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계 |
분 야 |
과 목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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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기초과정 |
행정학 |
인사행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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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영 역 |
중 영 역 |
소 영 역 |
비고 |
1. 인사행정의 연구 |
가. 인사행정의 의의 |
1. 인사행정의 개념
2. 인사행정의 범위
3. 인사행정과 인사관리의 비교
4. 인사행정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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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인사행정의 연구방법 |
1. 법적·제도적 방법:실적주의
2. 능률주의
3. 인간관계론
4. 상황적응론 |
다. 한국발전과 인사행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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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사행정의 변천과정 |
가. 서구인사행정의 변천 |
1. 절대군주국가
2. 근대국가
3. 현대민주국가
4. 적극적 인사행정 |
나. 한국인사행정의 발
과정 |
1. 조선왕조 이전
2. 조선왕조
3. 일본제국주의의 수난기
4. 해방 후 과도기
5. 대한민국 |
다. 서구인사행정과 한국인사행정의 발전방향 |
1. 서구의 인사행정발전
2. 한국의 인사행정 발전 |
3. 인사행정의 관계법령과 기관 |
가. 인사행정의 관계법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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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각국의 인사행정기관 |
1. 중앙인사행정기관
2. 각 부처 인사행정기관 |
다. 우리 나라의 인사행정기관 |
1. 중앙인사행정기관
2. 각 부처 인사행정기관 |
라. 관계법령과 기관의 발전 |
1. 외국의 관계법령과 기관
2. 한국의 관계법령과 기관 |
4. 공무원의 종류와 공직의 분류 |
가. 우리 나라 공무원의 종류 |
1. 경력직 공무원
2. 특수경력직 공무원
3.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
나. 공직의 분류 |
1. 직위분류제
2. 계급제
3.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관계
4.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장단점 |
다. 직업공무원제 |
1. 의의
2. 직업공무원제의 확립요건
3. 직업공무원제의 특징
4. 실적주의 공무원제와의 관계
5. 직업공무원제의 발전방안 |
5. 공무원의 채용 |
가. 모집 |
1. 의의
2. 모집의 자격요건
3. 적극적 모집의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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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시험 |
1. 시험의 기획
2. 시험의 종류
3. 시험효용도의 측정기준
4. 우리 나라의 시험제도 |
다. 임용 |
1. 공개경쟁채용
2. 특별채용
3. 시보임용
4. 일시적 임용 |
라. 채용의 발전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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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무원의 교육훈련 |
가. 교육훈련 |
1. 의의
2. 교육훈련의 변천과정 |
나. 교육훈련계획의 수립 |
1. 목적과 필요성
2. 교육훈련의 담당기관
3. 교육훈련체계 수립
4. 장애요인과 해결방안
5. 교육훈련의 사후평가 |
다.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
1. 종류
2. 방법
3. 우리 나라 교육훈련의 종류와 내용 |
라. 우리 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발전방향 |
1. 현황
2. 문제점
3. 개선방안 |
7. 공무원 평정제도 |
가. 근무성적평정 |
1. 의의
2. 근무성적평정의 방법
3. 근무성적평정제도의 운용
4. 우리 나라의 근무성적평정제도와 발전방향 |
나. 경력평정 |
1. 의의
2. 우리 나라의 경력평정제도 |
다. 교육훈련성적평정 |
1. 의의
2. 평정시기
3. 평정점
4. 평정대상의 교육훈련 |
라. 가점평정 |
