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드는법] 1. 열무는 짧고 싱싱한 것으로 준비한다. 열무 끝 부분은 깨끗이 손질한다. 2. 준비한 열무를 깨끗이 다듬어 5cm 길이로 자른 후 살짝 씻는다. (오래 씻으면 풋내가 나요.) 3. 2의 열무에 소금을 약간 뿌려 30분 정도 절인다. 4. 3의 열무를 물에 살살 흔들어 풋내가 나지 않게 씻어서 건진다. 5. 오이는 소금에 비벼서 씻은 후 5cm 길이로 토막을 내어 길이로 반을 갈라 5미리 두께로 썬다. 6. 홍고추, 풋고추는 길이로 반을 가른다음 2-3개는 약간 비슷이 썰어놓는다. 7. 6번의 남은 홍고추는 잘게 썰고, 생강,마늘을 썰어 분마기나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생강, 마늘은 채 썰어 줘도 되요..) 8. 쪽파는 4cm 길이로 자른다. 9. 냄비에 찹쌀가루와 물을 넣고 잘 풀어 끓여준 후 엷은 풀국을 식혀준 후 고춧가루를 넣는다.(몽우리가 지지 않도록 하고 반드시 식혀주세요..) 10. 김치 통에 열무와 고추 파, 오이를 담고 국물을 부어준 후 소금간을 한다. 11. 이건 제 방법인데요 양파를 채 썰어서 같이 넣어주면 풋내가 나지 않습니다.
*국물을 맑게 하려면 면 보자기에 고춧가루를 넣고 미지근한 물에서 색을 우려낸 후 풀국하구 같이 섞으면 됨.
[만드는 법] 1. 배추 겉대를 떼고 속대만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수에 가로 3.5 세로3cm로 썬다. 2. 우는 단단하고 싱싱한 것만을 골라 깨끗이 쓿은 후2.5cm 네모로 얇게 썬다. 3. 미나리는 뿌리를 자르고 다듬은 후 깨끗이 씻어서3cm 길이로 썬다. 4. 오이는 껍질을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은 후 3.5cm길이로 썰어 4등분 한다. 5. 실파는 흰 부분만 4cm 길이로 썬다. 6. 마늘,생강은 다지지 말고 가늘게 채 썬다. 7. 고춧가루는 주머니에 싸서 준비한 국물에 넣고 흔들어 붉게 물들인다. 8. 1-6의 재료들을 고추가루로 색을 낸 국물에 붓는다.
[메모] * 나박김치의 재료들은 소금에 절이지 말고 담아야 국물 위에 동~동~ 뜹니다. * 미나리와 오이는 나박김치가 거의 익을 무렵에 넣으시면 좋~습니다. * 배를 썰어 넣으시면 더욱 시원한 맛이 납니다. 풀무원 김치 박물관 자료실에서 퍼왔습니다.
** 갓 김 치 **
[준비재료] 붉은 갓,쪽파,마늘,생강,배,멸치 액젖,설탕,미원, 통깨,소금 고춧가루.
*갓 김치를 맛있게 담으려면 갓,선택이 중요합니다. 갓,에는 붉은 것과 푸른 것이 있는데 동치미에는 푸른 갓,고추가루가 들어가는 것은 붉은 갓,을 쓰는게 요령입니다. 찹쌀 풀도 넣지만 오래두고 먹을 거면 안넣는 것이 좋다.
[만드는 법] 1. 갓과 쪽파를 깨끗이 씻은 후 소금에 절인 후 소쿠리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배는 채 썬다. 3. 고추가루에 액젖을 넣고 30분 정도 불린 후 위 양념을 고루 넣고 버무린다. 4. 용기에 담을 땐 몇 가락씩 묶어서 담으면 꺼내 먹을 때 간편하다.
* 갓 김치는 익혀서 먹어도 맛있지만 금방 버무려서 통 깨 솔솔 뿌려 따끈한 밥이랑 먹는 맛은 그야말로 일품.
** 총각 김치 **
[재 료] 쪽 파,갓,대파,마늘,생강,미원,설탕,찹쌀 풀,멸치 액젖 [준 비] 1. 총각 무는 잘 다듬어 소금에 두어 시간 절인다. 2. 쪽 파와 갓, 총각 무 절이는 도중에 살짝만 절인다. 3. 마늘생강은 곱게 다진다. 4. 찹살 풀은 걸죽하게 쑤어 놓는다.
[조리법] 1. 1번과 2번을 깨끗이 씻어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뺀다 (물기를 완전히 뺄 것) 2. 큰 용기에 액젖과 찹쌀 풀을 넣고 고추가루를 섞어서 30분 불려 놓은 후 부 재료를 넣고 버무려 양념을 만든다. 3. 1. 2번을 양념 속에 넣고 버무린 후 총각 무,갓,쪽 파 이런 식으로 함께 돌돌 감아 넣는다. 4. 비닐에 담아 공기가 통하지 않게 밀봉을 잘하세요.
[담그는 법] 1. 무우는 잘고 몸통이 미끈한 동치미용 무우를 골라서 무 청은 잘라내고 깨끗이 씻은 후 소금에 굴려 소금에 묻힌 다음 3일간 둔다. 2. 삭힌 풋고추는 한번 씻어 물기를 뺀 후에 꼭지를 3분의 1정도 자른다. 3. 마늘, 생강은 굵직하게 저며서 주머니에 싸둔다. 4. 배는 꼭지를 따고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자른다. 5.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다듬어 깨끗이 씻어 놓는다. 6. 항아리에 절인 무우를 차곡차곡 넣고 2,3,4,도 함께 넣는다. 무우를 절였던 소금물에 생수를 넣은후 간을 맞춘 다음 항아리에 붓는다. 맨 위에 잔파를 덮고 그 위에 김 발로 누르고 돌로 얹어 익힌다.
첫댓글 좋은물 감사합니다.스크랩 해갑니다.