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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19세기 복음주의자들의 사회개혁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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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운동분야 | 대표적인 복음주의 운동가 | 개혁에 동참한 사회단체 | 결과 |
노예제 폐지 | 사무엘 홉킨즈 (1721-1803) 림만 비처(1775-1863) 찰스 G. 피니(1792-1875) 존 브라운(1800-1859) 테오도레 벨트 (1803-1895) 조나단 블랜차드 (1811-1892) 해릿트 비처 스토우 (1811-1896) | 1807년 : 인류애협회 1817년 : 식민지협회 1818년 : 미국노예제폐지와 아프리카 복지증진협회 1833년 : 미국 반(反)노예제협회 1840년 : 자유당 1848년 : 노예금지 지역당 | 1861-1865년 : 남북전쟁 1863년 : 노예해방선언 1865년 : 제13차 헌법개정 1866년 : 제14차 헌법개정 |
금주(제조, 판매 금지) | 라이만 비처(1775-1863) 프란시스 윌라드 (1839-1898) 빌리 선데이(1862-1935) | 1813년 : 매사추세츠 금주협회 1826년 : 미국절제협회 1836년 : 미국절제연합회 1840년 : 워싱턴협회 1869년 : 절제당 1874년 : 기독교 여성 절제연합회 1893년 : 술집폐쇄동맹 | 1846년 : 메인주 금주법 통과 시행됨 1847-1855년 : 13개주 법안에 동의함 1919-1932년 : 함부로 금주법안을 수정치 못 하게 함 |
여성의 권리 | 엠마 윌라드(1787-1870) 메튜 바사르(1792-1868) 안젤리나 그림케 (1792-1873) 메리 라이언(1797-1849) | 1848년 : 여성권리집회 1869년 : 전국여성참정권협회 1869년 : 미여성선거권협회 1892년 : 연방여성선거권협회 | 1821년 : 뉴욕 트로이에 "여성강좌"가 설립됨 1836년 : 홀요크대학 설립 1861년 : 바사대학 설립 1917년 : 뉴욕주 여성투표권 승인 1918년 : 14개 주에서 동조함(참정권 승인) 1920년 : 여성참정권 개정법안 |
61. 노예제폐지로 인한 교단분열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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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 | 분열 시기 | 북부지역 조직형태 | 남부지역 조직형태 | 재통합 시기 |
장로교 | 1861년 | 미국장로교회 | 미주연방 장로교회 (미국장로교회) | 1983년 |
감리교 | 1844년 | 북감리교회 | 남감리교회 | 1939년 |
침례교 | 1845년 | 미국침례교선교회 (미국침례교회) | 남침례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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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회 | 1861년 | 미국성공회 | 미주연방 성공회 | 1865년 |
62. 19세기 미국의 신흥 사이비종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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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몬교 | 예수 재림교 | 크리스천 사이언스 | 여호와의 증인 | |
공식명칭 |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 |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 그리스도 교회 사이언티스트 | 위치타워 성서연구협회 | |
창시자 | 죠셉 스미스 (1805-1844) | (운동) 윌리암 밀러 (1782 -1849) | (교회) 밀러의 추종자들 | 메어리 베이커 글로버 패터슨 에디 (1821-1910) | 찰스 테즈 럿셀 (1852-1916) |
발생시기 | 1830년 | 1844년 | 1860년 | 1879년 | 1844년 |
발생장소 | 펜실베니아주 하머니 | 뉴욕 북부 | 미시간주 배틀크라크 | 메사추세츠 주 보스턴 |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 |
주요인물 | 브리감 영(1801-1877) | 히람 에디슨 죠셉 베이츠 엘렌 G. 화이트 (1827-1915) |
| 죠셉 F. 루더포드(1869-1942) 나단 H. 크노르(1905-1977) | |
성서 이외의 경전 | ? 몰몬경 ? 교리와 언약 ? 값진 진주 ? 교회를 통해 지속되는 하나님의 계시 | ? 엘렌 G. 화이트의 저서 ? 지속되는 교회 내 예언의 은사 | 성서에 근거한 과학과 건강의 열쇠 | 새 세계 번역본 성서 뉴욕 본부 브룩클린의 서적들 | |
신론(新論) | 다신론-하나님은 인간이셨기에 인간은 하나님이 될 수 있음 하나님은 형체를 지니고 있음 | 정통파 견해와 일치
| 범신론-만물에 하나님이 있음 물질은 존재치 않음 | 유일신론-삼위일체론을 부정함 | |
그리스도의 품성 | 그리스도는 神적인 요소이며 독특하지 않음 | 정통파 견해와 일치 | 예수는 인간, 그리스도는 신적 개념으로 구분함 영지주의를 참조함 | 아리안주의-그리스도는 독특하나 신이 아니고 대천사장 미가엘(최초피조물)과 동등한 존재임 | |
그리스도의 사역 |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아담의 죄를 없애며 만민에게 부활이 주어짐 | 속죄는 부차적이나 완성되지 않았으며 철저한 심판날에 이들의 죄는 씻겨짐 | 그리스도는 위대한 생활과학의 실천자이자 의사였음 | 그리스도의 속죄로 원죄가 제거된 선하고 신실한 백성들은 영생할 권리가 주어짐 | |
