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D |
3차원 다각형 메시를 작성하기 위한 전용 명령 |
3DARRAY |
3차원 배열 |
3DCLIP |
3DORBIT 명령중 3차원 자르기를 설정함 |
3DCORBIT |
3차원 동적 관찰을 함 |
3DDISTANCE |
3차원 관측거리를 설정함 |
3DFACE |
3차원 면을 생성 |
3DMESH |
3차원 메시를 생성 |
3DOFBIT |
3차원 관찰을 설정함 |
3DPAN |
3차원 PAN 명령 |
3DPOLY |
3차원 폴리라인 생성 |
3DSIN |
3DS 파일을 도입함 |
3DSOUT |
도면을 3DS 파일 형식으로 저장 |
3DSWIVEL |
3차원 관측을 위한 카메라 회전을 설정함 |
3DZOOM |
3차원 관측을 위한 ZOOM 설정함 |
A
ABOUT |
Auto CAD에 대한 정보를 보여줌 |
ACISIN |
ACIS 파일을 불러들임 |
ACISOUT |
ASIS 파일을 저장함 |
ADCCLOSE |
디자인 센터 윈도우를 닫음 |
SDCENTER |
디자인 센터 원도우를 열리게 함 |
ADCNAVIGTE |
디자인 센터에 네트워크나 디렉토리 주소를 입력함 |
ALIGN |
2D,3D객체를 정열함 |
AMECONVERT |
AME에서 생성한 소리들 객체를 Auto CAD 솔리드로 전환 |
APERTURE |
애퍼처 박스의 크기를 조절 |
APPLOAD |
애플리케이션을 내리거나 올림 |
ARC |
호를 생성 |
AREA |
면저을 계산함 |
ARRAY |
객체를 배열 |
ARX |
ObjectARX 애플리케이션을 올리거나 내림 |
ATTDEF |
속성을 만듦 |
ATTDISP |
속성을 조절 |
ATTEDIT |
속성 정의를 편집 |
ATTEXT |
속성을 추출 |
ATTREDEF |
속성이나 블록을 재정의함 |
AUDIT |
도면을 검사함 |
B
BACKGROUND |
현재 장면의 배경을 설정 |
BASE |
도면의 삽입점을 정함 |
BHATCH |
닫힌 영역을 해치함 |
BLIPMODE |
블립 생성을 조절 |
BLOCK |
블록을 생성함 |
BLOCKICON |
R14 이전의 버전에서 생성한 블록의 모양을 보여줌 |
BMPOUT |
비트뱁 파일로 저장함 |
BOUNDARY |
영역을 Region 혹은 폴리라인으로 생성함 |
BOX |
솔리드 박스를 생성 |
BREAK |
객체를 두 개로 분리하거나 잘라냄 |
BROWSER |
웹 브라우저를 가동함 |
C
CAL |
계산기 기능을 수행함 |
CAMERA |
카메라 표적점을 설정 |
CHAMFER |
두 개체의 모따기를 함 |
CHANGE |
객체의 속성을 바꾸어 줌 |
CHPROP |
객체의 색상,레이어.선유형,선두께,인쇄 스타일을 바꾸어 줌 |
CIRCLE |
원 생성 |
CLOSE |
현 도면을 닫음 |
COLOR |
새로 생성되는 객체의 색상을 정해 줌 |
COMPILE |
Shape,PostScript 폰트 파일을 컴파일 |
CONE |
솔리드 원뿔생성 |
CONVERT |
R13 이하의 버전에서 생성한 폴리션과 해치를 갱신 |
COPY |
객체를 복사 |
COPYBASE |
복사하기 삽입점을 정함 |
COPYCLIP |
클립보드에 객체를 복사 |
COPYHIST |
명령하는 내용을 클립보드에 기록 |
COPYLINK |
OLE링크를 클립보드에 현재뷰를 기록 |
CUTCLIP |
클립보드에 객체를 복사하고 지움 |
CYLINDER |
솔리드 원통을 생성 |
D
DBCCLOSE |
dbConnect 관리 대화상자를 닫음 |
DBCONNECT |
AutoCAD와 외부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함 |
DBLIT |
도면의 정보를 출현 |
DDEDIT |
문자,속성 정의를 편집 |
DDPTYPE |
점의 종류를 선택 |
DDVPOINT |
3차원 정의점을 설정 |
DELAY |
스크립트에 지연시간을 설정 |
DIM AND DIM1 |
치수기입 모드로 들어감 |
DIMALOGNED |
정열 치수기입을 생성 |
DIMANGULAR |
각 치수기입 |
DIMBASELINE |
기준선 치수기입 |
DIMCENTER |
원이나 호에 중심마크 생성 |
DIMCONTINUE |
