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 하고있는 일이 빌라청소를 하고 있는데 주민들이 귀찮은 부분들이 있어서 빌라관리하고 있습니다.
세대는 작게는 6세대 많게는 20세대 정도 빌라 하고 있습니다.
먼저 빌라관리의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
장점은
1. 주민들이 직접 신경쓰지 않아서 좋은점이 있고,
2. 관리비를 외주업체가 관리하여 보고하여 주니 투명성이 좋고,
3. 파손 및 문제해결에 있어서 좀 수월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단점은
1. 관리비 걷는거 수월하지 않은점이 있고,
2. 근저당 설정 및 담보로 인하여 분쟁이 있는 세대는 관리하기 어렵고,
3. 청소업체 및 컴플레인 발생이 될경우 신속하게 처리를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점을 잘 컨트롤 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빌라는 10세대 기준으로 관리를 한다고 치면...
1. 청소관리 ( 주1회 및 주 2회등)
- 청소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괜찮은 업체 선정을 해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장안동 헬리움, 천호동 헬리움둥..건설업체랑 계약을 해서 관리해 드립니다.
2. 소방안전관리자
- 소방업체 또한 외주로 알아서 처리를 하던데 제가 느끼는 거지만 현장에서 발신기 세트 및 소화기등 전혀 관리가
안되더군요. 믿을 만한 업체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자체관리로 자격증이 있는 분들을 선임을 하지만 관리 안되기는
마찬가지더라구요.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3. 승강기 관리 업체
- 메이져급으로 티센이나 오티스는 유지관리비가 비싸기 때문에 동네 업체를 하는데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아쉬운데로 선임하셔야 합니다. 잘 알아보시고, 서울 전역을 관리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면 좋을듯 합니다.
4. 전기관리업체
- 큰 아파트라면 전기관리 업체 또한 무시못하더군요. 전기 파손이 있을 경우 관리할수 있는 요원이 필요합니다.
제가 관리하는 빌라들은 제가 다 관리합니다. 뭐 전기를 공부해서 센서등 및 공용부분의 전기 파손은 수리할 수 있고,
간혹 낙뢰로 인한 변전기 파손은 한전에 전화하여서 처리를 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도 외주업체가 있으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사에 이러한 관리할 수 있는 분들이 있으면 (소방, 전기)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정화조 관리
- 1년에 1회인데 이것은 정화조 업체에서 전화가 오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6. 기타관리
- 화단이나 정원이 있을 경우에 제초작업을 하거나 정원수를 다듬거나 주차장 물청소, 소독, 물탱크 청소 이런 문제들이
있는데 법적으로 면적으로 해당하는 건물이 있고, 없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고 알아보시면 될듯 합니다.
지금 건설사(중소규모)에서 그전에는 건축만 했는데 이제는 관리도 같이 하는 편이라
청소 업체 및 여러 협력업체를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지금 하고 청소만 하고 있는 빌라가 있는데 제가 소방, 전기, 승강기 다 바드리고 있네요.관리자도 제가 청소들어갈때
부탁해서 작업할 것 있으면 해달라고 하고...이런식으로 처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일 어려운 점이 관리비 수납입니다. 보통 총무나 주민회장이 있으면 수월한데 관리비 못받는 경우가 있고,
3~4개월 밀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제일 중요한것이 돈관리 인데 이점이 힘들더군요.
관리비 안낼 경우 경고장 부착 - 내용증명 발송- 소액심판 청구로 이어지는데 힘듭니다.
원만히 해결하면 좋은데 세대주 및 세입자가 안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주민들에게
주택관리규칙을 배포해서 관리비 안낼경우 절차대로 하겠다고 처음부터 하셔야 합니다.
주민분쟁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관리비에 대해서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주민들과 싸운 경우도 많고, 서로 욕하고, 자기네집은 자기가 관리하겠다고 관리비 안내겠다고. 1층인데 승강기에 공용요금을
왜 내냐? 우린 식구도 적은데 정화조 비용을 같이 못낸다. 전기는 조금 사용한다. 주차공간이 없다.
민원 투성이니 이런 문제도 잘 해결해야 할것 같네요.
빌라관리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스트레스 많이 받으니 원만히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청소관리는 도움드릴 수 있습니다. 010-4286-1195 이창우..
보유자격 : 소방전기기사, 산업위생기사, 승강기 기사, 경비지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