성령론 | 비인격적인 세력 | 정통파 | 하나님으로부터 구분되지 않음 | 비인격적인 세력 | |
인간론 | 인간은 천성적으로 선한존재 | 정통파 견해와 일치 (이분법론자) | 인간은 신과 함께 영원함 육체는 존재치 않음 원죄는 가상적인 개념임 | 원죄는 유전되지 않으며 인간은 단지 불완전한 존재임 | |
구원론 | 신앙, 회개, 세례를 통해 오며 계약준수여부에 구원은 달려있음 | 모세법을 준수하는 신앙에서 비롯함 (특히 안식일 계명) | 죄와 악의 존재를 인정치 않음에서 비롯함 | 신앙은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행위(전도)를 통해 옴 | |
교회론 | 배타주의자-사도요한의 죽음 이래로 1830년까지 교회는 중단되었으며 자신들의 성례전만이 정당함 | 배타주의자-구원받을 자 (144,000명) 곧 참된 신자만이 결국 구원받음 | 배타주의자 | 배타주의자-모든 다른 종교는 폐지될 것임 | |
개인적인 종말론 | 사후(死後) 두번의 기회가 주어지고 영원한 형벌은 없으며 인간은 결국 승천하여 하나님처럼 됨 | 잠자는 영혼과 악인의 소멸 | 사후(死後) 시련기간을 통해 진리에 이르며 다른 것은 폐지됨(소멸됨) | 잠자는 영혼과 악인의 소멸 | |
보편적인 종말론 | 이스라엘(미국 인디안들)의 회복 그리스도가 예루살렘과 미주리주 독립을 제공하는 천년왕국의 통치 만민은 영적인 수준에 따라 세 왕국에 분산 수용될 것임 | 전(前)천년설 의인은 새로운 세계에서 영원한 삶 보장됨 |
| 1914년 그리스도의 재림 예언 천년왕국은 1975년 아마겟돈전쟁에서 시작됨 144,000명(선택된자)은 천국에 들어가며 다른 모든 증인들은 지상낙원에서 살게됨 | |
생활 | 술, 담배, 커피, 홍차 엄금 금식, 십일조, 안식일 준수 요구됨 결혼은 일회적이며 영원함 임종을 맞이하는 세례 적극 권장함 | 구약의 신법(神法)준수 안식일 준수, 신자의 세례는 침례이며 세족식 실시 | 성례 불필요 교회나 정부의 가르침은 에디 여사의 허락없이는 따를 수 없음 모든 교회는 보스턴 모(母)교회에 부속되어 있음 | 완전한 평화애호주의자 정부에 가담하는 일(투표권, 공직, 군대, 국기 충성, 선서 등)과 타인의 피(수혈)거부 |
63.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의 부흥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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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출생지 | 소속 교단 | 창설학교 및 가르친 곳 | 주요 사실 |
드와이트 무디 | 1837 -1899 | 매사추세츠주 노스필드 | 독립교회 | 노스필드 신학교(1879) 헐몬남자 신학교(1881) 시카고복음학교(무디성서학교)(1886) | 7학년 때 제적당한 것이 교육의 전부 18세에 회심한 후 보스턴, 시카고 등지에서 구두수선공으로 일했음 남북전쟁 기간에 전도여행을 함 1873-1875년 영국에서 십자군으로 활약함 안수받지 못한 채로 1899년 죽음을 당하기까지 전 미국인의 십자군화사업에 전력함 |
사무엘 포터존스 | 1847 -1906 | 앨라배마주 오크 보워리 | 감리교회 |
| 독학으로 공부, 알콜중독자가 개종(회심) 금주운동에 앞장섰음 "남부의 무디"라는 별명을 얻었음 |
루벤 토레이 | 1856 -1928 | 뉴저지주 호보컨 | 회중교회 | 무디성서학교 (교장 : 1889-1908) 로스앤젤레스 성서학교 (교장 : 1912-1924) | 예일대학 일반부 및 신학부 졸업 후 무디의 동역자였으며 여러차례 국제전도여행을 수행하였음 |
윌버 챔프만 | 1859 -1918 | 인디애나주 리치몬드 | 장로교회 |
| 오벨린대학, 레이크 포리스트대학, 레인신학교 수학 무디의 십자군운동에 동역자가 됨 위노나 레이크성서대회의 책임자였음 |
빌리 선데이 | 1862 -1935 | 아이오아주 아메스 | 장로교회 |
| 1883-1891년 프로야구선수로 활약 1886년 시카고 태평양 선교대회에 참석, 회심함 J. 윌버 챔프만의 십자군운동에 가담 매우 감정적이고 드라마틱한 설교가임 절제생활 강조 진화론에 반대함 |
64. 미국 세대주의의 대표 지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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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소속 교단 | 주요 저서 | 창설학교 및 가르친 곳 | 주요 사실 |
존 넬슨 다아비 | 1800 -1882 | 아일랜드교회 플리머드형제단 | 그리스도 교회의 연합 및 본질에 관하여 |
| 법률공부 1825년 목사안수 받음 플리머드형제단의 가장 위대한 선교사 7차례 미국 선교여행함 |
제임스 브룩크스 | 1830 -1897 | 장로교회 | 마라나타(재림론) 이스라엘과 교회 성서는 영감으로 기록되었는가? |
| 나이아가라성서협회 창설 스코필드의 영향으로 오하이오대학, 프린스턴신학교에서 연구한 후 성 루이스와 데인턴에서 목회함 |
윌리암 블랙스톤 | 1841 -1935 | 감리교회 | 예수의 재림 |
| 시카고 히브리 선교회 창설을 도움 시온주의지지 이스라엘에 그의 이름을 딴 삼림지가 있음 |
사이러스 잉거슨 스코필드 | 1843 -1921 | 회중교회 | 스코필드 주해성서 분배된 (계시된) 진리의 말씀의 올바른 분배 | 필라델피아 성서학교 (창설멤버 1914) | 연방군대에서 봉사, 법률 연구 캔자스주 하원에서 활약, 브룩크스의 영향을 받고 텍사스주 달라스와 매사추세츠주 노스필드에서 목회를 하였음 중부 미국선교협회 창설 세대주의를 그의 주해성서를 통해 널리 보급함 |
아노 게벨라인 | 1861 -1945 | 감리교회 | 주해성서 계시록 분석강해 성서의 빛으로 본 주요 사건들 |