연속 치수기입 |
DIMDIAMETER |
원이나 호에 직경 치수기입 |
DIMEDIT |
치수블록을 편집 |
DIMLINEAR |
선형치수기입 |
DIMORKINATE |
원점치수기입 |
DIMOVERRIDE |
치수기입 시스템 변수를 갱신 |
DIMRADIUS |
반지름 치수기입 |
DIMSTYLE |
치수기입 스타일을 생성,수정 |
DIMTEDIT |
치수문자를 편집 |
DIST |
두 점 사이의 각도와 거리를 산출 |
DIVIDE |
객체를 점이나 블록으로 분할 |
DONUT |
도넛 생성 |
DRAGMODE |
드래그 모드를 설정 |
DRAWORDER |
이미지 객체가 디스플레되는 순서를 정해줌 |
DESETTINGS |
스냅,그리드,폴라,오스냅 트래킹을 설정 |
DSVIEWER |
고중뷰 원도우 열기 |
DVIEW |
투시 모드로 진입 |
DWGPROPS |
도면 속성 대화 상자 |
DXBIN |
Binary 파일을 불러들임 |
E
EDGE |
3차원 표면의 모서리 가시성을 제어 |
EDGESURF |
3차원 메시 표면을 생성 |
ELEV |
생성할 객체의 고도를 설정 |
ELLIPSE |
다각형 생성 |
ERASE |
객체 지우기 |
EXPLODE |
블록하된 요소를 분해 |
EXPORT |
여러 가지 형식의 파이로 저장하기 위한 대화상자 |
EXPRESSTOOLS |
'Express' 메뉴올리기 |
EXTEND |
객체와 객체가 만나는 곳까지 연장 |
EXTRUDE |
2차원 객체를 돌출시킴 |
F
FILL |
복선,트레이스,솔리드,폭을 가진 포리라이늬 속을 채움 |
FILLET |
두 객체를 라운딩처리함 |
FILTER |
객체의 속성을 이용한 객체 선택 |
FIND |
특정 문자를 검색 |
FOG |
안개 효과를 삽입 |
G
GRAPHSCR |
텍스트 모드를 그래픽 모드로 전환함 |
GRID |
그리드 설정 |
GROUR |
객체를 선택하여 이름붙여 블록화함 |
H
HATCH |
해치 |
HATCHEDIT |
해치 블록을 편집 |
HELP(F1) |
온라인 도움말 보기 |
HIDE |
은선을 제거하여 보여줌 |
HYPERLINK |
객체에 하이퍼링크를 설정 |
HYPERLINKOPTIONS |
하이퍼링크 옵션 설정 |
I
ID |
선택점의 좌표를 표시 |
IMAGE |
이미지 관리 대화상자 |
IMAGEADJUST |
이미지의 광도,대조,흐림 설정 |
IMAGEATTACH |
새로운 이미지를 현 도면에 도입 |
IMAGECLIP |
이미지 자르기 |
IMAGEFRAME |
이미지 경계선 보이기 |
IMAGEQUALITY |
이미지 품위 조절 |
IMPORT |
여러 가지 파일을 불러오는 대화 상자 |
INSERT |
블록삽입 |
INSERTOBJ |
응용프로그램 실행후 삽입 |
INTERFERE |
3차원 솔리드의 교집합을 생성 |
INTERSECT |
3차원 솔리드 교집합 생성 후 원도를 남김 |
ISOPLANE |
등각투상도 설정 |
L
LAYER |
레이어 관리 대화상자 |
LAYOUT |
레이아웃 생성 |
LAYOUTWIZARD |
레이아웃 생성과 페이지 설정 |
LEADER |
지시선 치수기입 |
LENGTHEN |
길이 요소 제어 |
LIGHT |
빛을 설정하는 대화상자 |
LIMITS |
도면 크기를 설정 |
LINE |
직선 생성 |
LINETYPE |
선 유형설정 |
LIST |
도면 객체의 정보를 표시 |
LOAD |
SHAPE 불러오기 |
LOGFILEOFF |
LOGFILEON 명령에 의한 파일기록을 중단 |
LOGFILEON |
텍스트원도우의 내용을 파일에 기록을 시작 |
LSEDIT |
조경 객체의 편집 |
LSLIB |
조경 객체 라이브러리 |
LSNEW |
조경 객체 삽입 |
LTSCALE |
선에 축척을 부여함 |
LWEIGHT |
선에 두께를 부여함 |
M
MASSPROP |
솔리드 정보를 표시 |
MATCHPROP |
선택된 객체의 속성을 일치시킴 |
MATLIB |
재질을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옴 |
MEASURE |
객체를 점이나 블록으로 분할 |
MENU |
메뉴파일로드 |
MENULOAD |
메뉴를 파일에서 불러옴 |
MENUUNLOAD |
메뉴내리기 |
MINSERT |
