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를 위한 결혼 요리 백서 |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음식을 준비하는 것은 결혼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 중 하나. 부엌에 들어가는 데 두려움을 느끼는 이라면 미리 신부 수업 요리 강좌를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요리학교 라 퀴진이 제안하는 예비 신부가 알아두면 유용한 요리법을 소개한다.
|
브런치 주말 오전 남편과 함께 느긋한 브런치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늦은 아침으로 먹기 좋은 크로크 무슈와 딸기 스무디 또는 매시트포테이토를 곁들인 누룽지 주먹밥으로 레스토랑 셰프 못지않은 솜씨를 뽐낼 수 있다.
크로크 무슈 재료 식빵・체다 치즈 2장씩, 버터 또는 머스터드 1큰술, 슬라이스 햄 1장, 그뤼에르 치즈 적당량, 달걀 1개 만들기 1 식빵 한 쪽 면에 버터 또는 머스터드를 바른다. 2 빵에 치즈, 햄, 치즈 순으로 올리고 빵으로 덮는다. 3 빵 위에 그뤼에르 치즈를 뿌리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치즈가 녹을 때까지 5~6분간 굽는다. 4 ③ 위에 반숙 달걀 프라이를 올린다.
매시트 포테이토 재료 감자 2개, 청오이 1/2개, 자숙 문어 3~4쪽, 마요네즈・우유 2큰술씩, 소금 1큰술, 고추냉이 1/2큰술, 후추 적당량 만들기 1 감자는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큼직하게 썰어 감자가 잠길 정도의 물에 넣어 중불에서 15분간 삶는다. 2 청오이는 둥근 모양을 살려 송송 썰어 소금물(물 1컵에 소금 1/2큰술)에 넣어 10분간 절인다. 3 자숙 문어는 뜨거운 물에 한 번 살짝 데쳐 식혀놓고, 절인 오이는 찬물에 닦아 물기를 제거한다. 4 감자가 삶아지면 곱게 으깬 후 마요네즈, 우유, 소금, 고추냉이, 후추를 넣어 잘 섞는다. 5 ③, ④를 잘 섞은 후 접시에 담는다.
그릴 주먹밥 재료 쌀 2컵, 찹쌀 1컵, 소금・참기름 1큰술씩, 소스(간장・미림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쌀은 찹쌀과 함께 씻어 30분간 불렸다가 밥을 짓는다. 2 밥이 다 지어지면 소금을 넣어 섞어준 후 참기름을 바른 삼각형 주먹밥 틀로 찍어낸다. 3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주먹밥 양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4 어느 정도 구워지면 ③의 표면에 솔로 소스를 발라 타지 않게 잠깐 구워낸다.
초대 음식 무난한 듯 색다른 요리 몇 가지로 초대객의 눈과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다. 평소 자주 먹는 식재료일지라도 어떻게 조리하고 담느냐에 따라 정성과 솜씨가 드러나는 법.
토티아 치즈 구이 재료 토티아 4장, 잭 치즈(맛이 순하고 부드러운 치즈로 샌드위치, 샐러드 등에 사용한다)・피자 치즈 100g씩, 버터 1큰술, 살사 소스(토마토 ・청고추 1개씩, 실파 2뿌리, 설탕 2작은술, 소금 1/2작은술, 레몬 주스 1큰술, 후추 적당량) 만들기 1잭 치즈는 강판에 갈아 보슬보슬하게 준비한다. 2 잭 치즈와 피자 치즈를 잘 섞는다. 3 토티아에 버터를 살짝 바르고 ②를 넣어 반으로 접는다. 4 팬을 달군 후 중간 불에서 굽다가 치즈가 녹으면 꺼낸다. 5 토마토는 십자로 칼집을 낸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사방 0.7cm로 썬다. 6 청고추도 토마토와 같은 크기로 자르고, 실파는 송송 썬다. 7 살사 소스 재료를 한데 섞는다(완성된 살사 소스는 냉장고에 보관, 차게 해서 먹으면 더 맛있다).