| 독일 태생, "Our Hope" 잡지 설립자 겸 편집인 볼티모어, 뉴욕, 호보켄에서 목회함 이스라엘선교에 대한 남다른 정열을 보임 |
루이스 스페리 세이퍼 | 1871 -1952 | 장로교회 | 조직신학 왕국의 역사와 예언 주제별 성서강해 | 필라델피아 성서학교 (1914-1923) 달라스 신학교 설립 (1924-1952) | 오벨린대학에서 음악학 연구 헐몬남자 신학교에서 교사생활 달라스시 스코필드 기념교회에서 목회함 "Bibliotheca Sacra" 편집 간행 |
65. 계약신학과 세대주의 신학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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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계약신학 입장 | 세대주의신학 입장 |
역사 형태 | 아담과의 계약사상 : 그리스도와 연합된 은총의 계약은 선택된 자들에 해당함(때로 그리스도의 구속계액과 선민의 은총 계약 사이에 구별을 두기도 함) | 7단계로 구분 : 무지(타락 이전)→양심(아담)→언약(아브라함)→법(모세)→은총(그리스도 탄생)→왕국(그리스도의 재림) |
역사관 | 낙관주의 : 신국(神國)의 확장 | 비관주의 : 심판일(말세)은 교회의 변절자와 세상의 종말현상으로 증명됨 |
역사에서 신(神)의 뜻 | 구속사적인 견해 | 하나의 목적은 이스라엘 (지상)에게 다른 하나는 교회(천국)에 둠 |
성서의 계약관 | 자신들은 은총의 계약의 독특한 수행자임 | 그들은 종말의 시기에 자신들에게 신(神)이 특별한 사역을 요구하는 것으로 간주함 |
구약과 신약의 관계 | 신약성서의 의해 폐기되지 않는 한 구약성서의 가르침을 준수함 | 구약성서의 시효는 신약성서에서 확인되지 않는 한 유효치 못함 |
이스라엘과 교회의 관계 | 교회는 영적인 이스라엘이며 구약성서의 참 이스라엘을 지속해 나가야 함 | 교회는 神의 영적인 백성으로 이스라엘로부터는 구분되며 하나님의 구현된 백성들의 모임 |
구약성서 예언 | 하나님의 백성, 즉 교회에 말씀하심 | 이스라엘 민족에게 말씀하심 |
교회 시대 | 하나님의 구속계획이 지속적으로 나타남 | 과거와 미래 사이에 왕국의 모형이 존재함 |
성령의 역할 | 성령은 역사 속에 하나님의 백성에게 내주하심 | 성령은 오순절에서 휴거까지 신자들에게 임하심 |
세례 | 일반적으로 유아세례를 인정하는 계약에 의거함 | 이스라엘(교회)은 종종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신자들의 세례를 권장함 |
사회적인 관계 | "문화적인 사명"을 강조함 | 세상구원의 유일한 방법은 개인 구원이며 따라서 복음은 "사회행위"보다 선행됨 |
종말론 | 무천년설을 받아들이며 거의 후천년설을 따르지 않고 일부만 전천년설을 따름 | 전천년설 |
천년왕국 | 상징적 이해 : 현대세계와 동등하게 설명함 | 문자적 이해 :천년동안 그리스도의 통치가 도래할 것임 |
66. 근본주의 신학논쟁에서 나타난 종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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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파 | 분열 시기 | 제2차 집단 | 제2차 집단의 본질 | 핵심 보수주의자 | 인물 자유주의자 |
그리스도의 제자단 | 1927 | 북미 그리스도 제자단 협회 | 보수주의 | 아이작 에레트 존 W. 맥가르베이 | 제임스 H. 개리슨 허버트 L. 윌렛 |
북미침례교 성회(미국침례교 성회) | 1932 | 정통파 침례교 협회 | 보수주의 | 존 로치 스트라톤 야스퍼 C. 맛세 암씨 C. 딕슨 윌리암 벨 릴레이 체스터 툴가 로버트 케첨 | 윌터 라우센부쉬 헤리 에머슨 포스딕 |
1947 | 보수파 침례교 협회 | 보수주의 | |||
미국장로교회 | 1936 | 정통파 장로교회 | 보수주의 | J. 그레샴 메첸 폴 울리 | J. 로스 스티븐슨 헨리 슬로안 카핀 |
연합장로교회 | 1973 | 미주장로교회 | 보수주의 | G. 아이켄 테일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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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파교회 미주리회의 | 1976 | 복음주의 루터파 협회 | 자유주의 | 자콥 A.O. 프로이스 랄프 뵐만 | 존 티젠 아를리스 엘렌 |
67. 20세기 장로교 분열의 대표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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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인물 | 연도 | 창설학교 및 가르친 곳 | 대표 저서 | 주요 사실 |
찰스 브릭스 | 1841 -1913 | 유니언 신학교(교수:1874-1913) | 히브리어-영어 구약성서 렉시콘 시편 비평주석 | 버지니아대학, 유니언신학교, 베를린대학에서 연구한 후 1803년 성서 영감설을 부인한 결과로 장로교회에서 추방됨 1900년 성공회에서 안수받고 국제비평주석서(I.C.C.)편집함 |
헨리 프리저브드 스미스 | 1847 -1927 | 레인 신학교(교수:1874-1894) 암허스트 신학교(1898-1907) 미드빌 신학교(1907-1913) 유니언 신학교(1913-1925) | 이스라엘 종교 성서 해석학론 | 암허스트, 레인, 베를린에서 연구한 후 1894년 브릭스를 변호하다가 이단으로 추방됨 |
벤자민 워필드 | 1851 -1921 | 웨스턴 신학교(교수:1878-1887) 프린스턴 신학교(1887-1921) | 하나님의 구원 계획 기적론 소고 계시와 영감설 완전주의론(근본주의론) | 프린스턴대학에서 연구한 후 브릭스와 스미스를 반대하였으며 하지(Hodges)로부터 내려온 프린스턴 신학의 역사성 강조함 프린스턴 신학잡지의 편집장을 역임 |