블록을 사각 배열로 배치함 |
MIRROR |
객체를 반사 |
MIRROR3D |
객체를 면을 기준으로 3차원 반사 |
MLEDIT |
복선을 편집 |
MLING |
복선생성 |
MLSTYLE |
복선스타일을 정해줌 |
MODEL |
모델 영역으로 화면전환 |
MOVE |
객체를 이동 |
MSLINDE |
슬라이드 파일을 생성 |
MSPACE |
모델 영역으로 넘김 |
MTEXT |
구역에 들어가는 문자생성 |
MULTIPLE |
명령을 반복 |
MVIEW |
뷰포트 배치 |
MVSETUP |
입도면을 자동 배치 |
N
NEW |
새로운 도면을 시작 |
O
OFFSET |
객체를 옵셋하여 생성 |
OLELINKS |
OLE 객체를 링크하여 편집 |
OLESCALE |
OLE 객체의 속성을 편집 |
OOPS |
직전에 지워진 객체를 되살림 |
OPEN |
기존의 도면 불러오기 |
OPTIONS |
AutoCAD일반사항을 설정 |
ORTHO |
커서의 직각 이동을 설정 |
OSNAP |
오스냅 설정 |
P
PAGESETUP |
레이아웃이 페이지 셋업 |
PAN |
객체의 크기 변화 없이 화면을 이동 |
PARTIALOAD |
도면을 일부분을 다시 불러들이기 |
PASTIALOPEN |
도면을 부분적으로 불러오기 |
PARTEBLOCK |
클립보드에서 불러들인 도면을 블록화함 |
PASTECLIP |
클립보드의 데이터를 불러들임 |
PASTEORIG |
클립보드에서 불러들인 객체를 원점에 배치함 |
PASTESPEC |
클립보드의 내용을 선택하여 붙여넣기 |
PCINWIZARD |
PCP,PC2 파일 인쇄 마법사 실행 |
PEDIT |
폴리라인을 편집 |
PFACE |
3차원 표면을 생성 |
PLAN |
현재 좌표계에서 평면보기를 설정 |
PLINE |
폴리라인을 생성 |
PLOT |
도면을 인쇄 |
PLOTSTYLE |
인쇄 스타일 설정 |
PLOTTERMANAGER |
인쇄 스타일 설정 관리 원도우 |
POINT |
점을생성 |
POLYGON |
다각형 생성 |
PREVIEW |
인쇄 미리보기 |
PROPERTIES |
속성 원도우 올리기 |
PROPERTIESCLOSE |
속성 원도우 내리기 |
PSDRAG |
PSIN 드래그 모드 제어 |
PSETUPIN |
페이지 셋업을 레이아웃에 적용 |
PSFILL |
2차원 폴리라인을 PostScript 패턴으로 채우기 |
PSIN |
PostScript 파일 불러들이기 |
PSOUT |
PostScript 파일 생성 |
PSPACE |
종이 영역으로 화면 전환 |
PURGE |
현도면에서 쓰이지 않는 요소들을 제거함 |
Q
QDIM |
신속 치수기입 |
QLEADER |
신속지시선 치수기입 |
QSAVE |
현도면명으로 저장 |
QSELECT |
필터링으로 객체를 선택 |
QTEXT |
문자를 박스형 처리를 설정 |
QUIT |
AutoCAD를 빠져나감 |
R
RAY |
반 무한선 작성 |
RECOVER |
손상된 도면 파일의 복구를 시도 |
RECTANG |
폴리라인으로 사각형 생성 |
REDEFING |
UNDEFIN 으로 무효화된 명령을 회복함 |
REDO |
UNDO.U 명령을 취소함 |
REDRAW |
화면을 다시 그리기함 |
REDRAWALL |
모든 뷰포트를 다시 그리기함 |
REFEDIT |
외부참조편집 |
REGEN |
재계산하여 다시 그리기 |
REGENAUTO |
재계산을 자동으로 설정 |
REGION |
영역을 생성 |
REINT |
디지타이저 I/O 포트 재설정 |
RENAME |
이름붙여진 객체들의 이름을 바꾼다 |
RENDER |
랜더링 실행 |
RENDSCR |
랜더 명령에 의해 마지막으로 생성된 이미지를 다시 표시 |
REPLAY |
BMP. TGA. TIFF. 이미지 다시 보기 |
RESUME |
스크립트 인터랩트 실행 |
REVOLVE |
2차원 객체를 회전하여 솔리드 생성 |
REVSURF |
회전하여 표면체를 생성 |
RMAT |
재질 대화상자 |
ROTATE |
객체를 회전 |
ROTATE3D |
객체를 3차원 축으로 회전 |
RPREF |
랜더링 설정 |
RSCRIPT |
연속하여 되풀이되는 스크립트를 생성 |
RULESURF |
두 개의 곡석을 부드럽게 연결하는 표면체 생성 |
S
SAVE |
현도면을 저장하는 대화상자 |
