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양식※ - 타사 모고나 타 강사분의 교재나 수업 내용에 대한 질문은 받을 수 없습니다.
1. 인강 내용 질문일 때 ⊙ 수강 중인 강좌 이름 - 몇 강 관련 질문인지 예시) 독해알고리즘 - 6강 전개방식 질문입니다.
2. 교재 내용 질문일 때 ⊙ 교재 이름 - 몇 페이지인지 예시) 문법알고리즘 - 24쪽 ○○ 질문입니다.
3. 인강이나 교재 내용 밖의 질문일 때 ⊙ 제목에 질문의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예시) 품사 통용 질문입니다.
4. 모고 질문일 때 ⊙ 교재 이름 - 무슨 시즌 몇 회 몇 번인지 예시) 백일기도 시즌 1의 1회 1번 질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선생님!
16년도 기출을 풀다가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 남깁니다.
사흘간에 걸쳐 국어 시험을 준비하느라 놀기는커녕 자지도 못했다.
다른 선지가 틀린 게 명확해서 소거법으로 맞히긴 했는데, '못했다' 부분이 헷갈려서요..모두의 약점 특강에서 못하다 / 못 하다 차이 설명해 주실 때
못하다 : 음치라서 노래를 못하다
못 하다 : 마이크가 고장나서 노래를 못 하다.
이렇게 예시 들어서 설명해 주셨어요.그래서 저는 '자지도 못했다'의 '못했다'가 상황 때문에 하지 못 했다라고 생각해서 '못 했다'가 아닐까 생각했거든요.혹시 여기서 '못했다'가 '능력이 없다'의 '못했다'로 생각해야 하는 걸까요?
+여기서 정답 쟁점이 '사흘간, 놀기는커녕' 이 2가지인 점은 알고 있는데 제가 쓸데없는 부분까지 과하게 생각하는 걸까요?...ㅠㅠㅠ
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답변도 미리 감사드려요❤️❤️❤️
첫댓글 '자지도 못하다'의 '못하다'는 보조용언입니다.
앞에 본용언이 있고 뒤에서 부정하는 긴 부정문인 경우 보조용언 '못하다'를 씁니다.
앞이 목적어인 경우와 달라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