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from 'naeilshot.unitel.co.kr'
------------------------------------------------------------------
http://naeilshot.unitel.co.kr/
영화로 읽는 미국
*********추천영화 _ 이 영화를 보면 미국이 보인다*******
혹성탈출 ---
감독 프랭클린 J 샤프너/ 1968년
서기 2029년, 우리가 가지고 있던 인간과 원숭이의 종속관계가 바뀐다. 인간은 영원히 그들의 땅일 줄 알았던 지구에서 원숭이의 지배를 받고 살아간다. 사실, 머리라는 것부터 잔인함까지 어디 인간을 따라갈 생물을 보았던가, 하지만 유독 <혹성탈출>에서만은 인간은 가장 열등한 동물이다. 원숭이가 인간보다 우월한 존재인 이유? 별 차이점은 없다. 하지만 ‘적어도’ 그들은 같은 종족의 문명을 파괴할만한 싸움은 진행하지 않는다. 타인이 가지고 있는 무언가를 차지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는 ‘열등’ 족속은 아니기 때문에 그들이 더 우월하단다.
영화 <혹성탈출>은 인간이라는 종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가졌던 우월감에서부터 ‘자유’로 포장된 미국의 모습까지 끊임없이 뒤집고 비웃는다. 이름 모를 행성에 도착한 다지가 성조기를 꽂으며 흐뭇해하는 모습을 보고 뒤집어지며 웃는 테일러의 모습이나 뉴욕의 황폐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마치 <화성침공>에서 미국의 국회의사당이 어디서 온 지도 모른 기괴한 외계인들에 의해 파괴되는 것을 보여주는 것처럼 말이다.
‘자유의 여신상’이 반쪽으로 나뉘어 해변에 놓이고 이를 안고 통곡하는 이들을 보여주며 영화는 막을 내린다. 결론은 지구멸망, 하지만 또 다르게는 ‘미국’이라는 나라의 멸망이다. 미국에 대한 감독의 독기를 지켜보자니 기특하기까지 하다. 이런 느낌을 ‘동감’이라 하나..
에어포스 원---
감독 볼프강 패터슨/ 1996년
‘가장 미국적인 영화’를 꼽으라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꼽는 영화가 있다. 바로 해리슨 포드 주연의 영화 <에어포스 원> - 우리나라에서 개봉할 당시 화려한 액션과 넘치는 볼거리로 흥행에는 성공했다는 이 영화, 그러나 이 영화를 접한 사람들의 반응은 ‘결국 미국 잘났다는 거 아니냐, 그래 네 X 칼라다’였다는 것이 흥미롭다. 비행기가 납치되는데, 공수부대 출신에다가 훈장까지 받은 젊은 대통령이 테러리스트를 압박, 인질을 구해낸다는 설정이니 어이없긴 하다. 이쯤 되면 그들의 대통령을 그런 현실 속으로 한 번 불러들이고픈 충동까지 일어난다.
영화에서 테러리스트 역할을 맡은 게리 올드만은 말한다. “총으로 사람 쏴 죽이는 나와 점잖게 버튼 누르라 지시하는 너의 아버지가 뭐가 다르지?", “너희는 기름 값 5센트 아끼려고 이라크인 10만명을 죽였잖아” - 간만에 테러리스트 한 명이 미국의 간담 좀 써늘하게 하는구나 싶더니 결론적으로는 ‘할 말 다한’ 테러리스트는 제거된다. 정의가 승리하긴 했는데 어쩐지 씁쓸하다. 테러리스트라는 인물을 ‘반드시’ 처단하는 그 모습을 통해 늘 이런 식으로 입막음해온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다.