SAVEAS |
현도면을 새이름으로 저장하는 대화상자 |
SAVEMG |
랜더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 |
SCALE |
객체의 크기를 조절 |
SCENE |
장면을 관리하는 대화상자 |
SCRIPT |
스크립트 파일을 읽어들여 수행 |
SECTION |
솔리드 단면을 Region 으로 작성 |
SELECT |
객체를 선택해 준다. 선택된 객체는 ‘Previous' 옵션에 잡힌다 |
SETUV |
재질 맵을 작성 |
SETVAR |
시스템 변수를 리스트 한다 |
SHADEMODE |
셰이드 모드 설정 |
SHAPE |
셰입을 삽입한다 |
SHEELL |
DOS 명령을 실행 |
SHOWMAT |
선택된 요소의 재질과 정보를 리스트 |
SKETCH |
짧은 직선 요소로 된 스케치 작성 |
SLICE |
솔리드 자르기 |
SNAP |
스냅설정 |
SOLDRAW |
SOLVIEW 명령으로 만들어진 뷰포트에 윤곽선을 생성 |
SOLID |
속이 채워지는 다각형 솔리드형을 생성 |
SOLIDEDIT |
3차원 솔리드의 면과 윤곽선을 편집 |
SOLPROF |
솔리드 윤곽선 생성 |
SOLVIEW |
3차원 솔리드를 투상법에 따라 배치 |
SPELL |
쓰여진 문자의 철자법을 검사 |
SPHERE |
솔리드 구를 생성 |
SPLINE |
스플라인 커브를 생성 |
SPLINEDIT |
스플라인 편집 |
STATS |
랜더링 통계 |
STATUS |
현 도면의 전반적인 상황을 표시 |
STLOUT |
솔리드를 ASCII 혹은 2진 파일로 저장 |
STRETCH |
객체를 끌기하여 늘임 |
STYLE |
문자 스타일 생성 |
STYLESMANAGER |
인쇄 스타일 관리 윈도우 |
SUBTRACT |
솔리드 차 집합을 계산 |
SYSWINDOWS |
도면 윈도우를 배열 |
T
TABLET |
태블릿(디지타이저) 구성, 조정 |
TABSURF |
패스 커브를 방향 벡터로 이동시켜 표면체를 생성 |
TEXT |
문자쓰기 |
TEXTSCR |
테스트 원도우 올리기 |
TIME |
시간 정보 표시 |
TOLERANCE |
기하공차 치수기입 |
TOOLBAR |
도구막대를 관리하는 대화상자 |
TORUS |
튜브형 솔리드 생성 |
TRACE |
트레이스형 생성 |
TRANSPARENCY |
배경이미지의 투명도를 설정 |
TREESTAT |
현 도면의 인덱스를 표시 |
TRIM |
객체를 기준으로 객체를 자르기함 |
U
U |
직전의 명령을 취소 |
UCS |
사용자 좌표계를 설정 |
UCSICON |
좌표축의 가시성 설정 |
UCSMAN |
사용자 좌표계를 관리하는 대화상자 |
UNDEFINE |
사용자 명령어 해제 |
UNDO |
취소 설정 |
UNION |
솔리드의 합집합을 계산 |
UNITS |
단위계 설정 |
V
VBAIDE |
비주얼 베이직 에디터 가동 |
VBALOAD |
비주얼 베이직 불러오기 |
VBAMAN |
비주얼 베이직 관리자 |
VBRUN |
비주얼 베이직 실행 |
VBASTMT |
비주얼 베이직문을 커맨드 라인에서 실행한다 |
VBAUNLOAD |
비주얼 베이직 프로젝트를 내린다 |
VIEW |
뷰를 관리 |
VIEWRES |
구부러지는 선의 밀도를 조절 |
VLISP |
Visual LISP 애플리케이션 올리기 |
VPCLIP |
뷰포트 자르기 |
VPLAYER |
종이 영역에서 레이어의 가시성 제어 |
VPOINT |
3차원 관측점 설정 |
VSLIDE |
슬라이드 파일 보기 |
W
WBLOCK |
선택한 도면의 일부분을 파일로 저장 |
WEDGE |
3차원 쐐기형 생성 |
WHOHAS |
도면 열기에 관한 정보를 표시 |
WMFIN |
원도우 메타 파일 불러들이기 |
WMFOPTS |
원도우 메타 파일 옵션 |
WMFOUT |
원도우 메타 파일 형식으로 저장 |
X
XATTACH |
외부참조를 현도면에 부착 |
XBIND |
외부참조를 현도면에 종속 |
XCLIP |
외부참조 자르기 |
XLINE |
무한선 그리기 |
XPLODE |
블록화된 요소를 분해 |
XREF |
외부참조 조절 |
Z
ZOOM |
도면을 확대하거나 줄여서 관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