로버트 딕 윌슨 | 1856 -1930 | 웨스턴 신학교(교수:1880-1881,1883-1900) 프린스턴 신학교(교수:1900-1929)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공동설립자 겸 교수:1928-1930) | 히브리어 문법 다니엘서 연구 구약성서의 과학적 연구 | 가장 저명한 구약언어학자로 성서의 고등비평에 반대하여 구약성서의 진정성 강조하였음 |
헨리 슬로안 카핀 | 1877 -1954 | 유니언 신학교 (교수:1905-1945, 총장:1926-1945) | 사회개혁의 날 십자가의 의미 | 오번선언을 기초하였고, 예일, 에딘버러, 유니언신학교에서 연구한 후 사회복음을 변증함 에큐메니칼주의에 참가함 |
해리 에머슨 포스딕 | 1878 -1969 | 유니언 신학교(교수:1909-1946) | 성서의 현대적 해석 성서로의 초대 | 자유침례교회 설교자로서 장로교와의 논쟁에 맞선 후 뉴욕주 리버사이드에서 목사안수 받았음 오번선언 채택에 협력함 |
그레샴 메첸 | 1881 -1937 | 프린스턴 신학교(교수:1906-1929)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설립자 겸 교수:1929-1937) | 기독교와 자유주의 신학 동정녀 탄생론 바울 종교의 기원 | 존 홉킨즈대학과 프린스턴대학 신학부에서 연구한 후 장로교 외방선교회 창설함 1935년 반항죄로 성직 박탈당함 정통파 장로교회의 대표 지도자였음 |
올리버 부스웰 | 1895 -1977 | 휘튼대학(총장:1926-1939) 페이스 신학교(교수:1939-1940) 쉘톤 대학(교수:1941-1955) 카버넨트 신학교(교수:1956-1969) | 조직신학 총론 | 미네소타대학, 맥코믹신학교, 뉴욕 대학에서 연구함 제1차 세계대전의 종군목사였음 1936년, 1937년, 1956년 분열에 가담함 |
칼 맥킨타이어 | 1906- | 페이스 신학교(설립자:1937) 쉘톤 대학(설립자:1941) |
| 1936년, 1937년, 1956년 교회분열에 가담함 미국교회협의회에 반대하는 미국 기독교협의회를 창설함 세계교회협의회(WCC)에 반대하는 국제기독교협의회(ICC)를 창설함 월남전쟁 후원함 |
알람 맥레이 | 1902- | 웨스트민스터 신학교(교수:1929-1937) 페이스 신학교(총장:1937-1971) 성서신학교(총장:1971-1983) | 이사야 복음 | 로스앤젤레스 성서학교(비올라), 옥시텐탈대학, 프린스턴신학교, 베를린대학에서 연구함 1936년, 1937년 분열에 가담 뉴 스코필드 주해성서의 편집자 역임 새번역 국제성경(NIV) 번역위원회에서 봉사함 |
68. 미국 장로교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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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미국 침례교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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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미국 루터교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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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미국 감리교 및 성공회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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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미국 개혁교회 및 회중교회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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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미국 오순절교회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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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미국 메노파교회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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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미국 몰몬교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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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미국 예수재림파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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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조직신학과 교회사의 발전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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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 개요 | 교회사발전 대조표 |
Ⅰ.성서학-성서의 교리 | 영지주의와 신약성서 정경화작업(2~4세기) |