국가의 탄생---
감독 데이빗 W. 그리피스/ 1915년
영화 예술의 아버지, 그리피스의 대표작으로 근대적 편집기술을 집대성하여 후기작 <인톨러런스>와 함께 영화 형식의 교과서로 군림해온 대단한 영화. 그러나 그 내용을 규범적으로 평가하는데 있어서는 나쁘다못해 괴상하다는 소리까지 듣고 있다. 남북전쟁 시대를 배경으로 흑인병사에게 겁탈당한 여동생의 원수를 갚기 위해 KKK단에 들어간 오빠의 용감무쌍한 활약상을 그린 이 영화는 당시 사회적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으며 당대 최고의 여배우 릴리안 기슈가 흑인에게 당하는 장면에서는 분노한 백인 관객들이 극장 내에서 폭동을 일으키기도 했다고.(나 원 참, 영화 내용상 흑인들이 일으켜야 마땅한 것 아닌가.) 게다가 흑인이 멸망함으로써 남부와 북부는 자연스럽게 화해와 결합에 이르게 된다는 뻔뻔한 결말을 유도함으로써 그야말로 인종주의에 대한 무식한 백인식 인톨러런스의 전형을 제시한 영화로 영화사에 길이 남았다.
아메리칸 뷰티---
감독 샘 멘디스/ 1999년
골든 글로브의 영예에 빛나는 미국인들의 ''가장 위대한 미국영화'' 중 한 편. 겉으로 보기에는 안정되고 단란해 보이는 중산층 가정이 붕괴되어 가는 과정을 현실과 환상과 비극과 코미디를 결합해 만든 수작이다. 무력하고 소외된 위기의 중년남자가 금발의 치어리더인 딸의 친구에게 성적 환타지를 느끼게 되면서 조깅을 하고 바디 셰이프를 만들고 새차를 사고 마리화나를 하는 등 인생의 새로운 활력을 찾게 된다. 그러나 알고 보니 세속적 성공에만 목매달던 아내는 웬 제이 리노 같이 생긴 놈과 바람이 났고, 언제나 우울해 보이던 딸애는 역시 세상으로부터 버림받은 비닐봉지 같은 옆집 남자애와 도망을 갔고, 해병대 출신의 근엄한 옆집 남자는 자기를 좋아하는 호모포비아였다네. 상상 속에서 붉은 장미 꽃잎에 둘러싸여 고혹적인 자태로 자신을 유혹하던 딸의 친구는 또 어떤가. 팍스 아메리카나의 혼돈과 몰락, 내부로부터 무너져버린 미국적 가치들에 대한 세련된 자조(自嘲).
뻐꾸기 둥지위로 날아간 새---
감독 밀로스 포먼/ 1975년
교도소의 강제노동을 피하기 위해 일부러 미친척하고 정신병원에 들어간 맥머피(잭 니콜슨). 그는 정신병원를 놀이터로 여기며 기행을 일삼지만 수간호사의 제재에 부딪친다. 수간호사의 권위가 절대적인 병원에서 다른 환자들을 선동해 무단외출을 하고 술과 여자를 병원으로 들여오기도 하면서 폭력적인 규율과 법칙에 반항해보지만 그 끝은 비참하다. 수간호사는 맥머피의 뇌의 중요한 부분을 제거해 혹은 독한 약을 먹여 식물인간으로 서서히 죽게 만든다. 절대권력이 억압하는 개인의 모습을 보여주는 이 영화는 정상과 비정상의 구별은 온전히 권력의 손안에 있다고 말한다. 베트남 전쟁과 워터게이트사건이 발생한 시점에 만들어진 시대 비판적인 영화로 사람들이 가진 권력에 대한 불신과 두려움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후 밀로스 포먼감독이 권력과 포르노산업의 투쟁을 담은 <래리 플린트>를 만든 것도 같은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트루먼 쇼---
감독 피티 위어/ 1998년
미국은 어느 나라보다 TV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사람들은 TV속의 이미지로 자신의 비루한 현실을 감춘다. 또 정부는 온갖 미디어 조작으로 사람들을 선동하고 통제한다. 그 극단의 예를 보여준 영화가 바로 트루먼 쇼이다. 한 사람의 인생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위해 주인공 트루먼(짐 캐리)을 입양하여 24시간 방송을 한다. 그의 주위에는 항상 카메라가 있으며 가짜 부모에 부인 그리고 조작된 인생은 TV가 신의 위치에까지 올라갔음을 비판한다. 여기서 가장 끔직한 것은 트루먼이 거대한 세트에서 탈출한 뒤 시청자들의 반응이다. 탈출에 열광하는 것은 한 순간이고 이들은 다시 새롭고 재미있는 프로를 향해 채널을 돌린다. 마치 좀비처럼 “뭐 다른 재미있는 거 없나?”하면서 말이다.
