진행부 : 도우미 교사(1학급당 2명), 장소 지정 확실히
2001년 여름성경학교 유년부 공과 교사용 지침
? 주제 : 새천년, 사랑이 넘치는 우리 교회
? 목적 : 새천년에도 사랑이 넘치는 교회공동체를 위해서 교회 안의 사람들 뿐 아니라
교회 밖의 사람들을 예배에 초대하고 함께 교제하고 돕고 나눔으로 사랑이 넘치는
교회가 되도록 한다.
? 목적 해설 : 새천년을 맞이하여 3년간 계속되었던 ‘변화하는 세계와 그리스도’라는 대주제는 이번 여름성경학교의 주제 ‘변화하는 세계와 교회공동체’가 그 마지막 과정이다.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도 변함없는 진리와 그리스도의 신앙을 바탕으로 한 교회공동체의 존재 의미가 부각되어야 하는 때이다. 이번 여름성경학교 유년부 공과에서는 교회 공동체의 의미를 세가지로 접근하였다. 첫째로 교회는 살아 계신 하나님을 예배하는 예배공동체이며, 둘째로 교회는 그리스도 신앙을 고백하는 성도들의 모임으로서 서로를 사랑하는 교제공동체이고, 셋째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모든 이웃들에게 전하기 위해 힘을 합해 돕는 섬김공동체이다. 이 세가지 교회공동체에 대한 개념을 각과의 주요 핵심으로 하여 공과가 이루어져 있다. 각과는 7단계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는데 성경이야기 전의 도입활동 1-2단계는 두가지 중 어린이 특성을 고려하여 택일해도 좋다. 3-4단계는 성경이야기를 전하는 시간이며 지루하지 않도록 그림자료를 활용하여 진행하도록 한다. 5-7단계는 어린이의 실생활에 적용하는 부분으로 여건에 따라 두 종류만 선택해도 좋다. 교사는 공과시간을 통해 유년부 어린이들의 신앙을 기초로 한 사랑의 교회공동체를 이루어 나가도록 계속해서 촉구해야 할 것이다.
? 각과의 짜임새
? 유년부 1과 : 함께 예배드려요
? 이룰 목표 : 1과를 배운 유년부 어린이는,
① 요시야 왕을 통해 백성들이 함께 예배드리게 되었음을 알 수 잇다.
② 예전과 오늘의 예배 모습을 비교하며 함께 예배하는 기쁨을 나눌 수 있다.
③ 예배에 초대하고 싶은 사람을 정하고 초대장을 만들어 초대하기로 결심하고
그 친구를 위해 기도할 수 있다.
? 성경공부 진행
? 유년부 2과 : 사랑을 나누어요
? 이룰 목표 : 2과를 배운 유년부 어린이는,
① 엘리사와 수넴 부부의 사랑의 교제를 이야기 할 수 있다.
② 내가 사랑하고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또 어떻게 사랑하는지 이야기 나눌 수 있다. ③ 어떻게 사랑을 표현하고 또 누구에게 할 것인지 정하고 구체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 성경공부 진행
? 유년부 3과 : 서로 힘을 합해 도와요
? 이룰 목표 : 3과를 배운 유년부 어린이는,
① 일곱 집사를 선출해서 사역분담을 하게 된 초대교회의 이야기를 말할 수 있다.
② 교회 안팎에서 각자의 맡은 역할들이 무엇인지 구분할 수 있다.
③ 공동체에서 자신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실천을 계획할 수 있다.