Ⅱ.신학정론-하나님에 대하여 Ⅲ.기독론-그리스도에 대하여 Ⅳ.성령론-성령에 대하여 | 삼위일체 논쟁(4세기) 기독론 전쟁(5세기) |
Ⅴ.인간론-인간에 대하여 | 펠라기우스 논쟁(5~7세기) |
Ⅵ.구원론-구원에 대하여 | 종교개혁 : 프로테스탄트 대 가톨릭(16세기) 개혁파(칼빈주의) 대 알미니안파(17세기) |
Ⅶ.교회론-교회에 대하여 | 종교개혁 : 프로테스탄트 대 가톨릭(16세기) 루터파와 개혁파 대 재세례파(16~17세기) |
Ⅷ.종말론-종말에 대하여 | 세대주의, 예수재림 논쟁 등 (19~20세기) |
78. 교회사의 파급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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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로마 가톨릭교회가 선출한 교황들의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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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재임연도 | 이름 | 재임연도 | 이름 | 재임연도 | 이름 | 재임연도 |
베드로 리노 아나클레토 글레멘스 1세 에바리스토 알렉산델 1세 식스토 1세 텔레스 포루스 히지노 비오 1세 아니체토 소테르 엘레우테로 빅토리오 1세 제프리노 갈리스토 1세 우르바노 1세 뽄시아노 1세 안테루스 파비아노 고르넬리오 루치오 1세 스데파노 1세 식스토 2세 디오니시오 펠릭스 1세 에우티키아누스 가이오 마르첼리노 마르첼로 1세 에우세비오 멜키아데스 실베스텔 1세 마르꼬 율리오 1세 리베리오 다마소 1세 시리치오 | 30-67 60-76 76-88 88-97 997-105 105-15 115-25 125-36 136-40 140-55 155-66 166-75 175-89 189-99 199-217 217-22 222-30 230-35 235-36 236-50 251-53 253-54 254-57 257-58 259-68 269-74 275-83 283-96 296-304 308-309 310 311-14 314-35 336 337-52 352-66 366-84 384-99 | 에우제니오 1세 비탈리아누스 아데오다투스 2세 도누스 아가토 레오 2세 베네딕도 2세 요한 5세 코논 세르지오 1세 요한 6세 요한 7세 시신니우스 콘스탄티노 1세 그레고리오 2세 그레고리오 3세 자카리아 스데파노 2세 스데파노 3세 바오로 1세 스데파노 4세 하드리아노 1세 레오 3세 스데파노 5세 파스칼 1세 에우제니오 2세 발렌티노 그레고리오 4세 세르지오 2세 레오 4세 베네딕도 3세 니콜라오 1세 하드리아노 2세 요한 8세 마리노 1세 하드리아노 3세 스데파노 6세 포르모수스 | 654-57 657-72 672-76 676-78 678-81 682-83 684-85 685-86 686-87 687-701 701-05 705-07 708 708-15 715-31 731-41 741-52 752 752-57 757-67 768-72 772-95 795-816 816-17 817-24 824-27 827 827-44 844-47 847-55 855-58 858-67 867-72 872-82 882-84 884-85 885-91 891-96 | 레오 9세 빅토리오 2세 스데파노 9세 니콜라오 2세 알렉산델 2세 그레고리오 7세 빅토리오 3세 우르바노 2세 파스칼 2세 젤라시오 2세 갈리스토 2세 호노리오 2세 인노첸시오 2세 첼레스티노 2세 루치오 2세 에우제니오 3세 아나스타시오 4세 하드리아노 4세 알렉산델 3세 루치오 3세 우르바노 3세 그레고리오 8세 글레멘스 3세 첼레스티노 3세 인노첸시오 3세 호노리오 3세 그레고리오 9세 첼레스티노 4세 인노첸시오 4세 알렉산델 4세 우르바노 4세 글레멘스 4세 그레고리오 10세 인노첸시오 5세 하드리아노 5세 | 1049-54 1055-57 1057-58 1059-61 1061-73 1073-86 1086-87 1088-99 1099-1118 1118-19 1119-24 1124-30 1130-43 1143-44 1144-45 1145-53 1153-54 1154-59 1159-81 1181-85 1185-87 1187 1187-91 1191-98 1198-1216 1216-27 1227-41 1241 1243-54 1254-61 1261-64 1265-68 1272-76 1276 1276 | 아나스타시오 1세 인노첸시오 1세 조시무스 보니파시오 1세 첼레스티노 1세 식스토 3세 레오 1세 힐라리오 심플리치우스 펠릭스 2세 젤라시오 1세 아나스타시오 2세 심마쿠스 호르미스다스 요한 1세 펠릭스 3세 보니파시오 2세 요한 2세 아가삐도 1세 실베리오 비질리오 삘라지오 1세 요한 3세 베네딕도 1세 삘라지오 2세 그레고리오 1세 사비니아누스 보니파시오 3세 보니파시오 4세 아데오다투스 1세 보니파시오 5세 호노리오 1세 세베리노 요한 4세 테오도르 1세 마르띠노 1세 | 399-402 402-17 417-18 418-22 422-32 432-40 440-61 461-68 468-83 483-92 492-96 496-98 498-514 514-23 523-26 526-30 530-32 533-35 535-36 536-37 537-55 556-61 561-74 575-79 579-90 590-604 604-06 607 608-15 615-18 619-25 625-38 640 640-42 642-49 649-55 |