아마도 미국이 지닌 많은 문제점들(도시와 빈부의 격차, 오만한 권력의 도취)을 사람들은 TV를 통해 걸러보고 마비되는 것인 모양이다. 더욱 끔직한 것은 이런 모습이 우리의 모습과 그리 다르지 않다는 것이지만...
씬 레드 라인---
감독 테렌스 맬릭/ 1998년
제2차대전과 베트남전쟁을 거치면서 전쟁산업은 미국이라는 나라를 움직이는 원동력이자 거대한 권력층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제3세계를 통제할 수 있다는 오만함의 상징이기도 하다.
이를 배경으로 헐리우드에서 만들어 내는 전쟁영화는 그 기술의 발전, 구성의 치밀함을 제쳐두고 일관된 이데올로기로 포장되어 있다. 유치하게도 국가에 대한 충성과 전우애 일색이다. 특히 일본, 베트남 등 적군의 모습은 잔인하고 우스운 존재로 만들어버린다. (많은 액션영화에서도 이와 같다.) 하지만 <씬레드라인>은 1942년 세계2차대전이 한창이던 태평양의 격전지 과달카달 섬을 배경으로 전쟁 그 자체의 참혹함에 대해 말한다. 그 효과는 사람의 흥미를 자극하는 실감나는 전쟁씬이 아니라 무모한 전진을 계속하는 군인들의 죽음과 아름다운 태평양의 자연 속에서 공포를 더한다. 또 일본군을 잔인한 적에서 전쟁의 동일한 희생자라는 관점도 현실적이다. 소름돋는 총소리를 배경으로 진지하게 삶, 죽음, 신에 대한 사유는 이전의 전쟁영화의 단순성과 확실하게 구별된다. 비슷한 시기에 나온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그 실감나는 전쟁씬에도 불구하고 한 명을 구하기 위해 전체가 희생한다는 미국의 위선적인 가치를 그대로 따르고 있어 비교가 된다
------------------------------------------
미국을 알게 해주는 책
▶ 미국 자본주의 해부
김진방, 성낙선, 전창환 지음/ 풀빛 펴냄/ 2001
세계화의 가장 큰 수혜자가 미국 경제라는 기존의 주장을 미국이 과연 그와 같은 경제체제 하에서 살아남을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인가를 분석한 책이다. 미국자본주의를 다소 불투명하다고 보는 이 책은 학계의 중견 교수들과 국회소속의 연구관, 해외 학자들이 참여한 협동 연구라는 점이 특이할 만하다.
▶ 이제는 미국이 대답하라-한반도의 분단과 통일
신기섭 옮김 / 마틴 하트-랜즈버그 지음/당대 펴냄/ .2000
이 책은 분단의 원인과, 대부분 한국인의 이익에 반하는 분단의 작용방식을 고찰하며 남북한과 미국의 한반도 외교 정책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마틴 하트-랜즈버그 교수는 분단의 주요 책임이 미국에 있으며 미국 정부는 자국의 외교목적을 위해 분단을 적극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 현대미국정치의 새로운 도전
케네스잔다 외2인/ 미국정치연구회 옮김/ 한울/ 1997
미국정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책. 필자들은 이 책에서 미국 정치의 자유와 질서, 평화간의 갈등의 반영 뿐만 아니라 민주정부의 다수결 원친과 다원주의 모델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시하고 한다. 미국의 헌법, 연방주의, 여론, 정치사회화 등 미국사회를 하나하나 분석해 미국정치의 전반적인 이해를 원한다면 이 책을 읽어볼 만 하다.
▶ 누가 미국을 움직이는가
소에지마 다카히코 지음/신동기 옮김/ 들녘 펴냄 /2001
미국을 움직이고 있는 4백여 주요인물들을 중심으로 신보수주의파의 정체, 법을 둘러싼 사상 투쟁과 정치대립의 구도 등 여러 쟁점이나 이념을 풀어나간다. 책의 서문에 첨부된 미국정계의 사상-파벌 도표와 현대미국 정치사상 각 파의 연결표는 미국의 정치조류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도움이 된다.
