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심리,교육심리,산림치유학 등의 다양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깊이 있는 강의를 시작하신 김재근 강사님은 물리적 나이와 별개로 심리적 나이를 120세라 소개 하였다. 나이가 먹을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를 질문하였다. 이것은 ‘시간인지 상대성이론’으로 색다른 기억만 추가적으로 기억하며, 기존의 곽찬 메모리를 덜어 내기 때문이다.
◈생각이 바뀌는 경우 ① 발달심리학의 ‘최후의 성장’이라 부르는 임종 30분전 ② 벼랑 끝에선 위기의 순간 -생각이 바뀌는 것은 그만큼 어렵다는 뜻이다. -빵의 모양을 바꾸려면 ‘틀’을 바꾸어야 되듯 생각을 바꾸는 노력이 필요한다. -인간관계가 좋아지려면 죽을 만큼 노력하여야 한다. ◈ 인간관계학 -기꺼이 상처를 입는 것을 작정하며 감수한다. -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 ,통제 가능한 것은 본인의 일부분이다. -평소에 심리적으로 높은 방파제를 쌓아 놓으면, 상처와 자극에 통제받지 않는다. -자기 수용 초강력 스폰지가 되어 나의 행동의 피드백이 되면 상대의 행동이 변화가 온다. -상대(타자)를 통해 내 얼굴을 본다. 내가 내 얼굴을 볼 수 없으므로 상대의 감정표현이 곧 나의 모습이기도 하다. -오직 내가 성장하고 분노없이 수용하면 인간관계가 좋아진다.
◈상대방이 원하는 대로 해준다. 공감의 실패를 공감(인정)하라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것은 안 된다는 것을 인정한다. 공감이 안 된다는 것을 인정하면 된다. -상대가 요구할 때 안 들어 주면 당연한 것이고, 들어 주면 고마운 일이다. ◈공감력이해 ➀본인은 화나지 않고, 상대가 화났을 때 -무조건 공감하고 들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➁본인은 문제이고 상대는 문제의식이 없을 때 -나 전달법(I -message)으로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며, 상대가 나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➂둘 다 문제의식을 느낄 때 -윈윈((win-win strategy)전략으로 대안찾기, 문제해결 아디어 구상으로 브레인스토밍짜기, 중간지점에서 서로 양보하면서 신뢰를 쌓는다.
◈ 관계의 정석 -내가 당신을 위하여이 이 세상에 태어나고, 당신은 나를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났다면 그런 우리가 다시 만날 수 있다면 아름다운 일이고, 그런 우리가 다시 만날 수 없다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
첫댓글 잘 배우고 잘 정리했습니다
역시 숙희샘!
어려운 이야기 정리하느라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