보니파시오 6세 스데파노 7세 로마노 테오도르 2세 요한 9세 베네딕도 4세 레오 5세 세르지오 3세 아나스타시오 3세 란도 요한 10세 레오 6세 스데파노 8세 요한 11세 레오 7세 스데파노 9세 마리노 2세 아가삐도 2세 요한 12세 레오 8세 베네딕도 5세 요한 13세 베네딕도 6세 베네딕도 7세 요한 14세 요한 15세 그레고리오 5세 실베스텔 2세 요한 17세 요한 18세 세르지오 4세 베네딕도 8세 요한 19세 베네딕도 9세 그레고리오 6세 글레멘스 2세 다마소 2세 | 896 896-97 897 897 898-900 900-03 903 904-11 911-13 913-14 914-28 928 929-31 931-35 936-39 939-42 942-46 946-55 955-64 963-65 964-66 965-72 973-74 974-83 983-84 985-96 996-99 999-1003 1003 1004-09 1009-12 1012-24 1024-32 1032-45 1045-46 1046-47 1048 | 요한 21세 니콜라오 3세 마르띠노 4세 호노리오 4세 니콜라오 4세 첼레스티노 5세 보니파시오 8세 베네딕도 11세 글레멘스 5세 요한 22세 베네딕도 12세 글레멘스 6세 인노첸시오 6세 우르바노 5세 그레고리오 11세 우르바노 6세 보니파시오 9세 인노첸시오 7세 그레고리오 12세 마르티노 5세 에우제니오 4세 니콜라오 5세 갈리스토 3세 비오 2세 바오로 2세 식스토 4세 인노첸시오 8세 알렉산델 6세 비오 3세 율리오 2세 레오 10세 하드리아노 6세 글레멘스 7세 바오로 3세 율리오 3세 마르첼로 2세 | 1276-77 1277-80 1281-85 1285-87 1288-92 1294 1294-1303 1303-04 1305-14 1316-34 1334-42 1342-52 1352-62 1362-70 1370-78 1378-89 1389-1404 1404-06 1406-15 1417-31 1431-47 1447-55 1455-58 1458-64 1464-71 1471-84 1484-92 1492-1503 1503 1503-13 1513-21 1522-23 1523-34 1534-49 1550-55 1555 | 바오로 4세 비오 4세 비오 5세 그레고리오 13세 식스토 5세 우르바노 7세 그레고리오 14세 인노첸시오 9세 글레멘스 8세 레오 11세 바오로 5세 그레고리오 15세 우르바노 8세 인노첸시오 10세 알렉산델 7세 글레멘스 9세 글레멘스 10세 인노첸시오 11세 알렉산델 8세 인노첸시오 12세 글레멘스 11세 인노첸시오 13세 | 1555-59 1559-65 1566-72 1572-85 1585-90 1590 1590-91 1591 1592-1605 1605 1605-21 1621-23 1623-44 1644-55 1655-67 1667-69 1670-76 1676-89 1689-91 1691-1700 1700-21 1721-24 | 베네딕도 13세 글레멘스 12세 베네딕도 14세 글레멘스 13세 글레멘스 14세 비오 6세 비오 7세 레오 12세 비오 8세 그레고리오 16세 비오 9세 레오 13세 비오 10세 베네딕도 15세 비오 11세 비오 12세 요한 23세 바오로 6세 요한 바오로 1세 요한 바오로 2세 | 1724-30 1730-40 1740-58 1758-69 1769-74 1775-99 1800-23 1823-29 1829-30 1831-46 1846-78 1878-1903 1903-14 1914-22 1922-39 1939-58 1958-63 1963-78 1978 1978- |
80. 대표적인 프로테스탄트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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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사역지 | 국적 | 소속 교단 | 파송 선교단체 |
존 엘리옷 | 1604-1690 | 북미 인디안 | 영국 | 회중교회 | 뉴 잉글랜드 복음전도협회 |
토마스 브레이 | 1656-1730 | 북미영국 식민지 | 영국 | 국교회 | 크리스천 성서연구협회(설립자) 복음전도협회 해외선교부(설립자) |
바르톨로마우스 지겐발크 | 1634-1719 | 인도 | 독일 | 루터교회 | 덴마크 할레선교회 |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 1718-1747 | 북미 인디안 | 코네티켓주 | 회중교회 | 크리스천 성서연구스카치협회 |
크리스천 프리드리히 슈바르츠 | 1726-1798 | 인도 | 독일 | 루터교회 | 덴마크 할레선교회 |
윌리암 캐리 | 1761-1834 | 인도 | 영국 | 침례교회 | 침례교 선교사협회(설립자) |
헨리 마틴 | 1781-1812 | 인도 페르시아 | 영국 | 국교회 | 영국 동인도회사(소속목사) |
로버트 모리슨 | 1782-1834 | 중국 | 영국 | 국교회 | 런던 선교사협회 |
아도니람 저드슨 | 1788-1850 | 버마 | 미국 | 침례교회 | 미국 외방선교회(설립자) |
로버트 모팻 | 1795-1883 | 남아프리카 | 스코틀랜드 | 웨슬리안 파 | 런던 선교사협회 |
엘리야 C. 브리드만 | 1801-1861 | 중국 | 미국 | 회중교회 | 미국 외방선교회 |
알렉산더 더프 | 1806-1878 | 인도 | 스코틀랜드 | 장로교회 | 스코틀랜드교회 |
사무엘 A. 크로우터 | 1806년경-1891년 | 나이지리아 | 나이지리아 | 국교회 | 교회 선교사협회 |
요한 크라프 | 1810-1881 | 동부 아프리카 | 독일 | 루터교회 | 교회 선교사협회 |
데이비드 리빙스톤 | 1813-1873 | 아프리카 | 스코틀랜드 | 독립파교회 | 런던 선교사협회 |
윌리암 C. 번즈 | 1815-1868 | 중국 | 스코틀랜드 | 장로교회 | 영국 장로교회 |
요한 렙만 | 1819-1876 | 동부 아프리카 | 독일 | 루터교회 | 교회 선교사협회 |
존 G. 패턴 | 1824-1907 | 뉴 헤브러디즈 | 스코틀랜드 | 개혁장로교회 | 스코틀랜드 개혁장로교회 |
존 L. 네비우스 | 1829-1893 | 중국 | 미국 | 장로교회 | 장로교 외방선교회 |
J. 허드슨 테일러 | 1832-1905 | 중국 | 영국 | 웨슬리안파 | 중국 내지선교본부(설립자) |
H. 그래탄 기네스 | 1835-1910 | 콩고 | 아일랜드 | 아일랜드교회 | 리빙스턴 내지선교본부(설립자) 북아프리카 선교본부(설립자) 세계선교연합(설립자) |
메리 슬레저 | 1848-1915 | 서부 아프리카 | 스코틀랜드 | 장로교회 | 스코틀랜드 연합장로교회 |