▶ 불량국가
노엄 촘스키 지음/장영준 옮김 /두레 펴냄/ 2002
세계적인 언어학자이며 비판적 지성의 대표자인 노엄 촘스키가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강대국들의 횡포를 폭로하고 나선 책이다. 불량국가란 미국의 입장에서 보면 미국과 관계를 맺은 나라지만 미국의 협조하지 않는 나라를 지칭하는 말이고, 그와 반대로 미국과 껄끄러운 관계에 있는 나라들의 입장에서는 미국이라 할 것이다. 미국과 강대국의 합법적인 ‘힘의 지배’, ‘법의 지배’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는 책.
▶ 미국인의 역사: 끝없는 변형의 이야기
황혜성 외 5인 옮김/ 비봉출판사 펴냄/ 1998
총 3권으로 구성된 이 책은 17세기부터 클린턴 당선 이후까지 미국역사를 다루고 있다. 미국의 연방주의, 청교도 정신, 혁신주의 등을 엿볼 수 있으며 미국인의 정신 또한 볼 수 있다. 미국의 역사를 좀더 자세하고 다양하게 보기를 원하는 학생이나 일반인에게 도움이 될 만하다.
▶ 미국의 노예제도, 미국의 자유
황혜성, 서석봉, 신문수 옮김 /비봉출판사 펴냄/1998
미국 초창기 신대륙 식민지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인종과 자유의 문제에 초점을 두어 미국의 역사를 규명한 책이다. 미국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노예제도의 시작에서부터 노예제도가 미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까지 살펴 미국의 모순을 파헤친다.
▶ 위대한 대통령, 끔찍한 대통령
김형곤 옮김 /한국언론자료간행회 펴냄 / 2000
미국과 캐나다의 719명의 전문가 집단과 전세계의 역사학자들이 1등부터 꼴찌까지의 미국대통령을 평가했다. 조지 워싱턴부터 빌 클린턴까지 목차도 미국의 대통령 연대순으로 엮어 읽기도 이해하기도 용이하다. 여기에 미국 대통령 후보 일람표와 미국 퍼스트 레이디 평가순까지 덧붙여 읽을 거리를 더했다. 2000년 후반에서 2001년 초반까지 베스트 셀러 대열에 올랐다.
▶ 미국역사학의 역사
이보형 외 지음/ 비봉출판사펴냄 / 2000
국민주의, 혁신주의, 상대주의 등 다양한 사조의 역사가를 통해 미국사 서술의 변천과정을 살펴본다. 식민지 시대의 역사서술, 브래드포드, 국민주의 역사학의 뱅크로프트, 혁신주의 역사학, 터너 등 미국의 역사를 역사가들의 생애와 철학을 통해 정리해 사관과 역사학자를 통해 또 다른 미국 역사를 접해볼 수 있다.
▶ 미국문화의 이해
태혜숙 지음/ 중명 펴냄/ 2002
미국의 문화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미국에 대해 제기 하는 수많은 질문들을 한권으로 압축시켰다. 저자는 미국문화를 기독교와 자본주의 민주주의가 혼합된 것, 미국문화에 청교도들이 영향을 미쳤다는 가정아래 책을 서술해 간다. 지방문화, 지역문화, 국가적 문화 세계주의적 문화 등으로 미국문화를 미시적 관점에서 거시적인 관점까지 두루 이해할 수 있다.
▶ 이것이 미국이다: 신대륙 발견에서 초강대국 미국까지
최혁순 편/ 합동국제문화센터 펴냄/ 2001
미국에서 20년 넘게 살고 있는 최혁순씨가 쓴 미국 체험서. 미국의 역사, 지리, 정치, 경제, 문화, 생활 양식에 걸쳐 주정보를 방대한 분량으로 담았고 미국 이민이나 여행, 유학을 준비 중인 사람이나 미국에 대한 상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요긴한 책이다.
▶ 미국문화의 몰락
모리스 버만/ 심현식 옮김/ 황금가지 펴냄/ 2002
모든 문화는 몰락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한창 전성기를 구가중이 미국 문화 역시 몰락의 위기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미국의 문화역사학자인 모리스 버만은 중산층의 붕괴와 함께 가속화되는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 소비주의 문화와 정신의 죽음 등 몰락해가는 미국문화의 증후를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즐기고 있는 미국의 소비 상업문화에서 몰락해가는 미국문화를 찾아 분석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