크림소스 새우튀김 재료 새우 150g, 청주・소금・레몬즙 1작은술씩, 후추 1/3작은술, 튀김 가루 1컵, 튀김 기름 3컵, 마요네즈 소스( 마요네즈 3큰술, 연유・설탕・식초 1큰술씩, 레몬즙 1/2큰술), 전분 적당량 만들기 1 새우는 소금물에 한 번 헹구어 물기를 제거한 후 청주・소금・레몬즙・후추로 밑간을 한다. 2 ①에 튀김 가루를 묻혀 170℃의 튀김 기름에 바삭하게 2번 튀긴다. 3 분량의 마요네즈 소스를 섞어 팬에 살짝 끓인 다음 전분으로 농도를 맞춘다. 4 ②에 ③을 뿌려 접시에 담아낸다.
유린기 재료 닭다리살 300g, 달걀 1개, 녹말가루 5~6큰술, 튀김 기름 2컵, 밑간 양념(간장 ・청주 1/2큰술씩,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 적당량), 소스1(간장・설탕 3큰술씩, 다시마물 5큰술, 청주・생강즙 1큰술씩), 소스 2(식초 2큰술, 레몬즙 1/2개 분량,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적당량), 야채 소스(청양고추・마늘 2개씩, 홍고추 1개, 통깨 1/2큰술, 쪽파 또는 대파 1줄기) 만들기 1 닭다리살은 껍질 부분에 잔 칼집을 주어 밑간 양념으로 재워둔다. 2 소스1은 끓인 후 식힌다. 3 야채 소스에 들어가는 청・홍고추, 쪽파는 송송 썰고 마늘은 굵게 다진다. 4 ②와 소스 2, 야채 소스를 한데 섞어 버무린다. 5 ①에 녹말가루를 묻혀 170℃로 달군 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긴다. 6튀긴 닭고기를 2cm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고 ④를 뿌려낸다.
로즈메리 감자 소시지구이 재료 감자 1 1/2개, 소시지 3개, 버터・포도씨 오일 1큰술씩, 로즈메리 3줄기 만들기 1 감자는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3x3cm 크기로 썬다. 2 오븐 팬에 버터, 포도씨 오일을 두른 뒤 감자를 넣고 향이 배도록 로즈메리를 올려 굽는다. 3 소시지는 삼각형으로 썰어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3~4분간 굽는다.
 밑반찬 밑반찬을 준비해두면 식사 때마다 반찬을 만드는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시간이 여의치 않을 때에는 찌개나 국만 끓여도 풍성한 식탁을 차릴 수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
장조림 재료 소고기 홍두깨살 200g, 생강 1/2톨, 양파 1/4개, 대파 1/2대, 통후추 5알, 맛간장 1/2컵, 청주 1큰술, 마른 고추 1개, 마늘 3쪽, 꽈리 고추 10개, 삶은 달걀 2개 만들기 1 소고기는 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 한다. 결대로 6~7cm 길이의 통으로 썬다(고기가 익은 다음에 간장 양념을 해서 조려야 장조림이 질기지 않다). 2 냄비에 고기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생강, 양파, 대파, 통후추를 넣어 삶는다(처음에는 센 불에서 삶다가 약한 불에서 찔러보았을 때 피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익힌다). 3 ②에 맛간장, 청주, 마른 고추, 마늘을 넣어 중약 불에서 20분간 조린다. 4 불을 끄고 꽈리 고추, 삶은 달걀을 넣는다.