C.T. 스터드 | 1862-1931 | 중국 인도 콩고 | 영국 | 국교회 | 중국 내지선교본부 아프리카 중심 선교센타(설립자) |
알버트 슈바이처 | 1875-1965 | 프랑스령 적도 아프리카 | 독일 | 루터교회 | 파리복음 선교회 |
81. 대표적인 가톨릭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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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사역지 | 국적 | 수도회 단체 |
바르톨로메오 드 라카사 | 1474-1566 | 스페인령 아메리카 | 스페인 | 도미니코 |
프란시스 싸비에르 | 1506-1552 | 인도, 살론, 동인도, 일본 | 스페인 | 예수회 |
프란시스 솔라누스 | 1549-1610 | 스페인령 아메리카 | 스펜인 | 프란시스코 |
마테오 릿치 | 1552-1610 | 중국 | 이탈리아 | 예수회 |
로베르 드 노빌리 | 1577-1656 | 인도 | 이탈리아 | 예수회 |
알렉산더 드 로데 | 1591-? | 베트남 | 프랑스 | 예수회 |
요한 아담 샬 폰 벨 | 1591-1666 | 중국 | 독일 | 예수회 |
구글리에모 맛사야 | 1809-1889 | 에티오피아 | 이탈리아 | 캐퓨친회 |
데오빌레 페르비스트 | 1823-1868 | 몽고 | 벨기에 | 쇼이트펠트 신부단(설립자) |
샤를 M.A. 라비제리 | 1825-1892 | 북아프리카 | 프랑스 | 백의 신부단(설립자) |
요셉 다미앙 드 페우스터 | 1840-1889 | 하와이 | 벨기에 | 픽푸스 신부단 |
샤를 유진 드 푸꼴 | 1858-1916 | 북아프리카 | 프랑스 | 트래피스트회 |
82. 대표적인 아프리카의 토착화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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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착화 운동파 | 지도자 | 소속 교단 | 설립 시기 | 지리적인 위치 | 특징 |
에티오피아 교회 (아비시니안) | 만게나 M. 모코네 | 웨슬리안파 | 1892년 | 남아프리카 | 아프리카 교회에 대한 유럽교회의 통제에 반대함 |
아마 시라이엘리 (유태인) | 에녹 움기지마 | 국교회 | 1910년 | 남아프리카 | 교회 표시로 핼리혜성을 사용하며 신약성서를 거부하고 구약성서에 신앙의 뿌리를 두며 신앙으로 병을 고침 |
해리스파 교회 | 윌리암 와드 해리스 | 감리교 | 1913년 | 상아해안 (Ivory Coast) 라이베리아 황금해안(Gold Coast) | 신앙으로 병을 고침 물신(物神) 파괴함 |
말라키안파 교회 | 말라키 무사야카와 | 국교회 | 1913년 | 우간다 | 의사의 진찰 거부 일부다처제 강조 |
| 개릭 소카리 브레이드 | 국교회 | 1916년 | 나이지리아 | 제 2의 엘리야 (자칭) 초자연적인 환상강조 신앙으로 병고침 의사의 진찰 거부 금주운동 전개 |
킴방구파 교회 | 시몬 킴방구 | 침례교 | 1921년 | 콩고 | 신앙으로 병고침 물신숭배(物神崇拜) 거부 일부다처제 배격함 |
83. 영어성서 번역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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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본 | 간행 시기 | 번역 담당 | 참고 사항 |
WYCLIFFE BIBLE | 1380-1384 | 존 위클리프와 동료들 | 라틴어성서(Vulgate)에 기초 |
TYNDALE BIBLE | 1525-1530 | 윌리암 틴델 | 모세오경과 신약 히브리어 필사본과 그리스어 필사본에 기초 |
COVERDALE BIBLE | 1535 | 마일즈 커버델 | 틴델작업의 오나성 |
MATTHEW'S BIBLE | 1537 | 존 로저스 | 틴델과 커버델의 작업에 기초 |
GREAT BIBLE | 1539 | 마일즈 커버델 | 헨리 8세에 의해 위임된 Mattew's Bible의 개정판 |
GENEVA BIBLE | 1560 | 제네바 거주 영국 청교도들 | 칼빈파의 주(註)와 더불어 Great Bible의 개정판 |
BISHOPS' BIBLE | 1568 | 메튜 파커와 동료들 | Great Bible의 개정판 제네바 성서의 청교도주의에 맞서기 위함 |
RHEIMS-DOUAI VERSION | 1582-신약 1610-구약 | 그레고리 마틴과 영국 가톨릭 학자들 | 라틴어성서(Vulgate)의 가톨릭 개정판 라임스와 두아이대학에서 발행됨 |
AUTHORIZED VERSION (King James Version) | 1604-1611 | 54명의 영국학자 (교과 초월) | 1604년 제임스 1세가 소집한 햄프턴회의의 결정으로 Textus Receptus (공인본문)에 근거하여 읽기 쉽도록 산문체로 작업완료 |
CHALLONER REVISION | 1749-1750 | 리챠드 칼로너 | Rheims-Douai Version의 로마 가톨릭 흠정역성서(KJV)와 유사함 |
ALFORD TRANSLATION | 1861-신약 1869-구약 | 헨리 알포드 | 캔더베리성당의 책임자로서 발행함 |
DARBY TRANSLATION | 1871 | 존 넬슨 다아비 | 초기 플리머드형제단과 세대주의자들에 의해 번역됨 |
ENGLISH REVISED VERSION | 1881-1885 | 65명의 영국학자 (교파 초월) | 웨스코트와 호르트의 본문 원칙을 사용 문자적 해석 |
AMERICAN STANDARD VERSION | 1901 | ERV(영국개역성서)에 동조하는 미국학자들 | ERV의 온건한 수정판으로 미국학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함 |
THE NEW TESTAMENT IN MODERN SPEECH | 1903 | 리차드 F. 웨이마우드 | 고전 그리스어학자 번역함 |
