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901형 증기기관차의 정체
한국철도가 관광용으로 1994년 중국에서 들여온 텐다식 증기기관차인데 중국 국철상유 11형(SY11, 2-8-2)을 디젤을 연료로 하는 개조차이다。 1994년 8월12일부터 일요일과 경축일에 경의선에서 운행해오다 IMF 여파와 정비보수의 애로가 있어 2000년 5월15일부터 무기한 운행중지 하고 있다고 한다。지금은 찬밥신세가 되어 여기저기 떠돌다 소문에 의하면 풍기역에 잠들어 있다고? 모형쟁이는 기고문으로 가능하다면 모형쟁이의 고향철도인 정선선에 투입하여 정선 아리랑 관광열차로 운행하면 좋겠다고 의견을 내놓은적도 몇번 있었다。그냥 세워두느니 석탄생산의 고장에서 운행하면 연비도 적게들고 지역사회도 많은 혜택을 받고 누이좋고 매부좋고 이아니 一石二鳥가 아닐까 한다 자질구레한 증기 기관차의 부속은 얼마간 중국에서 중고부속으로 들여오고......!!
철도노조에서는 파업만을 위해 파업 지원금 80억원을 비축해 놓고 있다고 하는데 그중에서 정선 아리랑 관광열차 운영자금 10억원만 내놓으면 안될까?
중국 국철 상유형 증기기관차
우리나라 고유의 미카형 증기 기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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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Paradise atelier 원문보기 글쓴이: 모형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