? 성경공부 진행
2001년 여름성경학교 초등부 공과 교사용 지침
? 주제 : 새천년, 아름다운 교회를 세워가요
? 목적 : 초등부 어린이들이 예수님을 믿음으로 교회의 기초를 세우고, 교회 안에서 서로
사랑하고 돌봄으로써 예수님의 몸을 세우고, 예수님을 믿지 않는 이웃까지 섬기고
나눔으로 예수님의 빛을 전하는 아름다운 교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
? 목적 해설 : 새천년을 맞이하여 우리 교단에서는 3년간 ‘변화하는 세계와 그리스도’라는 대주제로 여름성경학교를 진행하여 왔다. 1999년에는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변하지 않는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을 가르쳤고, 2000년에는 물질만능, 거짓이 난무하는 세상 속에서 구별된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회복해야 함을 가르쳤다. 2001년은 그 마지막 과정으로서 ‘변화하는 세계와 교회공동체’가 주제이다.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교회공동체가 어떻게 구별된 모습으로 세워져야 하는가를 가르치게 될 것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새로운 사명을 발견하고 그 과제를 수행해야 할 하나님 자녀들의 공동체이다. 따라서 초등부 공과에서는 각과에서 예수님의 삶에 비추어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하나씩 찾고 실천하고자 한다. 1과에서는 신앙고백을 기초로 교회공동체의 믿음의 기초가 잘 세워졌는지를 확인하고 다시 한번 신앙고백을 할 것이다. 2과에서는 교회의 몸인 성도들이 서로를 한 몸처럼 돌보고 섬기는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기로 결단할 것이다. 3과에서는 교회가 믿지 않는 사람들, 소외된 자들에게도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실천할 것들을 찾아볼 것이다. 교사는 공과시간을 통해 초등부 어린이들의 신앙을 기초로 한 사랑의 교회공동체를 이루어 나가도록 계속해서 촉구해야 할 것이다.
? 각과의 짜임새
? 초등부 1과 : 교회의 기초를 세워요
? 이룰 목표 : 1과를 배운 초등부 어린이는,
① 교회를 세우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을 찾아 서로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② 사도들의 증언을 통해 교회의 기초는 예수님을 주인으로 모시는 신앙고백임을 말할 수 있다.
③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인 것과 나를 구원하시는 분이심을 하나님과 반 친구들
앞에서 고백할 수 있다.
? 성경공부 진행
? 초등부 2과 : 교회의 몸을 세워요
? 이룰 목표 : 2과를 배운 초등부 어린이는,
① 초대교회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섬겼는지를 말할 수 있다.
② 교회 안에서 내가 돌보고 사랑해야 할 사람을 찾고, 도울 수 있다.
? 성경공부 진행
? 초등부 3과 : 사랑의 빛을 전해요
? 이룰 목표 : 3과를 배운 초등부 어린이는,
① 예수님이 어떻게 소외된 자들의 친구가 되어 주셨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교회는 이웃과 세계를 섬기는 공동체로 부르심을 받았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③ 우리 교회가 이웃과 세계를 섬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
? 성경공부 진행
< 영상팀 계획안 >
여 름 성 경 학 교
- 일본어반 (5학년부 최은경, 곽인실) -
1. 일본어반 교육계획
첫째모임 : 간단한 인사말과 일상회화
간단한 기도문 배우기
예) こんには, はじめましで.....
둘째모임 : 일본 만화영화 상영 (단편물)
셋째모임 : 일본 만화영화 상영 (단편물)
2. 준비물
첫째모임 : OHP, 프린트물
둘째, 셋째모임 - 비디오테잎, 비디오, TV
도우미 특별활동 및 준비물
1. 도 우 미
전학년 대표 1명 :
각 학년 도우미 대표
식사시간 질서 담당자 3명 : 6회
간식시간 매 담당자 3명 : 약 5회
전학년 고충문제 신고담당 : 김석기
의약품관리 및 간호자 1명 : 조영희, 이선희
(의약품 준비 및 예산)
도우미 대기숙소 (간식, 중요물품)
※ 각 분야 지원은 담당 대표에게 미리 지원 요청
※ 분야에서 다 마친팀은 자동 도우미로 편입
2. 무대 설치 담당자
약 10명(남자) (금요일 오전 8시 교회출발)
(예산( ), 전기, 음향설치, 뒤 배경 현수막 준비)
박영인(1), 강현철, 이재원(2), 박준호, 이영동(3), 최영동, 최인규(4), 장재경(5)
서정철(6)
2001년 여름성경학교 초등분과 차량신청
1. 일 정 : 2001년 7월20일(금)부터 2001년 7월22일(일)까지
2. 장 소 : 실촌수양관
3. 차량배차 및 신청내용
작성 / 천호동교회 교회학교 교육국
숙소 및 교육활동에 의한 수양관 배치도
(본관)
(신관)
갈릴리관
세미나실(300명)
본당(1,500명)
농구장(목사관앞 마당) - 사랑의 콘서트 장소
교육활동에 의한 수양관 배치도
(본관) / 1-2학년 공과 15명/class[8 class]
(신관)
갈릴리관 / 3-4학년 공과 25명/class[5 class]
세미나실(300명)
본당(1,500명)
농구장(목사관앞 마당) - 사랑의 콘서트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