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기 장학생 합격 수기 2023 지방직 9급 일반행정 권○○
평균 공부시간
처음에 공부를 시작했을 땐 하루에 4시간을 앉아 있기도 너무 힘들었습니다. 초반에는 공부시간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일단 앉아서 올인원 강의, 마무리 강의를 듣는 것에 집중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점차 공부 시간은 늘어갔고 집중력도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기출 풀기 시작할 때는 최소 8시간에서 최대 12시간까지 공부한 적도 있습니다. 지방직 시험 2달 전부터는 컨디션 조절도 필수이기 때문에 8~9시간을 월요일~토요일까지 꾸준히 공부했고 일요일은 12시 전까지 늦잠을 자거나 외출을 하는 등 휴식을 취했습니다. 그리고 점심을 먹고 오후 2시나 3시부터 취약 과목을 공부했습니다.
들었던 강의와 사용했던 교재: 선재국어 올인원, 선재국어 마무리, 기출실록, 선재국어 어플, 매일국어, 독해야 산다.
국어 문법 문제가 많이 줄어든 추세지만 국어 문법은 반드시 다 알고 가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초반에는 올인원을 꼼꼼하게 들었습니다. 시간이 지나 나중에 기억 안 나는 부분은 선재국어 마무리 강의를 발췌독해서 들었습니다. 이렇게 이론 강의를 듣고 문제에 적용하는 게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국어 공부를 하면서 기출을 푸는 것에 집중을 했습니다. 헷갈리는 개념, 문법 포인트는 따로 다 체크해두고 기본서나 마무리 책을 다시 한번 보면 기억도 더 잘나고 내가 어느 부분을 놓쳤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공부를 하면 문법문제에 자신감이 생기고 정확하고 빠르게 풀 수 있습니다.사자성어와 외래어, 한글 맞춤법 파트는 나름 재미를 가지고 공부를 했었는데 선재국어 앱이 활용도도 좋고 어디서든 볼 수 있어 매일 2일 치 암기를 하고 테스트를 했습니다. 이렇게 공부를 하니 모르는 사자성어가 나오지는 않을까 헷갈리는 외래어 표기법이 나오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기출 실록을 4회독 5회독을 하다 보면 자주 틀리는 문제가 반드시 있습니다. 저는 시험이 얼마 안 남았을 시점에 취약 부분을 확인하고 자주 틀리는 문제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그래도 헷갈린다면 기출강의를 적극 추천합니다. 선생님께서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 어떤 함정에 빠지기 쉬운지 잘 알려주시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주 3회씩 매일 국어를 푸는 것도 추천합니다. 문법, 사자성어, 한자, 독해 일정한 분량으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취약 파트를 확인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큰 도움을 받은 교재는 독해야 산다입니다. 독해야 산다는 매일 풀었는데 지문이 길고 주제도 다양해서 시험에 대비하기 너무 좋았습니다. 독해야 산다에 익숙해져서 비문학 문제를 푸니 지방직 시험에서는 지문이 되게 짧게 느껴지고 비문학 문제를 금방 풀어서 시간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고전문학 부분이 약하다면 고전문학 기출 강의를 따로 듣는 것도 추천합니다. 기출로 자주 나온 고전시가, 고전소설 강의를 듣다 보면 어느 부분이 중요한 포인트인지,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감이 잡혀서 부담감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고전파트가 어렵다면 만화로 읽는 고전시가를 적극 추천합니다. 그림과 설명이 함께 나와있어 이해하기 쉽고 시험 볼 때 내용이 머릿속에 그려져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8기 장학생으로 뽑혀 공부에 더 집중할 수 있었고 이렇게 최종합격이라는 좋은 결과를 냈습니다.
이선재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긍정적인 모습과 성실하신 모습에 자극을 받았습니다. 나태해지고 공부가 하기 싫어질 때는 선생님의 응원과 선생님의 도움을 다시 한번 되새기면서 스스로 다독거리고 공부를 했습니다.
다들 선재국어와 함께 합격의 기쁨을 맛 보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