A NEW TRANSLATION OF THE BIBLE | 1913-신약 1924-구약 |
| 원문의 내용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대중에게 보급키 위해 자유럽게 번역함 |
THE COMPLETE BIBLE: An American Translation | 1923-신약 1927-구약 | J.M.P. 스미스 E.J. 굿스피드 | 미국학자에 의해 매우 읽기 쉽게 번역됨 |
KNOX VERSION | 1944-신약 1949-구약 | 로날드 녹스 | 라틴어성서(Vulgate)의 가톨릭 개정판 |
REVISED STANDARD VERSION | 1946-신약 1952-구약 | 32명의 미국학자(교파 초월) | 미국교회협의화의 후원 아래 미국표준성서(ASV)의 개정판 |
THE NEW TESTAMENT: A New Translation In Plain English | 1952 | C.K. 윌리암즈 | 어휘의 단순명료함 강조 |
NEW WORLD TRANSLATION OF THE HOLY SCRIPTURES | 1955 (개정판 1961) | 나단 H. 크노르 프리드리히 W. 프란쯔와 동료들 | 여호와의 증인 성서번역본 자신들의 신학적인 특징을 강조함 |
THE NEW TESTAMENT IN MODERN ENGLISH | 1958 (개정판 1972) | J.B. 필립스 | 살아있는 언어로 자유롭게 번역함 |
BERKELEY VERSION | 1945-신약 1959-구약 | 게릿 버쿨(신약) 20명의 보수주의 신학자(구약) | 캘리포니아 버클리에서 편찬됨 : 현대인을 위한 성서로 알려짐 |
AMPLIFIED BIBLE | 1958-신약 1965-구약 | 12명의 편집자 | 캘리포니아에서 출간 |
JERUSALEM BIBLE | 1966 | 가톨릭 예루살렘 성서연구원 | 최초로 필사본에 의존하여 영어로 번역한 방대한 분량의 가톨릭 성서임 |
BARCLAY NEW TESTAMENT | 1969 | 윌리암 바클레이 | 영국의 설교가이자 문학가인 바클레이에 의해 평범하게 번역됨 |
NEW ENGLISH BIBLE | 1961-신약 1970-구약 | C.H. 다드와 일단의 영국 학자들(교파 초월) | 영국성서공회와 교회의 후원아래 본문수정을 폭넓게 시도함 |
NEW AMERICAN BIBLE | 1970 | 교회교리협회의 가톨릭학자들 | Confraternity Version 개정판 예루살렘성서보다 더 형태를 갖춤 |
NEW AMERICAN STANDARD BIBLE | 1963-신약 1971-구약 | 복음주의 학자들 | 미국표준성서(ASV)의 개정으로 록맨재단 후원 20세기 중반 번역성서 가운데 문자적으로 번역된 대표본임 |
LIVING BIBLE | 1971 | 케니스 테일러 | 산만하나 읽기 쉽도록 배열, 편집, 번역된 성서 |
GOOD NEWS BIBLE (Today's English Version) | 1966-신약 1976-구약 | 로버트 브래처 | 미국성서공회의 후원 아래 되도록 원문에 유사한 형태와 평이한 어휘로 개정됨 |
NEW INTERNATIONAL VERSION | 1973-신약 1978-구약 | 에드윈 파머와 115명의 복음주의 학자들 | 뉴욕성서협회(현 : 국제성서협회)의 후원아래 영어권 지역의 번역자들이 모여 본문의 정확도와 읽기 쉽도록 개정판을 냄 |
NEW KING JAMES VERSION | 1982 | 아더 L. 파스타드와 130명의 복음주의 학자들 | 넬슨출판사의 후원아래 공인본문(TR)을 사용하여 KJV를 새롭게 번역함 |
READER'S DIGEST BIBLE | 1982 | 브루스 메츠거와 동료들 | 60%정도 함축된 분량으로 번역, 가장 서문에 비판적인 학자들의 견해를 반영함 |
84. 대표적인 프로테스탄트 교회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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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출생지 | 교파 | 연구 분야 | 대표적인 역사저서 |
존 폭스 | 1516-1587 | 영국 린컨셔 | 국교회 | 초대교회에서 1556년까지, 특히 메어리여왕의 박해에 몰두함 | 교회의 사도행전 기록 (폭스의 순교자 기록집) |
마티아스플라시우스일리리쿠스 | 1520-1575 | 일리리아 | 루터파 | 종교개혁까지 | 막데부르크 시대 (편집) (전 13권) |
카튼 마터 | 1663-1728 | 매사추세츠 보스턴 | 회중교회 | 17세기 청교도 | 위대한 미국의 그리스도인 (청교도) |
J.A.W.네안데르 | 1789-1850 | 독일 괴팅겐 | 루터파 | 역사 전분야 | 일반 기독교사 (전 6권) |
J.H. 메를 도비뉴 | 1794-1872 | 스위스 제네바 | 스위스 복음교회 | 종교개혁 | 16세기 종교개혁사 (전 5권) 칼빈시대 유럽의 종교개혁사 (전 8권) 영국의 종교개혁사 (전 2권) |
윌리암 커닝햄 | 1805-1861 | 스코틀랜드 해밀턴 | 스코틀랜드 자유교회 | 신학사 | 역사신학 종교개혁가와 종교개혁 신학 |
필립 샤프 | 1819-1893 | 스위스 츄르 | 독일 개혁파 | 사도시대로부터 종교개혁까지 | 교회사 (전 8권) 기독교 신조사 (전 3권) |
아돌프 폰 하르낙 | 1851-1930 | 에스토니아 도르파트 | 루터파 | 니케아 이전시대 | 교리사 1~3세기 기독교의 확장과 선교 |
윌리스턴 워커 | 1860-1922 | 메인 포틀랜드 | 회중교회 | 역사 전분야 | 교회사 미국회중교회사 종교개혁 |
윌리엄 W. 스위트 | 1881-1959 | 캔자스 볼드윈 | 감리교 | 미국 교회사 | 미국 종교사 프론티어의 종교 미국 감리교회사 |
케니스 스코트 라토렛 | 1884-1968 | 오리건 | 침례교 | 역사 전분야 | 교회사 기독교 확장사 (전 7권) 혁명시대의 기독교 (전 5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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