1. 의의
2. 가점평정의 종류 |
마. 인사평정 |
1. 의의
2. 평정자와 작성방법 |
8. 공무원의 사기 |
가. 사기의 개념 |
1. 의의
2. 사기의 특성
3. 사기의 요인
4. 사기의 조사방법 |
나. 공무원의 사기와 인간관계 |
1. 개념
2. 사기와 인간관계론 |
다. 보수제도와 연금제도 |
1. 보수제도
2. 승급제도
3. 연금제도 |
라. 공무원의 인사교류 |
1. 승진
2. 전직과 전보
3. 겸임과 파견,전입
4. 강임 |
마. 사기앙양제도 |
1. 제안제도
2. 고충처리
3. 공무원단체
4. 인사상담제도
5. 신분보장
6. 퇴직제도
7. 복지후생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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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사기와 직업공무원제와의 관계 |
1. 실적주의와 직업공무원제
2. 공직의 개방·폐쇄형과 사기앙양 |
9. 공무원상의 확립 |
가. 공무원의 윤리 |
1. 의의
2. 공무원의 행동규범
3. 공직윤리 확립의 저해요인
4. 공무원윤리의 확립방안 |
나. 공무원의 충성 |
1. 의의
2. 충성과 인권
3. 충성조사
4. 우리 나라 충성조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
1. 의의
2. 정치적 중립의 필요성
3. 정치적 중립의 내용
4. 비판적 시각
5. 정치적 중립의 확립요건
6. 정치적 중립을 위한 각국의 활동 |
라. 공무원의 부정부패 |
1. 공무원의 청렴과 포상
2. 부정부패와 공무원의 근무규율
3. 부정부패와 공무원의 충성
4. 부정부패와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5. 징계와 소청 |
마. 바람직한 공무원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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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문제 예시
1. 근무 성적 평정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① 근무 실적 ② 직무 수행 능력
③ 직무 수행 태도 ④ 직무 수행 핵심 역량
[정답] ④
2. 우리나라 공무원 보수 체계의 종류와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① 호봉제 ② 성과 계약제
③ 고정급적 연봉제 ④ 성과급적 연봉제
[정답] ②
3. 미국에서 건국 초부터 1800년대 말까지 엽관주의가 성행하게 된 이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직업 공무원제를 강화할 수 있었다.
② 정당정치를 구현할 수 있었다.
③ 대중민주주의 이념에 맞았다.
④ 정부 행정이 단순했다.
[정답] ①
4. 우리나라 공무원의 종류를 경력직과 특수 경력직으로 나눌 때 특수 경력직에 해당하는 것은?
① 검사 ② 소방 공무원
③ 교육 공무원 ④ 노동위원회 상임위원
[정답] ④
5. 계급제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직무의 특성을 고려한 보수 형평성을 유지할 수 있다.
② 한 직위에 특화된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다.
③ 업무의 성격에 큰 구애를 받지 않고 탄력적으로 인력을 운영할 수 있다.
④ 다양한 보직 순환을 통해 개인에게 능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정답] ①
6. 구성원의 감정이나 태도 등의 행태적 변화에 가장 효과적인 교육 훈련 방법은?
① 토의 ② 현장 훈련
③ 사례 연구 ④ 감수성 훈련
[정답] ④
7. 공무원에게 노동의 권리를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공무원의 특성상 제한이 가장 크게 가해질 수밖에 없는 권리는?
① 단결권 ② 단체 행동권
③ 단체 교섭권 ④ 임금 협상권
[정답] ②
8. 시험의 효용성을 평가하는 기준을 두 가지 이상 쓰시오.
[정답] 타당성과 신뢰성, 난이성, 객관성
9. 인사행정에서 중요시하는 행정의 가치를 세 가지 이상 쓰시오.
[정답] 공직자의 재산등록
선물신고
취업제한
10. 다면평가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두 가지 이상 쓰시오.
[정답]
장점
- 다수의 참여로 공정성을 높일 수 있다.
- 근무성적평정에의 참여로 평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다.
- 상관의 권위적 관리 행태가 민주적으로 바뀔 수 있다.
단점
- 피평정자를 충분히 관찰할 수 없는 사람이 평정에 참여함으로써 타당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 평정자와 피평정자간 서로 잘봐주기(품앗이 효과) 평정을 할 수 있다.
- 업무성과가 아니라 평상시의 인간관계가 평정에 많이 작용하여 타당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인사행정론(선).d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