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요철도 다카하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9.4km(다카하마~마츠야마시)
궤간 : 1067mm
역수 : 10개 역(다카하마~마츠야마시)
단선/복선구분 : 바이신지~마츠야마시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구간 전철화(직류 600V / 마츠야마시역 부근은 75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운전속도 : 60km/h
최대연결 차량수 : 4량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49700
이요철도 다카하마선은 다카하마~마츠야마시 구간을 잇는 이요철도의 노선으로, 대부분의 구간이 복선 전철화되어 있으며, 마츠야마시역에서 요코가와라선과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시코쿠 최초의 철도로 1888년에 개업한 매우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마츠야마의 오래된 외항이 있던 미츠, 이요철도가 정비한 다카하마항으로의 접근 기능을 하고 있다.
다카하마역에서는 마츠야마의 해상 현관인 마츠야마관광항으로 가는 버스와 연계된다. 마츠야마관광항까지 연장하려는 계획도 있었으나, 공사비용 등의 문제로 보류되었다. 또한 이요테츠버스는 마츠야마관광항에서 마츠야마시 중심부까지 관광항 리무진버스를 운행중이다. 마츠야마관광항은 이요철도가 개발한 항구로, IY00이라는 역번호까지 붙어 있을 정도로 이요철도가 신경을 쓰고 있다.
JR마츠야마역과 제일 가까운 오오테마치역에서는 시내선과 철도선이 서로 90도로 평면교차를 행한다.
2. 역사
1888/10/28 - 미츠~마츠야마(현재의 마츠야마시역) 구간 개업.
1892/05/01 - 다카하마~미츠 구간 개업으로 전 노선 개통.
1916/12/31 - 이요철도가 이요수력전기와 합병하여 회사명을 변경함으로 이요철도전기의 노선이 됨.
1931/05/01 - 전 노선이 1067mm로 궤간이 변경되고 전철화됨.
1931/07/08 - 전 노선 복선화 완료.
1942/04/01 - 이요철도전기의 전력사업분리로 다시 이요철도의 노선이 됨.
1945/02/21 - 전 노선이 금속공출로 인해서 단선화됨.(국철 요산본선 야와타하마~우와지마 구간에 사용)
1952/02/01 - 바이신지~미츠 구간 재복선화.
1957/12/26 - 키누야마~코마치 구간 재복선화.
1963/07/01 - 코마치~마츠야마시 구간 재복선화.
1964/07/16 - 미츠~키누야마 구간 재복선화.
1998/07/18 - 키누야마~코마치 구간 고가화 완성.
3. 운행 형태
보통열차만 운전되고 있으며, 이른 아침과 심야를 제외한 거의 전 열차가 요코가와라선과 직통운전을 하며, 15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3~4량편성으로 운전되며, 낮시간에는 3000계/700계의 3량편성, 또는 610계/700계의 2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1인승무는 실시되지 않고 있다.
마츠야마항 마츠리나 하나비가 있는 경우 마츠야마시~바이신지 구간에 임시열차가 운전되며 그 때는 시간당 8편 체제로 특별수송을 하게 된다.
4. 운용 차량
3000계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610계 -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700계 - 2/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하차인원 |
보통 |
0.0km | IY01 | 다카하마 | 高浜 | 63 | 에히메현 마츠야마시 | 유인역 | 1면
1선 | 1ㅜ | 1892/05/01 | 1,282
|
1.2km | IY02 | 바이신지 | 梅津寺 | 63 | 유인역 | 2면
2선 | 2||1 | 1931/05/01 | 280
|
2.0km | IY03 | 미나토야마 | 港山 | 63 | 무인역 | 1면
2선 | |2
1| | 1931/05/01 | 332
|
3.0km | IY04 | 미츠 | 三津 | 63 | 유인역 | 2면
2선 | 3||2
1| | 1888/10/28 | 2,050
|
4.0km | IY05 | 야마니시 | 山西 | 63 | 유인역 | 1면
2선 | |2
1| | 1927/11/01 | 2,488
|
5.1km | IY06 | 니시키누야마 | 西衣山 | 63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68/06/10 | 1,165
|
6.0km | IY07 | 키누야마 | 衣山 | 63 | 유인역 | 1면
2선 | |2
1| | 1927/11/01 | 2,114
|
7.6km | IY08 | 코마치 | 古町 | 63 | 유인역 | 4면
5선 | |5
4||3 2||1 | 1888/10/28 | 4,770
|
8.5km | IY09 | 오오테마치 | 大手町 | 63 | 유인역 | 2면
2선 | 2||1 | 1927/04/03 | 3,130
|
9.4km | IY10 | 마츠야마시 | 松山市 | 63 | 유인역 | 3면
3선 | 1||2
3ㅜ | 1888/10/28 | 27,175
|
6. 역사진 컬렉션
코마치역 환승안내 - 이요철도 마츠야마시내선(07)
오오테마치역 환승안내 - 이요철도 마츠야마시내선(오오테마치에키마에역/04)
마츠야마시역 환승안내 - 이요철도 요코가와라선(IY10/직통운전) / 이요철도 군츄선(IY10) / 이요철도 마츠야마시내선(마츠야마시에키마에역/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