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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me특성 요약 | |||||
구분 |
클로몰리 |
알류미늄 |
티탄 |
카본 | |
4130 |
6061 |
3/2.5 |
(OCLV) | ||
물성 |
밀도(Density) |
7.86 |
2.69 |
4.54 |
1.62 |
강성비(Stiffness) |
3(3000만psi) |
1(1000psi) |
2(1550만psi) |
우량 | |
신장성(Elongation) |
중(10~15%) |
저(2~6%) |
고(20~30%) |
저 | |
인장강도(Tensile Strenth) |
강 |
중 |
강 |
최강 | |
압축강도(Compressive Strength) |
강 |
중 |
강 |
약 | |
피로강도(Fatigue Strenth) |
강 |
약 |
강 |
강 | |
인성(Tougfness) |
강 |
약 |
강 |
취약 | |
비교 |
가공성 |
양호 |
보통 |
어렵다 |
어렵다 |
용접성(연결성) |
양호 |
보통 |
나쁨 |
나쁨 | |
가격 |
저가 |
보통 |
고가 |
고가 | |
중량 |
아주무겁다 |
가볍다 |
무겁다 |
아주가볍다 | |
부식성(녹발생) |
취약 |
약 |
강 |
강 | |
보완책 |
설계/디자인 | ||||
재질보다 중요한 것이 엔지니어링(가공/용접)과 인체공학적 설계(디자인)가 매우 중요하다 | |||||
특장점 |
장점 |
싸다 |
가볍다 |
튼튼하다 |
가볍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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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하다 |
가볍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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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무겁다 |
수명한계 |
비싸다 |
비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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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설계결함 |
가공설계결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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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극단면계수(디자인의 핵심) |
강성은 Tube외경의 세제곱에 비례 한다 | |||
맥주캔현상(디자인의 한계) |
직경과 두께비가 60~70:1보다 크면 찌그러짐 발생 |
첫댓글 ㅋㅋㅋ.아주 죤 비교다..판단이 금새다..쩐이 많으몬 비싼거고 부족하몬 크롬 몰리다..나의 첫잔차가 크롬 몰리다(1991년,그시절엔 그거밖에 없었다)..아주 튼튼하다..지금은 알루미늄이다..만족?스럽다..잔차보단 올라타는 사람이 문제다...글구 새론건 항상 문제를 달고다닌단 것이다..죤 정보에 감사드린다
ㅎㅎ 나도그리 생각혀~~~~~~~올라타는 사람????이 문제지 ㅋㅋㅋㅋㅋ
카본은 현재에도 계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으므로 단점은 이시점 까지만의 단점으로 국한된다네요. 즉 발전가능성이 가장크다는 것이죠
학실한 비교표구만~`갱재씨 고마워
마죠...자주 봐야되...감사합니다.
좋은자료 챙겨주셔서 감사하기가 이루 말할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