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무슨 일을 하든지 동기부여를 매우 중시합니다.
카페에 가입한 이후 그동안 자유게시판에 다수의 칼럼을 올린 바는 있으나 "한줄메모장"에
글을 올린 적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바로 어제 김남덕 선생님께서 "한줄메모장"에 올리신 내용중에 독립운동가에 대한 내용이 나오니 눈이 번쩍 뜨였던 것이며, 결국 그것이 동기부여가 되어 처음으로 "한줄메모장"에 덧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가 독립운동가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간략히 소개하면 지난 1992년 독립운동하시다가 행방불명되신 종조부의 행적을 추적한 것이 하나의 계기가 되어서 독립운동가 발굴하는 활동을 하게 되었으며, 구체적인 결실은 지난 2008년 3.1절에 두명의 독립운동가가 추서된 바 있으며, 그이외에도 종조부를 포함하여 4명의 독립유공자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추서되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지난 20년동안 총 6명의 독립유공자 신청서를 제출하였으며 그중에서 두명이 독립유공자로 추서되는 결실이 있었던 것입니다.
여기서 춘천의 항일운동과 관련하여 몇년전에 유한익 목사님을 비롯하여 춘천농고의 "독서회" 사건과 춘천고보의 "상록회" 사건에 대하여도 관심을 가진 바가 있습니다.
그런 시점에서 잊혀진 독립운동가 서병찬 선생님의 존재는 저로 하여금 다시 독립운동가 발굴에 대한 동기부여를 준 것으로 생각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알게 된 서병찬 선생님에 대한 유일한 정보는 신의주에서 활동하시다가 7개월 수감생활을 하셨다는 점인데 이 분이 춘천과 어떤 연고가 있는 것인지 궁금한 대목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7개월 수감되셨다면 판결문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제가 어제와 오늘에 걸쳐서 독립운동 관련 기관 사이트를 검색한 결과 판결문을 비롯하여 선생님에 대한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오늘 보훈처 공훈심사과 공무원과 통화한 결과 현재 서병찬 선생님에 대한 관련기록이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미 덧글을 통하여 김남덕 선생님에게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만 선생님에 대하여 기본 정보를 알려 주시면 그동안 독립운동가 발굴한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하여 선생님에 대한 본격적인 행적을 추적하겠습니다.
끝으로 독립운동가 서병찬 선생님을 소개하여 주신 김남덕 선생님을 비롯하여 카페의 모든 회원님들께서 이번 독립운동가 발굴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보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2년 8월 2일(목) 국제칼럼니스트 문 암 박 관 우 올 림.
첫댓글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공훈 추서도 중요한 사업이 되겠지만 우선은 우리 근대의 지역 역사와 관련하여 차근차근 자료를 찾아내어 독립운동의 맥락을 확인하고 알리는 일이 먼저라고 생각됩니다. 서병찬 선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一宅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귀한 글 잘읽었습니다. 저 또한 서병찬 선생님에 대한 독립유공자 추서도 중요한 문제이지만 그 이전에 선생님에 대한 자료수집이 급선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런 차원에서 미력하나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