영양부추 오이소박이 재료 오이 2개, 영양부추 30g, 굵은소금 1 1/2큰술, 고춧가루 2큰술, 까나리 액젓 1큰술, 설탕 1/2큰술, 양념(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소금 적당량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에 문질러 씻은 다음 5cm 길이로 자른 후 십자 칼집을 넣는다. 2 굵은소금을 푼 미지근한 물에 ①을 넣어 절인다. 3 까나리 액젓에 고춧가루를 불려놓는다. 4 영양부추는 0.5cm 길이로 썰어 설탕에 버무린다. 5 ③에 ④와 분량의 양념을 섞어 소를 만든다. 6 ②를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⑤로 속을 채운다. 7 완성된 오이소박이를 용기에 담고 소금을 푼 물을 1큰술 정도 넣는다.
호두 멸치 볶음 재료 멸치 60g, 호두 25g, 호박씨 20g, 아몬드 25g, 올리브 오일 2큰술, 간장 양념(간장 1큰술, 조청 2큰술) 만들기 1 멸치를 체에 쳐서 불순물을 제거한 후 170℃의 기름에 살짝 튀긴다. 2 호두는 굵게 다지거나 반으로 자른다. 3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견과류를 넣어 중불에서 볶는다. 4 ③에 ①을 넣고 볶다가 간장 양념을 넣어 섞는다. 5 접시에 넓게 펼쳐 식힌다.
깻잎 장아찌 재료 깻잎 100장, 파 1대, 마늘 3개, 생강 1/4톨, 굵은소금 1/4컵), 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설탕 1/2큰술, 멸치 액젓 또는 까나리 액젓 1/4컵), 통깨・실고추 적당량 만들기 1 깻잎은 물에 10분간 담갔다가 깨끗이 씻어 소금물에 하루 정도 담가놓는다. 2 ①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3 파, 마늘, 생강은 깨끗하게 씻은 후 곱게 채 썬다. 4 양념장에 ③을 넣어 섞는다. 5 깻잎마다 양념을 수저로 잘 발라준다. 옹기에 담고 하루 이틀 숙성시킨 다음 먹는다. * 먹기 전에 통깨와 실고추를 뿌려낸다.
총각무 종합 장아찌 재료 총각무 700g, 마늘종 5줄, 풋마늘대 10대, 양파・오이 2개씩, 청・홍고추 10개, 레몬 1/2개, 마늘 20개, 절임액 (진간장 4컵, 식초・2배 식초 1컵씩, 설탕 2 1/2컵, 물 3컵) 만들기 1 총각무는 무만 다듬어 0.5cm 두께로 썬다. 2 마늘종, 풋마늘대는 5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한 입 크기로 썬다. 3 오이는 4등분으로 잘라 심을 도려내고 5cm 길이로 썬다. 4 청・홍고추는 3등분, 레몬은 4등분으로 자른다. 5 마늘은 껍질을 벗겨 씻는다. 6 절임액을 한소끔 끓인다. 7 병에 손질한 채소를 모두 담고 ⑥을 붓는다. * 처음에는 뜨거운 채로 부어야 채소가 아삭하다. 이틀 후에 다시 한 번 절임액을 끓여서 넣는데, 두 번째에는 양념을 반드시 식힌 후 붓는다. 
라 퀴진과 함께하는 Perfect Bride 밥 짓기와 기본 양념장 만들기는 물론 한 번 해놓으면 얼마간은 끄떡없는 밑반찬, 남편 기 살리는 직장 동료, 남편 친구 집들이 음식, 남편을 튼튼하게 해주는 명품 보양식까지! 라 퀴진 요리 클래스에서는 예비 새댁이 익혀두면 두고두고 유용할 조리법을 배울 수 있다. 상황별 다양한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신부반은 재료 썰기, 육수 내기 등의 기본 조리법을 알려주고, 레시피는 물론 각 요리 과정 사진을 담은 인쇄물을 함께 제공해 더욱 유용하다. 4인당 1인의 강사가 개별 지도하는 신부반은 주 1회 8주 프로그램이다. 수강료는 64만원(재료비 포함). 문의 02-518-7592~4 www.lacuisine.co.kr
|
|
 기자/에디터 : 정지현 / 사진 : 여상현(pho-town) 촬영 협조 라 퀴진(요리 양정수, 스타일링 정미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